여의도 민생당 당사에서 당직자, 이수봉 비대위원장 첫 출근 막아
김종배 전 공동선대위원장 “미래통합당도 비대위 출범에 한 달 이상 공론화”
이행자 전 사무총장 “책임져야 할 지도부가 비대위를 자신의 측근에 임명”
이수봉 비대위원장 “법대로 처리하겠다. 비대위원장은 최고위에서 합의해 의결”

“참패 대표-연구원장 자리 서로 바꿔먹기, 사퇴하라!”

“법대로 처리하겠다.”

[폴리뉴스 송희 기자] 29일 여의도에 위치한 민생당 당사에서 또 한 차례 고성이 오가면서 당직자들 간의 갈등이 극으로 치달았다. 

민생당 이수봉 비상대책위원장이 출근 첫날인 이날 김종배 전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비롯한 당원 및 당직자 30여 명에 의해 당사 출입을 저지당했다. 

29일 여의도 민생당 당사에서 김종배 공동선대위원장을 비롯한 당직자들이 이수봉 비대위원장과 위원들의 출입을 저지하고 있다. <사진=민생당 제공>
▲ 29일 여의도 민생당 당사에서 김종배 공동선대위원장을 비롯한 당직자들이 이수봉 비대위원장과 위원들의 출입을 저지하고 있다. <사진=민생당 제공>

김 전 공동선대위원장은 전면에 나서 “미래통합당도 김종인 비대위를 출범시키기까지 한 달 이상을 공론화하고 토론했다”며 “책임지고 물러날 대표가 (비대위원장을) 지명하고 가나. 자기들 마음대로 비대위 임기까지 정하는 법이 어디 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행자 전 바른미래당 사무총장도 “어떻게 책임져야 할 최고위 지도부가 1년 이상의 비대위를 자신의 측근에게 임명을 할 수가 있냐”며 거들었다. 

이에 이 비대위원장은 “대화를 하자는 것이 아닌가. 지금 무력시위하러 온 것인가. 법대로 처리하겠다“고 맞섰다. 

분노한 당직자가 이 비대위원장의 얼굴에 종이를 던지자 이 비대위원장은 자신은 “전두환 정권에 맞서 감옥도 다녀온 사람”이라고 큰소리를 냈다. 

그러자 비대위 구성원을 막고 선 당직자들이 “무슨 노동운동이냐”며 욕설이 나오는 등 분위기가 험악해지자 이 비대위원장은 몸을 돌려 당사를 나갔다. 

한편 전날 (28일) 사퇴한 김정화 전 대표는 지난 20일 제25차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비대위 구성에 대해 이수봉 인천시당위원장을 비대위원장으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어 “제14조(비대위 구성과 임기에 관한 특례), 당헌 제121조 5항에도 불구하고 비대위 임기 개시일은 2020년 5월 29일로 하고, 2021년 상반기 전당대회를 통해 임기를 종료한다. 이 경운, 당대표와 최고위는 비대위 임기가 개시될 때까지 당의 임박한 구조조정과 시도당 개편대회를 원활히 진행하기 위한 업무를 수행하는 범위 안에서 권한을 가진다”고 브리핑을 통해 정당성을 알렸다. 

이에 대해 ‘민생당 재건을 위한 전국당원협의회’ 모임을 결성한 당직자들은 현재 혁신과미래연구원 원장이기도한 이 비대위원장의 자리를 김정화에게 내주는 대신 자리를 지명받은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비대위 구성의 원천무효를 주장했다. 

반면 이 비대위원장은 이에 대해 29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전혀 사실무근인 것을 가지고 거짓선동을 하는 의도가 뭔지 모르겠다. 비대위원장은 최고위에서 합의하에 의결된 것이다. 더 이상 당을 혼란에 빠뜨리면 안 되는데 의도적으로 그런 것 같아 안타깝다”고 전했다. 

이 비대위원장은 지금 쟁점이 되고 있는 연구원장 문제에 대해선 “이사장이 이사회에서 결정할 문제다. 아직 이야기된 바 없다. 자꾸 ‘흠집 내기’를 하는 데 의도가 뭔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이 비대위원장에 따르면 혁신과미래연구원 독립법인이기 때문에 이사회는 100% 외부인사로 구성돼 있고, 이사장은 비대위원장이 맡는다.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민생당 대회의실에서 당직자가 현수막을 철거하고 있다. 민생당은 4.15 총선 참패로 원외정당으로 전락, 국회 본청에서 당사로 철수한다. <사진=연합뉴스>
▲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민생당 대회의실에서 당직자가 현수막을 철거하고 있다. 민생당은 4.15 총선 참패로 원외정당으로 전락, 국회 본청에서 당사로 철수한다. <사진=연합뉴스>

민생당은 지난 2월 출범부터 크고 작은 내홍이 끊이질 않았다. 

민생당은 4·15 총선에서 단 한 석도 얻지 못하고 원외정당으로 전락하면서, 당초 마련한 당헌·당규에 따라 5월 내 전당대회를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패배 이후 흥행을 기대하기 어려워 폐기되고 지난 20일 비대위 체제로 전환했다. 총선 전엔 더불어민주당이 제안한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두고 일부 의원들이 회의에 불참하는 보이콧을 하는 등 극심한 계파 갈등을 겪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