삐뚤삐뚤하고 고르지 않은 치아는 연령대를 불문하고 많은 이들이 고민하는 부분 중 하나다. 치열이 불규칙하면 음식물 섭취, 발음 등 기능적인 부분에 지장을 줄 수 있으며 심미성을 저하시켜 외모 콤플렉스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고민을 가지고 있다면 치아교정 치료가 합리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치아교정은 턱의 구조와 불규칙한 치열을 바로잡음으로써 기능 향상과 함께 심미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다만, 치료 비용이 높고 오랜 기간이 소요되는 치료인 만큼 한 곳의 치과만 가는 것보다는 두 세 곳의 치과 상담을 통해 사전에 많은 정보를 습득하고 여러 치과를 직접 비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아교정의 핵심은 정확한 진단과 1:1 맞춤 치료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무리 좋은 장치라 하더라도 치아 구조나 상태에 따라 적용 불가한 경우도 있다. 따라서 치근단촬영기기, 저선량CT촬영 등 첨단 장비를 이용한 정밀 진단 결과를 토대로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 개인별 특성에 적합한 교정장치와 술식을 적용하는 등 맞춤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거에는 교정장치 종류가 한정적이었으나 최근 들어 새로운 기술들이 적용된 교정장치가 나오고 있다. 철사와 메탈 브라켓으로 이루어진 메탈장치가 부담스럽다면 세라믹교정, 클리피씨교정 등을 선택할 수 있다. 앞서 설명했듯이 사람마다 치아 상태와 구강 구조가 다른 만큼 일부 교정장치의 경우 적용 불가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장치별 특성을 알고 적합한 장치를 선택해야 한다.

치아교정 중에는 치주질환이 발생하지 않도록 더욱 더 특별히 신경을 기울여 관리해야 한다. 장치가 치아에 붙어있어 칫솔질만으로 구강 내 청결을 관리하는 것이 어려우므로 양치질 외 치간 칫솔이나 치실 등을 이용해 치아 탈회, 치아 우식, 잇몸병 등을 사전에 방지해야 한다. 더불어 교정장치가 탈락하거나 불편한 증상이 느껴질 경우 방치하지 말고 반드시 치과에 방문해 상태를 확인해봐야 한다.

무엇보다 성공적인 결과를 위해서는 치과 선택 시 신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무작정 저렴한 비용만 우선시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 환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정확히 전달하고 체계적인 검진을 통해 어떻게 개선할지 예측해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해당 분야에 관련해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을 선택해야 하며 1:1 맞춤 플랜, 책임진료 등을 진행하는지 따져보는 것을 권장한다.

글 – 일산 치아교정 허영호치과 허영호 대표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