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9일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윤미향 사태’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첫 입장을 발표한 것을 두고 “(입장문이) 듣기에 굉장히 의아스러웠다”며 ‘동문서답형 언급’이라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많은 국민들이 (‘윤미향 사태’에 대해) 대통령이 어떤 인식을 갖고 있을지 궁금하게 생각했다”며 “드디어 언급하셨는데, 제가 듣기에 굉장히 의아스러웠다”고 말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및 정의기억연대(정의연)를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 “기부금 통합 시스템을 구축해 기부금 또는 후원금 모금활동의 투명성을 근본적으로 강화하겠다”며 “위안부 운동 자체를 부정하고 운동의 대의를 손상하려는 시도는 옳지 않다. 피해자 할머니의 존엄과 명예까지 무너뜨리는 일”이라며 원론적인 입장을 발표한 바 있다.

그는 “위안부 운동의 의의라든지 가치에 대해서 부정하는 국민들은 없다. 즉 강조할 필요가 없다”며 “국민들은 이런 운동을 앞세워서 불투명한 회계와 치부 의혹이 있는 윤미향을 비판 하는 것이지 위안부 운동 자체를 비판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짚었다.

이어 주 원내대표는 “횡령이 있는지, 치부가 있는지 살펴 달라는데 거기에 대한 언급은 없고 동문서답만 했다”며 “이런 일이 계속된다면 국민과 대통령의 거리는 멀어지고 국민들은 의아스럽게 생각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대한 문 대통령의 인식도 비판했다. 그는 “문 대통령께서 공수처는 대통령 권력 주변을 감시하는 기구인데도 야당이 부정적인 것은 의아하다”며 “제가 청와대에서 만났을 때도 그런 취지의 말씀을 했다. 다만 저는 그 자리에서 바로 반박하는 말을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주 원내대표는 “대통령 권력 감시하기 위한 것을 무리하게 패스트트랙까지 가서 밀어붙였다? 말이 안 된다. 특별감찰관제를 3년째 임명하지 않고 있는 것을 보면 자명하다”며 “진작에 임명됐더라면 유재수 감찰무마 사건, 울산시장 선거공작 사건 등이 초기에 제압됐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주 원내대표는 “이석수 특별감찰관 잘했다고 국정원 기조실장으로 발탁해 놓고, 감찰관 자리를 3년째 비워 놓은 것을 두고 야당의 인식이 의아하다 말하는 그 대통령의 인식이 의아한 것”이라며 “대통령님 말씀이 사실이라면 공수처장은 야당이 가져야 한다. 일례로 대통령께서 축하하면서 검찰개혁 같이 하자고 한 최강욱 의원은 공수처의 수사대상 1호가 윤석열 검찰총장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추미애 장관마저 공수처로 검찰 손봐야 한다는 얘기에 동조하는 상황”이라며 “행정부 권력을 감시하는 핵인 법사위부터 민주당이 양보하라고 해야 진정성이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