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온 공부방" 강연
“우리 사회 일종의 대중독재 움직임 보여”
“조국 사태, 어떻게 저렇게 뻔뻔할까…그들은 못 느껴”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온국민공부방 제1강 '우리 시대의 정의란 무엇인가'에 참석해 이날 연사로 나선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온국민공부방 제1강 '우리 시대의 정의란 무엇인가'에 참석해 이날 연사로 나선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송희 기자] 국민의당 강연에 초대된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더불어민주당 주류세력이 과거 군사주의적 멘탈리티에 빠져 있다"고 비판하며 윤미향 의원과 더불어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그의 아내 정경심 교수에 대해 날을 세웠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진 전 교수를 향해 “따로 소개가 필요 없는 분”이라며 “위기에 빠져있는 정의와 공정의 가치에 대해서 말할 자격이 있는 분"이라며 치켜세웠다.

진 전 교수는 10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당 '온(ON) 국민 공부방' 강연에서 "아직도 사람들이 착각하는 것이 민주당은 과거 김대중·노무현 시절의 민주당이라는 것"이라며 "이들은 자기들을 선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군사주의적인 멘탈리티에 기인한 것"이라고 했다.

그는 "사실 과거 같으면 검찰이 정권의 앞잡이여서 그렇다고 할 것"이라며 "지금은 본인들이 정권을 잡아서 그렇게 못한다"고 했다. 

이어 "누군가 자기들을 공격하면 보편적 정의를 헤친다고 하고 검찰이 기소하면 검찰이 잘못했다고 한다. 검찰이 무엇을 잘못했냐고 물어보면 검찰의 조직이기주의라고 한다"라고 지적했다.

진 전 교수는 “우리 사회에 일종의 대중독재 움직임이 보인다. 상당히 걱정스럽다”는 우려도 전했다. 

그는 “(여권) 지지층들이 자발적, 조직적으로 동원돼서 정당이 시키기 전에 알아서 해주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이 움직여서 막 공격을 해댄다”며 “일종의 디지털 포퓰리즘이다. 추적 군중이 돼서 일반인을 공격하는 일이 생기고, 이를 민주당이나 지배계층 사람들이 즐긴다. 한마디로 자유주의, 민주주의의 파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히틀러도 민주적으로 선출됐던 사람”이라고 비유했다.

진 전 교수는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민주당의 대처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그는 "공화국의 이념이 깨지고 있다. 제3 섹터라 할 수 있는 시민단체는 어용이 됐다"라면서 "참여연대는 불참연대가 됐다. 윤미향 사태도 그게 핵심"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어 "언론, 권력과 결탁한 것이 시민단체다. 이미 시민단체도 착란 상태에 빠져 있다"면서 "최민희 민주당 전 의원처럼 극단적인 사람들에게 공천을 주지 않는가"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윤미향을 내치지 않는 걸 원칙이라고 이야기하더라”며 “법적인 문제보다 윤리는 범위가 더 넓다. 그게(윤리) 다 없어진 것이다. 조국의 경우도 그랬지만 유죄, 범죄자가 아니면 괜찮다는 것이다. 이걸 원칙이라고 부른다”고 말했다. “저는 우리 사회가 물구나무를 선 상태로 그대로 굳어져 버리는 게 아닌가란 불안감이 있다”는 말도 덧붙였다.

진 전 교수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조 전 장관의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를 향한 비판도 이어갔다.

진 전 교수는 "최 대표도 정 교수도 재판받다가 가고 조사받다가 조퇴를 한다"라면서 "처음 보는 상황이다. 이상하지 않은가. 오히려 (재판부를) 질타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들의 코드를 보면 독재 정권 당시 재판을 받던 코드"라면서 "그 당시 우리는 재판부에 호통을 쳤는데 권력을 잡고 의회를 장악한 상황에서도 아직도 과거에 정의로웠던 시절이라고 생각한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어떻게 저렇게 뻔뻔할 수 있지 싶은데 그들은 느끼지 못한다"라며 "조 전 장관이 청문회 때 모든 사실이 드러났는데도 사회주의자라 하지 않는가. 그들에게 사회주의는 브랜드인데 정의롭다는 착각에 빠져 있다"라고 했다.

한편 이날 첫 '온 국민 공부방'을 시작한 국민의당은 매주 수요일 총 10회 걸쳐 해당 세미나를 이어갈 예정이다. 다음 주 17일 수요일에는 이일영 한신대 사회혁신경영대학원 교수가 ‘코로나19와 한국형 뉴딜: 한반도 경제론 관점에서‘ 라는 주제로 강의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