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4일 주제네바대표부 통해 유 본부장 입후보 공식 등록
사무총장 선출 절차, ‘후보등록 → 선거운동 → 회원국 협의’ 순 진행
유 본부장, 한일 무역갈등에 “WTO 사무총장은 특정 국가 대변하는 자리 아냐”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사진=연합뉴스>
▲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WTO 사무총장 선출에 출마한다.

정부는 세계무역기구(WTO) 차기 사무총장직에 유 본부장이 입후보하는 것으로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의결했다고 24일 밝혔다.

현재 WTO 사무총장을 맡은 로베르토 아제베도 총장은 임기만료 1년 전인 오는 8월 31일 조기 사임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유 본부장의 출마 배경에 대해 “정부는 최근 보호무역조치 확산 및 다자체제 위상 약화로 어려움에 처한 국제공조체제를 복원·강화하는 것이 우리 경제와 국익 제고에 중요하고, WTO 중심 안정적 국제교역질서를 기반으로 성장한 통상선도국으로서 국제사회에 주도적으로 기여하기 위해, 국내 인사의 입후보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유 본부장은 이날 세종청사에서 “한국이 WTO 체제로 구축된 통상규범과 교역질서 속에 자유로운 무역을 통해 성장한 만큼, 이제는 우리 경험과 역량을 발휘해 WTO 교역질서와 국제공조체제를 복원, 발전시키는데 책임 있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유 본부장이 지난 25년간 통상 분야에서 경험과 지식을 갖춘 현직 통상장관으로, 차기 WTO 사무총장에 적합한 충분한 자질과 역량을 인정받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한 24일 주제네바대표부를 통해 WTO 사무국에 유 본부장의 입후보를 공식 등록할 예정이다.

사무총장 선출 절차는 ‘후보등록 → 선거운동 → 회원국 협의’ 순으로 진행된다. 회원국 협의 절차에서는 회원국 간 협의(consultation)를 통해 지지도가 낮은 후보부터 탈락시키는 과정을 반복, 최종 단일 후보에 도달하게 된다. 이후 최종 후보를 회원국들이 만장일치로 사무총장에 추대한다.

WTO 사무총장 선출절차.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 WTO 사무총장 선출절차.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후보자 등록기간(6.8~7.8) 이후의 일정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산업부는 WTO 사무국이 사무총장 공백기를 최소화하기 위해 절차를 보다 신속하게 진행할 것으로 예상했다.

오늘까지 유 본부장을 제외한 총 4개국(나이지리아, 이집트, 멕시코, 몰도바) 후보자가 입후보한 상황이다. 등록마감일인 다음 달 8일까지 추가 후보 등록 가능성이 있다.

WTO 사무총장의 임기는 4년으로, 1회 연임이 가능하다. 정부는 산업부, 외교부 등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범부처 TF를 구성하여 유 본부장의 WTO 사무총장 입후보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유 본부장은 이날 출마 선언 후 이어진 기자회견에서 ‘이번 출마가 한일 무역갈등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WTO 사무총장이라는 자리는 특정 소송에서 특정 국가를 대변하는 자리가 아니다”라며 “개별 소송은 개별 논리에 따라 철저히 준비해서 대응해야 한다. 일본 수출규제 조치의 경우 WTO 규범을 위반했다는 것이 우리 정부 입장”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