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와 이종배 정책위의장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 비상의원총회에서 재신임을 추인받은 후 의총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와 이종배 정책위의장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 비상의원총회에서 재신임을 추인받은 후 의총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산사 칩거’ 중이던 주호영 원내대표가 국회로 돌아왔다. 민주당의 상임위원장 강제 배당을 막지 못한 것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 의사를 표시했지만, 미래통합당은 칩거 끝에 돌아온 그를 힘찬 ‘만장일치 박수’로 재신임하며 적극 환영했다. 이에 주 원내대표는 “국회는 행정부 견제가 제일 중요하다”며 대여 전략을 정리해 얘기했다.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는 25일 주 원내대표의 재신임을 두고 “의총에서 추인 받겠다”고 밝혔고, 이에 의원들 일부가 “재신임이 아니라 본인이 사퇴한 것이니 사퇴 의사 철회라는 표현이 맞겠다”고 주장하자 이를 수용했다. 이후 주 원내대표의 사퇴 철회를 찬성한다면 박수로 의결하자 하여 큰 박수와 함께 주 원내대표에 대한 재신임이 의결됐다.

원내대표직에 복귀한 주 원내대표는 “산사에 칩거한 것이 아니라, 민주당에서 연락하고 그래서 민주당 피하려고 옮겨 다닌 것”이라며 “마지막에 장소가 결국 노출돼서 만나게 됐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주 원내대표는 “18개 상임위원장을 다 가져가겠다는 민주당에게 어마어마한 수모를 겪었다. 무력감이 들었고 의회민주주의에 대한 책임감도 느꼈던 것이 사실”이라며 “그래서 원내대표직을 더 이상 수행하기 어렵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주 원내대표는 “몽니를 부린다든지 그럴 생각은 없다. 상생과 협치가 가장 효율적이기 때문”이라며 “협조를 민주당이 구한다면 대한민국의 국익을 위해 그리할 생각 있지만 지금까지 해왔던 대로 그러면 그냥 그렇게 민주당은 하라. 우리는 우리식대로 하겠다”고 밝혔다.

법사위에 대해서도 말을 꺼냈다. 주 원내대표는 “법사위를 가져가는 것은 국회를 없애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단일 대오를 형성해 여당을 상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