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박경미-김유임 비서관 창녕 학대아동 사건 어린이 찾아 위로, 인형-책 등 선물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아동학대 문제와 관련해 “위기 아동을 다루는 프로세스에 계시는 분들은 이 문제를 여러 행정사무에 하나로 다루지 말고 자기 일처럼 해 주기 바란다”고 특별 당부했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강민석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오늘 고위험 아동 2만5천 명을 대상으로 전국 읍면동 공무원들이 가정방문을 해서 학대 발생 여부를 점검한 뒤 학대 상황 발생 시 경찰 신고 및 복지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라는 보고를 받고 이같이 지시했다고 말했다. 이번 지시까지 포함하면 아동학대 문제에 대한 세 번째 지시다. 

문 대통령은 이어 “위기의 아동을 위한 대책은 그간에도 많이 마련했지만 문제는 잘 작동이 안 된다는 점”이라면서 “행정사무를 다루듯이 하지 말고 전체 프로세스를 엄마 같은 마음으로 챙겨야겠다”고 강조했다고 했다.

강 대변인은 이 지시에 대해 “실제 이웃 등의 신고로 위기 징후를 파악해도 해당 아이의 가족이 이사를 가거나 할 경우 제대로 다른 지역으로 통보가 안 된다든지 정기적으로 위기의 아동을 찾아보기는 해도 형식적으로 찾아보는 바람에 실제로 관리가 안 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라고 설명했다. 

또 강 대변인은 창녕 아동학대 사건과 관련해 문 대통령의 “아이를 만나서 보듬어 주라”는 지시에 박경미 교육비서관과 김유임 여성가족비서관이 지난 24일 경남 소재 아동복지전문기관에서 외상 치료와 돌봄을 받고 있는 창녕 어린이들을 만났다고 전했다.

강 대변인에 따르면 박 비서관과 김 비서관이 “대통령께서 보듬어 주라고 하셔서 아줌마들이 왔어요”라고 인사를 건네면서 준비해 간 펭수 인형과 동화책 ‘빨간 머리 앤’, 덴탈마스크와 영양제를 선물하자 매우 기뻐했다고 했다.

창녕 어린이는 구조 당시 아픈 손으로 빵과 소시지, 편의점 도시락, 우유 등 1만4천 원어치 음식을 20분 만에 먹었고 몸무게가 25kg에 불과했던 창녕 어린이는 몸무게가 30kg 중반대로 늘어났다고 했다. 아이는 면담 내내 발랄했으며 대통령이 자신을 위해 두 비서관을 보냈다는 사실에 기뻐했다고 한다. 다만 쇠사슬에 매어 생긴 목의 상처, 뜨거운 프라이팬에 데어서 생긴 손의 상처, 온 몸의 피멍 같은 외상은 아직 남아 있었다고 한다.

박 비서관과 김 비서관은 이들 어린이에게 “아프게 해서 미안해. 잘 이겨나가고 건강하게 지냈으면 좋겠어. 우리가 많이 도울게”라고 위로한 뒤 상경했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