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미 대선전 북미정상회담 추진될 필요 있어”
문정인 “북미 정상회담 우리가 견인해야”
박지원 “문 대통령, 당장 김 위원장, 트럼프 대통령 설득해야”
정동영 “트럼프, 북미 정상회담 이뤄진다면 대선에 반드시 도움될 것”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대선전 북미정상회담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대선전 북미정상회담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북한 당국이 대북전단을 문제 삼아 개성 남북연락사무소의 폭파를 감행한 뒤 남북관계는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경색된 남북관계를 풀기위해 집권 후반기를 맞이한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1월로 예정된 미국의 대선전에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다시 추진하고 있는데 북한 전문가들은 그 간의 여러 사례를 들어 '북미정상회담 가능성이 있다'고 답했다.

30일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화상으로 열린 유럽연합(EU)과의 한-유럽 정상회의 당시 “미국의 대선 이전에 북미 간 대화 노력이 한 번 더 추진될 필요가 있다. 북미가 다시 마주 앉아 대화를 나누도록 한국은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고 말한 것이 알려졌다.

이어 “그동안 어렵게 이룬 남북 관계의 진전과 성과를 뒤로 돌릴 수는 없다는 것이 나의 확고한 의지다”며 “나는 인내심을 갖고 남북미 간 대화 모멘텀 유지를 위해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유럽연합에 대해서는 “EU가 남북미 대화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일관되게 지지해 주는 데 감사드린다”며 “북미 간 대화 노력에 있어 EU도 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유럽연합의 지지를 당부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북미정상회담은 핵 문제나 대북 경제제재 문제 등의 매듭을 풀기 위한 첫발이자 디딤돌이다”며 “개성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이후 청와대와 백악관이 긴밀하게 소통하고 있다. 문 대통령의 이런 생각은 미국 측에 전달됐으며, 미국 측도 공감하고 노력 중인 것으로 안다”고 부연했다.

이는 집권 후반기를 맞은 문 대통령이 빠른 시일 내 북한과의 경색국면을 돌파하고, 당초 구상했던 대북정책의 빠른 실현을 위해서는 김정은 위원장과의 대화가 올해를 넘기면 안된다는 판단으로 풀이된다.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 <사진=연합뉴스>
▲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 <사진=연합뉴스>

문정인 “8월 한미연합훈련 연기...대통령 결단 필요”

이 같은 문 대통령의 구상에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은 2일 국회에서 열린 한반도 평화포럼에서 “북미 정상회담을 우리가 견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특보는 “현재 중국이 크게 부상하고 있어 북한을 미국 쪽에 잡아놓으려 한다는 전략가들의 분석이 있다”며 “그게 하나의 기회가 되지 않을까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8월로 예정된 한미연합훈련에 대해서 “북한에 어떤 형식으로든지 양해를 구하든, 통보를 하든 해야 한다”고 답했다.

문 특보는 ‘연합훈련을 하면 북한의 반발을 살 수 있고 연합훈련을 못 하면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이 어려워지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통령의 결단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정동영 “트럼프, 대북문제 해결 부각 시키면 대선에 도움이 될 것”

참여정부 당시 통일부 장관을 지냈던 정동영 전 의원은 2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문 대통령의 ‘북미정상회담’ 추진에 대해 “좋은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왜나면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 앞두고 위기에 빠져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점수를 잃었는데 점수를 만회할 곳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김 위원장과의 만남으로 점수를 땄는데 하노이 노딜 이후 북한과 교착상태 인데 다시 정상회담이 이뤄진다면 점수를 딸 수 있다”며 “거기에 최근 볼턴 회고록으로 인해 하노이 노딜이 볼턴의 방해임이 드러난 상황이기에 정상회담이 추진된다면 볼턴 회고록에 대한 반론이 될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또 정 전 의원은 “하지만 염두에 둬야할 두 가지는 있다. 첫째는 미국 대선에서는 대외문제가 전통적으로 관심을 끌지 않는다. 두 번째로 북한 문제가 현재 미국 대선 이슈에서 사라지기도 했다”며 “하지만 역발상으로 생각을 해볼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오바마 전 대통령이 아직 계속 있었으면 전쟁났다’ ‘내가 있어서 전쟁을 막았다’ ‘클린턴, 부시 전임 대통령 그 아무도 북한 문제를 해결 못했다’고 큰 소리 친 바 있다. 그런 것을 두고 본인을 부각 시키면 대선에 도움이 될 것이다. 문 대통령이 이 부분에 대해 중재자로 잘 나서면 가능성이 있다”고 부연했다.

정 전 의원은 ‘대화가 이뤄진다면 북한이 유엔 제재를 풀어달라고 할텐데 이 요구가 현실성이 있겠는가?’라는 질문에 “제재를 완화할수 있다는 시그널을 줘야한다. 물론 미국은 제재문제를 북핵 문제와 협상을 할 것이다”며 “하노이 때 스냅백 (역진방지조항)으로 이게 해결이 될 뻔했다. 당시 트럼프 대통령은 받을 생각이 있었는데 볼턴이 방해해서 노딜 된 것이다. 이제는 볼턴이 없기에 김 위원장과의 대화 촉진이 될수 있다”고 답했다.

마지막으로 정 전 의원은 “트럼프 대통령 역시 최근 볼턴 회고록이 거짓말이라고 주장한다. 그것을 반증하기 위해서라도 북한과의 대화에 나서야 한다”며 “문 대통령이 그 중재자 역할을 충실하게 이행해야 한다. 그러면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문 대통령 역시 그 기류를 읽었기에 이번에 북미정상회담 추진 발언도 하신거 같다”고 강조했다. 

정동영 전 의원과 박지원 단국대 석좌교수는 북미정상회담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 정동영 전 의원과 박지원 단국대 석좌교수는 북미정상회담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박지원 “북미 정상회담, 남·북·미 정상회담은 가능성 낮아도 추진해야”

문 대통령의 이 같은 구상에 대해 박지원 전 의원(단국대 석좌교수)는 2일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북미 정상회담, 남·북·미 정상회담은 가능성이 안 높더라도 추진은 해야 되고 만들어 내야 된다”며 “이것이 문재인 대통령만이 이 지구상에서 할 수 있는 유일한 분이다”고 강조했다.

박 교수는 “당장 김 위원장을 설득하고 트럼프 대통령을 설득해야 한다. 현재 김 위원장도 코로나 경제 위기로 인해 어려운 것으로 안다”며 “거기에 트럼프 대통령도 민주당의 조 바이든후보에게 밀리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재 인종 차별, 인종 분쟁, 경제, 코로나, 미중 관계등의 이슈에서 위기를 맞고 있기에 이런 것을 틀기 위해서라도 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불리한 여론을 바꿔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박 교수는 “볼턴 회고록을 통해 보면 남·북·미 세 정상들은 비핵화에 대한 합의가 됐다고 알고 있다”며 “최근 제가 문정인 특보에게 ‘특사 파견을 해서 물꼬를 한번 터보자’는 제안했는데 ‘지금 특사는 필요 없다. 남북 간에 얼마나 신뢰가 있냐. 북미 간에 얼마나 신뢰가 있냐를 알아야 한다’고 하셨다. 지금은 북한이 경제가 어렵기 때문에 북한이 남북 간 만남에 더욱 절실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