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이날 노 실장이 소유한 것으로 알려진 서울 서초구 반포4동 한신서래아파트. <사진=연합뉴스>
▲ 사진은 이날 노 실장이 소유한 것으로 알려진 서울 서초구 반포4동 한신서래아파트. <사진=연합뉴스>

보수 야권과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등이 서울 강남의 반포 아파트를 팔겠다고 공언했다가 매매 대상을 충북 청주 아파트로 50여 분만에 정정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비난의 화살을 쏟아부었다. 부동산 시장에 “서울 강남 아파트를 팔지 말라”는 신호를 보냈다는 것이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3일 기자들과 만남에서 청와대가 다주택자 청와대 참모들에게 주택 매매를 권고한 것을 놓고 “부동산 정책의 근본적 문제는 해결하지 않고, 보여주기식 미봉책으로 해결하려는 대표적 사례”라며 “수도권 집값에 대해 제대로 된 대책은 내놓지 않은 채 눈 가리고 아웅만 한다”고 힐난했다.

김은혜 대변인 또한 이날 구두 논평에서 “정부의 경제정책은 결국 소득주도 성장이 아닌 불로소득주도 성장”이라며 노영민 비서실장을 겨냥해 “강남 집값은 떨어지지 않으니 팔지 말라는 신호를 시장에 보낸 것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가 몸소 실천한 진실, 문재인 정부는 서울 집값을 떨어뜨리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최형두 원내대변인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참 용한 재주가 있다. 노무현 정부도 그랬고, 문재인 정부도 그렇고, 이상하게 이 정부만 되면 서울의 집값이 폭등하는 양상을 반복해왔다”며 “청와대 수석님들, 실장님들, 다 집값 엄청나게 올랐다. 왜 지금 뒤늦게 처분하나. 지금까지 뭐 했나”라고 꼬집었다.

안혜진 국민의당 대변인은 “솔선수범하면서까지 강남 아파트를 지킨 노 실장의 행동 덕에 부동산 가격의 안정화에 대해 긴가민가하던 국민들은 확실한 시그널(신호)을 받았다”고 평가했다.

청와대는 다주택 보유 참모들에게 집을 매각할 것을 권고했지만, 여전히 청와대 참모 중 28%에 달하는 12명이 다주택자이다. 지시를 직접 내린 노영민 비서실장조차 2주택자였으며 강남 아파트가 아닌 청주 아파트 매각 결정을 내렸다.

이런 가운데 윤석열 검찰총장이 최근 여권과의 갈등에도 불구하고 드물게 송파구의 아파트를 처분했고, 민주당 공천에서 탈락한 금태섭 의원도 잠실의 아파트를 처분한 사실이 알려지며 온라인 상에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이를 두고 2일 “결국 대통령 지시를 따른 것은 윤석열 총장뿐으로 청와대 참모들께서는 강남의 ‘똘똘한 한 채’는 알뜰히 챙기고, 애먼 지방의 아파트만 처분하신 모양”이라며 “돈 벌고 싶으면 정부의 ‘약속’을 믿지 말고 청와대 참모들의 ‘행동’을 믿으세요. 절대 실패하지 않습니다”라고 꼬집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