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농가, 주부, 대학생 등 일반시민 100여 명 규모 ‘범시민협의회’ 출범
정기적 만남, SNS 등 지속적인 소통 통해 정책 체감도를 높일 계획

최기문 영천시장(오른쪽 끝)이 3일 폴리텍대학 로봇캠퍼스 강당에서 열린 ‘새희망 새영천을 열어가는 시민대토론회’에서 범시민협의회 회원 위촉장을 수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영천시>
▲ 최기문 영천시장(오른쪽 끝)이 3일 폴리텍대학 로봇캠퍼스 강당에서 열린 ‘새희망 새영천을 열어가는 시민대토론회’에서 범시민협의회 회원 위촉장을 수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영천시>

영천시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중장기 계획 만들기에 고심이다.

민선 7기, 2주년을 맞이한 최기문 영천시장은 3일 폴리텍대학 로봇캠퍼스 강당에서 소상공인, 농가, 주부, 대학생 등 각계각층 시민 100여 명을 초청해 코로나 이후 ‘새희망 새영천을 열어가는 시민대토론회’를 개최했다.

행사는 지난 6월 19일 교육부로부터 대학 설립인가를 받은 폴리텍대학 로봇캠퍼스와 관련해 이영민 교수의 학교 소개와 범시민협의회 회원 위촉장 수여, 영천시 코로나 이후 정책방향 브리핑 순으로 이어졌다.

이날 최기문 영천시장은 인사말에서 "지난 2년간 각계각층의 의견을 듣고, 시민들이 피부로 체감하는 숙원사업들을 중심으로 시정을 이끌어갔다"면서 "올해 2월부터 이어지고 있는 코로나19 사태로 지역경제는 여전히 어렵고 언제 다시 다가올지 모르는 감염 공포로 시민들이 불안해하고 있다며, 오늘 참석하신 범시민 협의회 여러분들께서 ‘지혜’를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영천시의 코로나 이후 정책방향에 대한 브리핑이 이어졌다. 지난 2월 18일 첫 확진자가 발생한 영천시는 3월 7일 이후에는 지역 내 추가 확진자가 없었다. 이는 다중이용시설 640여 개소, 민·관·군 합동방역체계 구축, 전 시민 긴급재난생활비 지급 등 신속한 조치가 있었으며 무엇보다도 소상공인들의 자발적 휴업, 사랑의 마스크 제작, 끊임없는 기부 등 시민들의 자발적인 협조 덕분에 지역이 안정화됐다.

코로나19 사태 민생안정 대책에 대해서는 대구·경북 최초 전 시민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정부지원 긴급재난 지원금, 아동수당대상자 기프트 카드 등 긴급 처방 관련 예산 636억 원을 편성해 지원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중소기업, 소상공인, 농촌, 대중교통, 관광, 일자리 등 분야별로 63건의 사업에 227억 원을 편성해 지원하고 있다.

영천시는 민생안정 대책뿐만 아니라, 코로나 이후 시대를 대비한 분야별 대책까지 공개했다. 안심클린 영천, 비대면 생태구축, 기업유치 기반구축, 신성장동력 육성, 혁신농업 육성, 개별자유여행(FIT)성지 영천 등 6개 분야별 주요 시책들을 소개한 후 시민들과의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특히 당면현안에 대한 의견교환이 많았는데, 대구도시철도 1호선 금호 연장 추진 상황에 대한 질문에 최 시장은 현재 담당 부처인 국토부에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여부를 검토하고 있으며, 8월 국토부에서 관계기관 수렴, 12월 공청회를 거쳐 내년 5월경 심의 후 결정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의 시정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한 질문에는 버스 승강장 온열의자·에어커튼 설치, 대구-경산 간 광역교통 무료환승 실시 및 신녕·청통 추가요금 폐지, 분만산부인과 7월 개원, 동부권 농기계 임대사업소 완공, 유·초·중·고등학교 무상급식 정부보다 3년 일찍 실시, 영천~인천공항 간 직통버스 운영 등 많은 성과가 있었고 앞으로 대구도시철도 1호선 금호 연장, 금호·대창 하이패스 IC 조기착수, 금호·하양간 국도 6차로 확장 추진, 영천댐상류 마을하수도정비사업, 농산물도매시장현대화, 한방마늘산업특구, 하이테크파크지구조성, 영천일반산업단지 공영개발, 금호~대창~진량 간 지방도 4차로 확장 등 당면현안 해결에도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구 온난화 등 대내외적 변수에 대응할 영천시의 농업관련 정책이 있느냐는 질문에 현재 영천시는 농산물 수출을 위한 포장재 지원, 농산물유통공사와 연계한 온라인 수출플랫폼 마련, 농산물 도매시장 현대화 등 안정적인 농산물 유통체계 구축과 아열대작물 스마트팜 단지 조성, 북부지역 농기계임대사업소, 청년농업인을 위한 창업보육센터 등 다양한 지원책들을 추진 중이라고 밝히는 등 많은 시민이 다양한 질문과 의견을 쏟아냈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오늘 새희망 새영천을 열어가는 시민대토론회가 코로나19 종식과 이후 시대를 준비하는 정책발굴뿐만 아니라 당면현안 해결에도 힘을 모으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시정에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