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혹에 대한 당 차원 대응 있나” 기자 질문에 화난 이해찬
李 비판 “예의는 이해찬이 없다”
친여 “일부러 이해찬 도발한 것”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도발적 질문을 던진 취재진에게 불쾌감을 표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도발적 질문을 던진 취재진에게 불쾌감을 표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서울대학교병원 빈소 앞에서 다소 도발적인 질문을 던진 기자에게 큰 분노를 표시해 논란이 되고 있다. 그는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도발 질문을 던진 기자에게 “그걸 예의라고 하나. 최소한 가릴 게 있다”라고 답한 후 화난 표정을 유지한 채 떠나면서 “나쁜 XX 같으니라고”라고 외쳤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 마련된 박 전 시장의 장례식장을 찾아 “70년대부터 민주화 운동을 하면서 40년을 함께한 오랜 친구”라며 “친구가 이렇게 황망하게 떠났다는 비보를 듣고 참 애석하기 그지없다”고 취재진들 앞에서 말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박 전 시장에 대해 “그동안 우리 사회의 불모지였던 시민운동을 일궈내고 서울시 행정을 맡아 10년을 잘 이끌어 왔다”며 “앞으로도 박원순 시장의 뜻과 철학이 잘 살아날 수 있도록 저희가 할 수 있는 일을 최대한 뒷받침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시간이 조금 흐른 후, 조문을 마치고 나온 이 대표는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한 기자가 “박 시장의 성추행 의혹에 대해 당 차원의 대응을 준비하고 있냐”고 묻자 즉각적으로 엄청난 불쾌감을 표시하면서 “예의가 아니다. 그런 걸 이 자리에서 예의라고 하나. 최소한 가릴 게 있다”며 질문을 던진 기자를 뚫어져라 응시했다.

이후 다른 기자들이 ‘유가족에게 어떤 위로의 말을 전했는가’ 등의 질문을 던졌지만, 이 대표는 입을 굳게 다문 채 해당 기자를 계속 응시했고 “나쁜 XX 같으니라고”라는 말까지 던졌다. 이 대표를 편들어 기자들을 성토하는 지지자들의 외침도 이어졌다. 결국 이 대표가 화를 삭이지 못하며 대치 상황이 이어지자 당 관계자들이 얼른 이 대표를 데리고 나갔다.

이에 이 대표를 비판하는 누리꾼들은 “할배답게 예전 버릇 나온다”, “성범죄자에 대한 질문에 예의를 논하다니”, “예의는 이해찬 대표가 없는데?”, “꼰대의 전형”, “정치인이 기자한테 나쁜자식이라 하는게 민주당식 예의인가” 등의 반응을 보였다.

친여 성향 커뮤니티에서는 다만 반응이 좀 달랐다. 여권 지지자들은 “기레기는 사람이 아닙니다”, “본인이 당해보라고”, “일부러 해찬옹을 도발하기 위해 질문했을 것”, “저러니까 기레기 소리를 듣지”, “여비서 행실이나 취재하지” 등이 반응을 보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