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 호소인에 귀 기울여야 하지만 조문과 애도가 ‘2차 가해’라는 주장은 동의 못해”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폴리뉴스DB]
▲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폴리뉴스DB]

[폴리뉴스 정찬 기자]  고 박원순 시장 정무비서실장이었던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3일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을 서울특별시장(裝)으로 치러지는 것에 대한 비판에 “장례식 자체를 시비하는 것은 정치적 의도가 있다”며 “죽음 배경으로 이야기되는 고소사건을 정치적 쟁점화하기 위한 의도”라고 밝혔다.

진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장례절차 결정에 대해 “서울시가 정부부처와 협의하고 관련규정을 상세히 검토해 내린 결정이다. 현직 시장 장례를 서울시장으로 치른다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시신이 늦게 발견돼 하루를 허비했고 상주인 아들의 귀국 일정 때문에 불가피하게 5일장을 치르게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온라인 분향소에 100만 명의 시민이 참여하고 있고 현장 빈소나 또 분향소에 찾은 시민들만도 수만 명이다. 이런 분들에 대한 모독이자 모욕”이라고 했다. 

그러나 서울특별시장 반대 청와대 국민청원이 55만 명 이상의 동의를 받은 부분에 대해선 “하지만 그것은 이미 피해를 호소하는 분의 피해를 기정사실화하고 박원순 시장을 가해자로 기정사실화 하고 있는 것”이라며 “또 다른 점에서 사자 명예훼손에도 해당할 수 있는 얘기다. 섣부르게 예단할 시점은 아니고 차분히 따져봐야 될 문제”라고 말했다.

진 의원은 아울러 “피해 호소인이 얘기하는 바도 물론 귀 기울여 들어야 된다. 그것은 박원순 시장 당사자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 모두가 함께 귀 기울여야 하지만 조문을 한다든가 애도를 표하는 일 자체가 2차 가해라고 하는 주장에는 동의하기 어렵다”고 했다.

그러면서 “조문이나 장례는 자발적인 의사에 따른 선택이다. 그 누구도 조문을 강요할 수도 없고 역시나 반대로 조문을 하지 말라고 할 수도 없는 것 아닌가?”라며 “이유가 어떻든지 간에 조문을 하지 않겠다는 정치인이나 개인의 입장은 그것대로 존중되어야 할 것”이라고 얘기했다.

또 박 시장 성추행 고소 건과 관련해 “논란이 되고 있는 문제에 대해서도 필요하다면 조사가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며 “경찰도 법률검토를 통해 피해 호소인 입장에서 이 사건을 다뤄나가겠다는 입장을 내고 있다. 필요하다면 그럴 수도 있겠지만 가해자로 지목되는 분이 타계한 상황에서 진실이 드러날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