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합동조사단...여성단체, 인권, 법률전문가등 외부전문가로 구성
'성추행 피해자 '아닌 '피해호소인' 으로 표현
피해호소인 2차 가해 차단 최우선 과제...가해 확인될 경우 엄중조치
젠더특보 사건 사전 인지 여부...“조사과정에서 밝혀질 것” 

황인식 서울시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 황인식 서울시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故박원순 시장의 성추행 의혹에 대해 서울시는 민관합동조사단을 꾸려 사건 진상규명을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피해호소 직원'에 대한 인권침해 요소가 우려된다며 2차 가해를 차단하겠다고 강조했다. 

15일 황인식 서울시 대변인은 서울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문을 통해 “여성단체, 인권전문가, 법률전문가 등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철저한 진상규명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어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하고 운영해 조사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담보하겠다”며 “조사단의 구성과 운영방식, 일정 등에 대해서는 여성단체 등과 구체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서울시는 피해를 호소하고 있는 직원에 대한 2차 가해 차단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며 “피해호소 직원의 신상을 보호하고 조직 내에서 신상공개 및 유포, 인신공격 등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공문을 보내 시행 조치 내렸다”며 “2차 가해가 확인될 경우 징계 등을 통해 엄정하게 대응하겠다. 언론과 시민들 역시 무분별한 보도나 비난을 중단해 달라”고 호소했다. 

도한 “피해 호소 직원이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게 실효적이고 충분한 지원을 하겠다”며 “전문가의 다양한 자문을 거쳐 상담과 정신적 치료 등의 지원, 심신 및 정서회복을 위한 치료회복 프로그램 지원, 주거안전 지원 등 제반 사항을 적극 지원할 것이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황 대변인은 “서울시는 시장 궐위라는 초유의 사태 속에 직원들이 직면한 혼란과 상처를 치유하고 흔들림 없이 업무에 매진하도록 조직 안정화에도 힘쓰겠다”며 “서정협 권한대행과 시 간부를 중심으로 내부 소통을 강화해 직원 간 신뢰와 협력이라는 시정운영 동력을 확고히 해 나갈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황 대변인은 기자들과의 질의 응답 과정에서 ‘젠더특보가 사전에 사건을 인지했느냐’는 질문에 “그 부분은 젠더특보만 알고 있는 사안이다”며 “여기서 말씀드리기보다 추후 민간 합동 조사단의 조사과정에서 밝혀질 내용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또한 ‘이미 퇴직한 분들은 조사를 회피할 가능성도 있다’는 질문에는 “민관 합동 조사단은 법률 전문가를 비롯해 외부 전문가들이 참여해 조사에 관한 경험과 지식을 많이 가진 분 들이다”며 “충분히 여성단체들의 전문성을 뛰어넘을 수 있는 조사역량을 갖출 수 있다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민관합동조사단이 충분히 조사 방향을 수립하고 구체적 사안을 판단해서 조사 전문가들이 수용할 것이라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황 대변인은 '성추행 피해자' 아닌 '피해 호소 직원' 이라고 표현하는 것 대해 "직원이 서울시에 피해사실을 밝히지 않았다"며 "여성단체를 통해 문제를 제기해서 그랬다"고 답했고, '피해호소인'이라는 명칭에 대해서도 "시 내부적으로 사건이 접수가 되고 조사가 들어가면 그때서야 피해자라는 명칭을 쓴다"며 "초유의 사태이기 때문에 이 명칭을 쓴 적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