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민심이반에 따른 쇄신인사 성격 강해, 검찰개혁과 협치에 방점 둘 듯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수석비서관급 참모 3~4명 교체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지층 이탈 등 민심 이반에 따른 청와대 쇄신 인사를 도모한 것으로 보인다.

21일 청와대 및 여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김조원 민정수석과 강기정 정무수석과 김유근 국가안보실 제1차장 교체를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밖에 수석비서관급 및 비서관급 인사 3~4명도 교체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복수의 관계자들이 교체 검토대상으로 꼽은 김조원 수석의 경우 본인과 배우자 명의로 서울 강남구 도곡동과 송파구 잠실동 아파트를 보유해 언론과 여론의 비판을 받았다. 특히 노영민 비서실장의 강남 집과 관련 청와대 참모의 부동산 문제가 문 대통령 국정운영에 부담이 되면서 김 수석 본인도 주변에 사의의 뜻을 나타낸 것으로 전해졌다.

김 수석이 교체될 경우 검찰개혁에 속도를 내는 인사가 발탁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행정고기 감사원 출신인 김 수석은 지난해 7월 조국 전 민정수석이 법무부장관으로 가면서 민정수석을 맡았다. 새로 기용될 인사로는 조국 전 장관과 호흡을 맞췄고 조 전 장관이 사임한 후 장관 대행으로 문 대통령에게 검찰개혁 관련 보고를 한 김오수 전 법무부장관이 거론되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김 수석 교체 가능성에 대해 부동산으로 이반한 민심을 고려함과 아울러 7월 15일로 시한을 넘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출범 및 검찰개혁에 힘을 싣겠다는 뜻으로 바라보고 있다.

강기정 수석이 교체대상으로 검토되는데 대해 문 대통령이 집권 후반기를 맞아 야당과의 협치에 방점을 두고 이에 적합한 인사를 물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지난 5월 28일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특임장관 신설을 제안했을 때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한 바 있다. 

그러나 정부조직법 개정과 맞물려 지지부진한 상황이 이어지면서 정무수석 교체를 통해 ‘협치’에 한 발 더 다가가려 한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새롭게 정무수석 후보로 물망에 오른 인사로 지난 총선에서 낙선한 민주당 비호남권 의원들이 거론되고 있다.

서훈 국가안보실장 임명에 이은 국가안보실 후속인사도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군 출신인 김유근 안보실 1차장 교체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정부까지 포함한 외교·안보라인의 연쇄 인사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전언도 있다. 

김현종 2차장은 일본과의 외교안보 현안 문제 때문에 유임될 것이란 예상이 우세하다. 김 2차장과 함께 일하고 있는 최종건 평화기획비서관 사표설이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되면서 김 차장의 유임 가능성에도 무게가 실리고 있다.

문 대통령과 다년 간 호흡을 맞춘 노영민 비서실장의 경우 유임이 확실한 것으로 알려졌다. 집권 후반기에 문 대통령이 자신의 심중을 터놓고 대화할 수 있는 지기(知己)와 같은 비서실장의 역할이 필요했기 때문이란 분석도 나온다. 문 대통령도 노무현 전 대통령 집권 후반기에 지기로서 마지막 비서실장을 지냈다.

이밖에 윤도한 국민소통수석과 김외숙 인사수석도 교체대상에 포함될 것이란 얘기도 있다. 인사 발표 시기는 이르면 다음 주, 후임 인선이 늦어질 경우 다음 달 초까지는 진행될 것이란 전언이다. 인사 발표는 한꺼번에 발표하기보다는 후임 선정에 맞춰 나눠 발표할 것이란 예상도 나온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