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 측 “인권위 조사가 최선...다음 주 진정 제출”
서울시, 여성단체 조사위원 참여 거부에 “유감”

황인식 서울시 대변인이 22일 오후 서울시청에서 '피해자 지원 단체 2차 기자회견에 대한 서울시 입장' 발표 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황인식 서울시 대변인이 22일 오후 서울시청에서 '피해자 지원 단체 2차 기자회견에 대한 서울시 입장' 발표 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서울시가 22일 “국가인권위원회 조사에 적극 협조해 진상규명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에 대한 서울시 차원의 자체 진상규명 조사단 구성을 철회했다.

서울시는 이날 피해자 측의 2차 기자회견 이후 황인식 대변인 명의의 입장문을 내고 이같이 밝혔다.

박 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전직 비서 A씨를 돕고 있는 한국성폭력상담소·한국여성의전화는 오전 11시 서울 중구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인권위가 조사를 진행하는 게 최선”이라면서 “피해자와 지원단체, 법률대리인은 인권위 진정조사를 위한 준비를 거쳐 다음 주 인권위에 이를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서울시는 입장문에서 시는 “15일 합동조사단 구성 발표 이후 직접 방문, 4차에 걸친 공문 발송 등을 통해 피해자 보호 단체에 지속적으로 합동조사단 참여를 요청했지만 만남이 성사되지도 답변을 받지도 못했다”며 “오늘 피해자 지원단체가 서울시 진상규명 조사단 불참 의사를 밝힘에 따라, 합동조사단 구성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는 피해자 지원 단체의 진상규명 조사단 참여 거부에 유감을 표하며, 피해자가 국가인권위원회 진정을 통해 조사를 의뢰할 경우 조사에 적극 협조하겠다. 현재 진행 중인 방조‧묵인, 피소사실 유출 등과 관련한 경찰, 검찰 수사에도 성실하게 임하겠다”고 밝혔다.  

또 “시는 피해자가 일상으로 복귀하고 공직생활을 지속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은 언제라도 요청할 경우 적극 검토해 지원할 계획”이라며 “시는 지금 사태에 책임 있는 주체로서 조사, 수사 모든 과정에 적극 협조하겠다. 성차별‧성희롱적 조직문화를 개선하는 자체적인 노력도 병행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앞서 15일 진상규명을 위한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하겠다고 밝혔으나, 시청 내부에서 성추행 의혹을 묵인·방조했다는 비판이 나오면서 공정성을 지적받았다. 시는 이에 17일 조사단을 전원 외부전문가로만 구성하겠다고 밝혔지만 여성단체들이 조사단 구성 제안을 사실상 거부하면서 난항을 겪었다.

한국여성변호사회는 지난 20일 서울시가 보낸 조사위원추천 요청을 거부하면서 “서울시 직원 및 정무라인이 경찰수사에도 협조하지 않고 있는 상태에서 강제력이 없는 조사단의 조사에 응할지 의문이며, 이 사건 조사의 대상인 서울시가 스스로 조사단을 꾸린다는 것도 공정성과 진실성을 담보하기 어렵고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