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이 “응급의료 시스템 큰 개선 기대”
소병철 “동서간의 갈등 안 돼”
전남도 “캠퍼스·병원 동서간 나눠 설치 건의”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의대정원 및 공공의대 설립 추진방안 당정협의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의대정원 및 공공의대 설립 추진방안 당정협의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전국 17개 지자체 중 유일하게 의과대학이 없는 전라남도에 드디어 의대가 생긴다. 당정은 2일 협의회를 열고 “의대가 없는 지역에 의대 신설을 적극 검토할 것이며, 기존 의대 정원 증원과는 별도로 정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사실상 의대가 없는 전남 지역에 의대 신설이 추진되는 셈이다.

김원이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전 '의대정원 확충 및 공공의대 설립 추진 방안' 당정협의회에서 전남지역 의대 신설 추진이 확정됐다고 자신의 SNS를 통해 밝혔다.

사실 김 의원은 21대 국회의원 임기가 시작되자마자 ‘목포대 의대 설립’을 위한 사전정지작업으로 '의료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한 바 있다. 또한 지난달 22일에는 '목포 의대 설립의 필요성과 추진방안' 국회 토론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이날 자신의 SNS에서 “목포 의대 설립은 이미 교육부가 발주한 연구용역을 통해 경제성과 효율성이 입증된 사안”이라며 “의과대학 설립, 운영으로 인해 1조 726억원의 재정지출이 기대되고, 이로 인한 생산유발효과는 전체 2조 4.335억원, 고용유발효과는 전체 23.355명으로 추산됐다. 목포 의대 및 병원 설립의 B/C는 1.70으로 경제성이 이미 입증된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폴리뉴스’와의 23일 통화에서 “아직 ‘전남권 의대’로 확정 단계이지만, 지역주민들은 당연히 대 환영 중”이라고 답했다. 전남도의 서울 대비 낮은 평균 수명과 건강 수명에 대해 묻자 “응급의료 시스템 측면에서의 큰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도서 지역이 많아 육지로 오는 시간 혹은 광주 또는 서울로 가는 과정에서 많은 환자들이 신속한 치료를 받지 못했는데, 목포 의료발전이 신설 의대로 인해 이뤄진다면 참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소병철 민주당 의원 또한 이날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백방으로 뛰어다니며 당청과 물밑에서 조율해온 결실이 드디어 맺어진 거 같아 기쁜 마음을 감출 수 없다”며 “저는 후보 시절부터 의과대학 유치를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이 문제가 전남권 내 동·서간의 갈등으로 비화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하며 전남권 의원들의 힘을 하나로 모으기 위해 노력해왔다”고 밝혔다.

소 의원처럼, 전남 지역 안에서 의대 설립 위치를 놓고 동서가 대립하는 것을 최대한 지양하자는 움직임은 여러 군데에서 감지된다. 서동용 민주당 의원은 22일 자신의 SNS에서 “전남지역 의대를 목포나 순천 한 곳으로 한정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며 “수십년 동안 소외된 전남의 보건의료 질 향상을 위해 두 곳 모두에 공공의료 인력을 양성하는 의대 설립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지역 갈등 해소 차원에서 국립대인 목포대와 순천대에 의대 정원을 나눠 동시에 설립해야 한다는 주장은 서 의원 이외에도 큰 동의를 얻고 있다. 강영구 전남도 보건복지국장은 23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전남 지역은 사실 굉장히 광활한 지역이다. 목포와 순천 사이의 거리는 100km가 넘기에 중간지역 같은 것도 어렵다. 의대 설립이 확정된 만큼 정원 100명 확보를 한 후 두 개의 캠퍼스를 동쪽 지역과 서쪽 지역에 각각 설치하고, 대학병원 역시 두 개로 나누는 방안을 중앙에 건의했다”면서 “도민들이 골고루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서로 상생하는 방안을 추구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