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합의서 진위 확인않고 임명하면 국가안보위기”
주호영 “제보자는 신뢰할만한 전직 고위공무원”
“유은혜·박지원 동의한 교육부 학력위조 감사 필수”

미래통합당 하태경 정보위 간사가 28일 국회에서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와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미래통합당 하태경 정보위 간사가 28일 국회에서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와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은 28일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 직전 '비밀 이면합의서'의 진위를 문재인 대통령이 파악하기 전까지는 “국가안보에 큰 위기가 닥칠 수도 있다”며 문 대통령이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의 임명을 유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통합당 간사인 하태경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0억 달러 이면합의서의 진위를 확인할 때까지 문 대통령이 박 후보자의 국정원장 임명을 유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 의원은 "(합의서의 진위를) 확인하지 않고 박 후보자를 임명하면 국가 안보에 큰 위기가 닥칠 수도 있다"며 “왜냐하면 박 후보자의 답변이나 태도를 전혀 신뢰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했다.

하 의원은 전날 박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때 박 후보자의 말이 네 번 바뀌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주호영 원내대표가 이면합의서를 들었을 때 즉답으로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대답했다가 두 번째 질의 과정에서는 ”기억나지 않는다“라고 답했다”며 “이후 오후에 다시 질의했을 때는 ”위조다“라고 말했고 저녁 비공개 토론 당시에는 ”논의는 했다“고 말을 4번이나 바꿨는데, 이건 꼬아도 너무 꼬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하 의원은 “사람 심리상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바로 꺼냈을 때 인정하든지 부정하든지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밖에 없는데 그 뒤에는 정무적인 판단을 해서 꼬게 된다”고 말했다.

하 의원은 “때문에 문 대통령이 박 후보자의 말을 신뢰하지 못할 것”이라며 “진짜 문서라면 북한도 갖고 있을 것이고, 박 후보자가 되면 공개를 빌미로 “우리 말 들으라”면서 북한의 협박 카드가 될 수도 있다. 박 후보자는 약점이 잡힌 후보자다. 대통령은 진위를 알고 있는가? 바로 안보실장에게 물어보라. 국회는 대통령 판단에 도움을 주는 곳이다“라고 했다.

기자회견에 동석한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전날 자신이 공개한 이면합의서의 출처에 대해 ”신뢰할만한 전직 고위 공무원“이라며 ”이것이 진짜라면 평양에 한 부, 청와대나 국정원 어딘가에 (한 부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 의원은 박 후보자의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 문제에 대해서는 ”박 후보자에 대해 '임명 불가' 의견을 (청문보고서에) 넣겠다“면서도 ”(문 대통령이) 임명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박 후보자의 학력위조 문제에 대해서 하 의원은 “교육부가 즉각 감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당시 유은혜 교육부총리에게 물었는데, 그는 ”청문회 보고 결정하겠다“고 답했다”며 “박 후보자 본인도 제가 묻자 반대 안 한다고 했기에 교육부 장관이 학력위조 감사를 하지 않을 이유가 전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