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교육은 야만이다’ 독일 철학자 아도르노의 말이 맞다면, 한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야만적인 국가다”

'폴리뉴스'는 한국사회의 부조리한 현실과 교육문제를 날카로운 시선으로 비판해 큰 울림을 주고 있는 김누리 교수를 만나 그의 얘기를 들어봤다.

김누리 교수는 지난 21일 중앙대 연구실에서 진행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인터뷰에서 “자살률 세계 1위, 아동우울증 세계 1위, 한국의 청소년들이 너무나 불행하게 산다”며 “근본적인 교육개혁이 있지 않으면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교수는 “하루 150명, 1년에 5만 명의 아이들이 학교를 떠난다. 공교육은 거의 붕괴되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며 “문제는 정부가 이런 것을 문제로 느끼지 못한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교육부에서 관심을 갖는 것은 오로지 입시정책, 코로나 속에서 입시를 할 수 있을까?”라며 “이런 근시안적인 시야를 지난 100년 동안 가져왔고, 아이들의 고통은 임계점에 이르렀다”고 안타까워했다. “올해가 한국 교육의 전환점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한 김 교수는 교육개혁 방안으로 “대학입시, 대학 서열구조, 대학등록금, 특권고등학교를 없애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금까지 한국은 영미의 교육시스템을 따라왔는데 “그 폐해가 너무 크다”면서 경쟁이 없는 유럽식 교육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그는 68혁명을 통해 교육개혁을 이룬 독일을 사례로 들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