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오세훈·권영세·홍준표 등 페이스북에 비판글 게재

한동훈 검사장 <사진=연합뉴스>
▲ 한동훈 검사장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검언유착 사건’ 관련 압수수색 중 한동훈 검사장과 수사팀장 정진웅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장 사이에 몸싸움이 벌어진 사태에 대해 미래통합당 등 야권이 일제히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29일 오전 한 검사장에 대한 휴대전화 유심(가입자 식별 모듈·USIM)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이 가운데 한 검사장이 변호인에게 연락하기 위해 휴대폰 비밀번호를 해제하는 과정에서 몸싸움이 일어났다.

한 검사장 측은 정 부장검사가 갑자기 몸을 날려 한 검사장의 팔과 어깨, 얼굴을 누르는 등 일방적인 독직폭행을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정 부장검사 측은 한 검사장의 압수 거부 행위를 제지하는 과정이었을 뿐 일부러 한 검사장을 밀어 넘어뜨리는 등의 행위를 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통합당 소속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적법한 수사 절차와 인권을 가르치는 법무연수원에서 한 검사장과 수사팀장인 정 부장검사가 조폭처럼 난투극을 벌였다는 충격적인 보도가 있었다”며 “막판에 몰린 문재인 정권과 서울중앙지검은 독재시대에나 볼 수 있었던 불법과 폭력을 동원한 수사마저 자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원 지사는 “이게 입만 열면 인권수사를 말하는 문재인 정권 검찰 개혁의 실체”라며 “독재는 비판의 대상이 아니라 투쟁의 대상이다. 문재인 정권도 국민의 저항에 무너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같은 당 소속 오세훈 전 서울시장도 29일 페이스북에 “문재인 대통령 총감독, 추미애 법무부 장관 연출,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각본의 검찰발 막장드라마 한편이 공연됐다”며 “큰 주제는 거창하게도 검찰개혁인데, 정작 스토리는 검(투)사의 혈투다. 그러나 관객은 검찰권 추락의 상징적 미장센으로 기억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검찰 출신이자 4선 의원인 권영세 미래통합당 의원은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와 관련 “TV드라마, 그것도 B급 드라마에서나 볼 수 있는 일이 버젓이 백주대낮에 실제로 일어났다”며 “묵묵히 일하는 대부분의 검사들 명예를 위해서라도 이 사건의 책임자는 엄벌에 처해야 한다. 그 배후의 실질적 책임자들도 언젠가는 반드시 처벌받아야 한다”고 분노했다. 

통합당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 부장검사는 비밀번호를 누르는 게 압수물 삭제 위험이 있어 제지했다는데, 영장발부된 압수대상은 유심이었다. 유심이 비밀번호 해제로 삭제된다는 게 말이 되느냐”고 반문했다.

김 교수는 정 부장검사가 병원 입원 사진을 공개한 것에 대해서도 “피해자 코스프레로 본말을 전도하는 적반하장 행태”라고 목소리를 높이면서 “정 부장검사는 한 검사장을 꼭 무고죄로 고소하라. 그래야 누가 거짓인지 만천하에 드러날 것”이라고 비판했다.

역시 검찰 출신이자 전 자유한국당 대표를 맡았던 홍준표 무소속 의원은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윤석열 검찰총장 지휘권 폐지, 한동훈 검사 이전투구 사건을 보니 문재인 정권 탄생과 출범에 두 첨병으로 벼락출세한 그들이 이젠 토사구팽 당했다는 말을 절감하겠다”고 꼬집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29일 페이스북에서 “이번 검사장 폭행 사건은 압수수색 경험이 별로 없는 정 부장검사의 오버액션에서 비롯된 것”이라면서 “유심에서 뭘 찾으려 했는지 모르겠지만, 위에서 자꾸 기소하라고 다그치는데 마땅한 증거를 못 찾은 모양”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검찰 수사심의위원회에서는 수사를 중단하라고 하고, 법원에서는 채널A 이동재 기자의 핸드폰을 압수한 게 불법이니 돌려주라고 했다. 2연타를 얻어맞고 초조했던 모양”이라면서 “헌정사상 초유의 검사장 폭행사건이니 서울고검에서 철저히 수사해서 엄중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범여권인 김진애 열린민주당 대표는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게재, “조사받는 피의 검사가 자행한 초유의 공무집행 방해”라면서 한 검사장을 겨냥했다. 김 원내대표는 한 검사장의 입장을 미국 쇼트트랙 선수 아폴로 안톤 오노의 ‘할리우드 액션’에 비유하면서 “오노의 페인트 모션 아니냐”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