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30 (수)

  • 흐림동두천 -8.4℃
  • 맑음강릉 -2.3℃
  • 맑음서울 -6.7℃
  • 구름조금대전 -4.8℃
  • 구름조금대구 -2.0℃
  • 흐림울산 -0.1℃
  • 구름많음광주 -1.2℃
  • 흐림부산 0.5℃
  • 흐림고창 -2.3℃
  • 구름많음제주 4.3℃
  • 구름조금강화 -7.7℃
  • 맑음보은 -4.9℃
  • 구름조금금산 -4.9℃
  • 흐림강진군 -0.4℃
  • 흐림경주시 -1.2℃
  • 흐림거제 1.8℃
기상청 제공

정치

[8.29 전대 TV토론] 동남권 핫이슈 ‘가덕신공항’ 온도차...이낙연, 박주민 ‘지지’-김부겸 ‘김해신공항 검증해야’

이낙연 “가덕신공항 되어야 文대통령 ‘트라이포트’공약 이뤄져”
김부겸 “김해신공항 검증결과 지켜봐야...가덕신공항 반대하지는 않을것”
박주민 “동남권 메가시티 등 영남 발전계획을 위해서 가덕신공항 만들어야”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이낙연, 김부겸, 박주민 후보가 부산MBC에서 열린 토론에서 동남권 최대 현안인 ‘가덕신공항’ 현안을 두고 온도차를 보였다.

이낙연, 박주민 후보는 적극 찬성에 나선 반면 김부겸 후보는 김해신공항에 문제가 있을 경우 가덕신공항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31일 부산 MBC가 주최한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 부산, 울산, 경남 TV토론회에 나선 세 후보는 현재 부울경 최대현안인 동남권 신공항 문제, 부동산 문제, 故노무현 대통령과 관련한 과거 발언 등을 두고 열띤 토론을 벌였다.

세 후보는 ‘부울경이 원하는 관문공항 필요성과 지역방안은’이란 질문을 두고 각자의 생각을 밝혔는데 김 후보는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사업을 언급하며 “이 문제로 TK와 PK간 갈등이 있었다”며 “하지만 다행히 어제 통합공항 부지를 결정했다. 한 고비 넘겼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무총리실이 김해신공항 검증결과를 발표하겠지만, 안전성에 문제가 있는 공항은 만들 수 없을 것이다”며 “그렇게 되면 처음 영남권 5개 지자체가 합의했던 것이 깨지게 된다. 그 합의가 지켜질 수 없음을 각 자치단체장에서 설명해야 한다. 하지만 동남권 성장의 동력이 될 공항은 지금으로서는 가덕신공항이 될 것 같다. 가덕신공항 건설에 반대하지는 않겠다”고 조건부 지지를 표했다.

이어 이 후보는 “부산은 유라시아 내륙철도가 만들어지면 그 시발점이 될 것이며 태평양 뱃길의 관문이기도 하다”며 “부산의 하늘길을 긴 눈으로 보고 확장성을 갖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가덕신공항을 지지한다. 가덕신공항이 되어야만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에서 말한 '트라이포트', 철도가 지나고 부산항이 가까이 있고, 하늘길이 열리게 된다. 부산의 백년대계, 대한민국을 위해 필요하다”고 가덕신공항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총리실 산하 검증결과에 대해서는 “정부가 결과를 보고 많은 고민을 할 것이다”며 “정부에 계신 분들께 제안한다. 먼 미래의 확장성을 보고 '가덕신공항'을 선택해달라”고 재차 가덕 신공항을 지지했다.

박 후보 역시 가덕신공항에 찬성하며 “현재의 김해공항 일부 확장안 만으로는 동남권에서 추가적으로 발생할 공항수요를 충족하기 어렵다”며 “동남권 메가시티 등 추가적 발전계획이 진행된다면 이를 대비할 수 있는 신공항이 필요하다. 그래서 김해공항 확장이 아니라 가덕신공항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의 김해공항은 여객수송과 내륙 물류 등을 위해 사용하는 방식으로 조정할 수 있을 것이다”며 “앞으로 갈등없이 가덕신공항을 중심으로 힘을 합치면 좋겠다”고 신공항문제로 지역간 갈등을 일으켜선 안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부동산대책]

이낙연 “집으로 돈벌겠다는 생각 자체가 없어지도록 해야”
김부겸 “청년, 신혼부부 비롯해 무주택자에게 파급적 지원 해야”
박주민 “환매 조건부 분양조건과 같은 분양방식 검토해야”

아울러 이날 세 후보는 최근 정부가 발표한 부동산 대책에 대한 야당의 비판과 실수요자 주거 안정과 투기 방지를 위한 대책에 대해서도 각자의 생각을 밝혔다.

우선 이 후보는 “집으로 돈 벌겠다는 생각 자체가 없어지도록 과세 강화 등을 취해야 한다”며 “정부가 대책을 이미 과세강화, 임차인보호등의 대책을 내놓았지만 이걸로 충분하지 않다. 서울과 지방간 양극화 현상이 심해서 이것을 해소하려면 균형 발전을 강력하게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부산, 울산, 경남 경제적 활력을 되살려야만 부동산 문제도 해결가능 하다고 본다.부동산에 쏠린 과잉 유동성 자금을 산업자금으로 흐르게 해야한다”며 “현재 정부는 ‘뉴딜 펀드’를 구상중이고 곧 발표할 것이다. 부울경 시도민 여러분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뉴딜펀드는 안정성과 수익성을 담보 해 드리는 쓸만한 투자처가 될 것이다. 이것으로 부동산에 쏠린 유동 성 자금을 흐르게 해야 한다. 뉴딜 펀드를 통해 한국판 뉴딜도 성공시키면 부동산 시장도 안정되고 투자자들도 수익을 올리는 1석 3조의 효과가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부동산 유동자금이 갈길을 터줘야 한다는 이 후보의 생각에 동의한다며 “부동산 광풍에서 중요한 것은 국민들의 주거 안정권이다. 국회에서 통과된 임대차법은 주거 안정에 큰 기여를 할 것이다”며 “공급은 획기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청년과 신혼부부한테는 한 채씩 준다는 개념으로 질 좋은 공공임대주택을 확실하게 공급하고 생애 최초로 주택을 갖고자 하는 사람에도 파급적 공급지원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부동산으로 돈벌면 안된다는 걸 확실히 인식 시켜줘야한다”며 “그런 정부의 의지를 확고히 하기 위해서라도 고위공직자가 주택 1채만 가져야 한다는 원칙을 확립 시키겠다. 집으로 돈버는 세상이 아니라 모두가 집을 가져서 행복한 세상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부동산 투기로 인한 수익구조를 확실히 차단 시켜야 한다. 당이 종부세 강화 방안을 내놨지만 과세구간에 포함되는 사람들이 많지 않다는 지적이 있어 조정할 필요가 있다”며 “공급에 대해서도 공적 공급이 로또 분양되는 경우가 있다. 지금 경기도에서 추진하는 기본주택제도, 환매조건부 분양조건같은 새로운 분양 방식도 필요하다”며 아이디어를 제시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행정수도이전을 비롯해 사법기관이전, 그리고 경남도가 추진하는 지방거점대학 지방대학 집중육성으로 인구 유입 공약이 병행될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이낙연 VS 김부겸 신경전]

김부겸 “이낙연 과거 원내대표 시절 노무현 비판”
이낙연 “당시 원내대표로서 절박한 마음의 표현일 뿐...대척점에 있지만은 않았다”
박주민 “두 후보 갈등...영호남 갈등으로 비화될 우려”

한편 이날은 각각 호남과 영남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이낙연 후보와 김부겸 후보간의 신경전도 펼쳐지며 시청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김 후보는 주도권 토론에서 이 후보가 과거 故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판한 것을 두고 이 후보를 공격했다.

김 후보는 “과거 이 후보는 새천년민주당 원내대표 시절 노무현 정부를 ‘군사독재보다 더 빈부격차를 키운 반서민정권’이라고 비판했다”며 “정치적 위치에 따라 독한 평가를 한 것이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 같은 비판에 이 후보는 “당시 절박한 마음을 야당 원내대표로서 표현한 것이다”며 “그렇다고 노 대통령과 대척점에만 서있지는 않았다. 당시 이해찬 총리 지명에 제가 좋은 인사라는 논평을 내 당내에서 눈총을 받은적도 있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다만 지역구민들의 생각이 있어 당시 열린우리당 창당 과정에 제가 함께 하지 못한 것은 두고두고 아쉬움을 남긴 대목이다”고 과거의 선택을 후회했다.

김 후보는 이 후보의 이 같은 답변에 “대통령 후보자는 이전 정부와 차별화하려는 시도를 하기 때문에 대선주자가 당대표가 되면 긴장이 발생할 여지가 많다”며 “당시 열린우리당도 대선에서 실패했다. 굳이 당 대표에 나올 이유가 있느냐”고 이 후보를 거세게 몰아부쳤다.

이 후보는 이 같은 공세에 “제가 예전보다 많이 성숙해졌다고 생각한다”며 “국가적 위기를 외면하는 것은 책임 있는 처신일까 하는 고민이 있었다”며 당대표 출마 배경을 거듭 밝혔다.

두 후보간 신경전이 과열양상을 보이자 박 후보는 중재에 나서며 “후보간 세게 부딪히는 면은 자칫 과거 영호남 갈등으로 비화될 우려가 있다”며 “대표가 된다면 지명직 최고위원의 지역 안배를 다시 하겠다”고 중재안을 밝혔다.

   



관련기사









[이슈] 화물연대-정부 2차 교섭도 결렬…지하철·서울시 유관사업장까지 줄파업 일파만파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민주노총 화물연대 총파업이 일파만파 격화되고 있다. 지난 29일 윤석열 정부 국무회의에서 민주노총 화물연대 파업에 대한 ‘업무개시명령’이 의결되면서 28일 첫 교섭에 이어 2차 교섭도 결렬돼 장기전을 예고했다. 특히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30일부터 파업에 동참한 데에 서울시민 출퇴근길에 빨간불이 켜졌다. 이에 오세훈 서울시장은 “정치적 파업”이라며 날을 세우며 철회를 촉구했다. 아울러 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 서울시 유관사업장도 서울시청 앞에서 공동파업대회를 결의하며 화물연대 파업에 힘을 실었다. 노정 2차 협상도 결렬…국토부 ”서로의 입장 확고” 화물연대 “정부, 진정성 없어” 민주노총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한 경제난이 하루 만에 들이닥친 한파 마냥 매섭다. 그럼에도 정부는 업무개시명령 발동 등으로 기존 입장을 고수하며 노조 협상은 평행선만 달리고 있다. 이날 마주 앉은 국토교통부와 화물연대의 2차 교섭은 40분 만에 결렬되어 파업 장기화를 예고 했다. 정부 측에서는 구헌상 국토부 물류정책관, 화물연대에서는 김태영 화물연대 수석부위원장 등이 면담에 참석했다. 총파업 8일쨰를 맞은 화물연대 측은 안전운임제 영구화와 품목 확대 등을 계속적으

[김능구의 정국인터뷰] 조정식 민주당 사무총장② “민생경제 심각한데 6개월 넘도록 영수회담 안 해”
[폴리뉴스 김민주 기자]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은 현 경제 위기 상황과 관련, “6개월이 지나는 동안 대통령실에서 제1야당에 대한 협조와 협력 요청이 없다. 과거 영수회담이 아니더라도 여야 대표를 초청해서 얘기를 나누는 진지한 자리도 없고 도대체 어떻게 하겠다는 건지 굉장히 걱정”이라고 우려했다. 조 사무총장은지난 2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한 <폴리뉴스>와의 ‘김능구의 정국인터뷰’에서 “저희는 누차 ‘지금 윤 정부와 대통령이 해야 될 일은 정말 민생 경제를 챙기는 것과 협치를 하는 거다. 그리고 민생경제를 챙기는 것이라면 뭐든지 다 협조하겠다’고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사무총장은 “저희는 (경제 상황에 대해) 상당한 위기의식을 갖고 있다. 지금보다 내년이 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보고 있다”며 “많은 경제 전문가들과 공식, 비공식으로 간담회하면 굉장히 우려들이 크다. 이것을 민주당이라도 나서서 제대로 챙겨야 하겠다”고 말했다. 윤 정부의 여러 실책에도 최근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지지율이 국민의힘보다 2~3% 정도밖에 높지 않게 나오기도 한다는 지적에 대해선 “당 자체에서 여론 추이와 지형을 쭉 매주 보는 것으로서는 당 지지도 측면에서만 보

[카드뉴스] KT&G의 '바다 환경'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소개합니다

[폴리뉴스 김상준 기자] "여름철이면 생각나는 바다. 우리 모두가 환경 오염의 심각성을 환기하고 생태계 보호의 중요성을 공감해 환경보호를 실천하도록 KT&G도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지구 표면 2/3 이상을 차지하며 30만여 종의 생물이 살고 있다는 생명의 보고, 바다! 특히 여름철, 휴가를 갈곳으로 가장 먼저 떠올리곤 합니다. 2015년 세계자연기금(WWF)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바다의 자산 가치는 24조달러(2경9000조) 이상입니다. 휴가철에 보는 아름다운 경관뿐만 아니라 경제적 자산으로서도 바다는 매우 소중하고 가치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소중한 바다가 환경오염으로 인해 심각한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일회용품 소비가 급증하면서 해양 쓰레기로 인한 생태계 피해가 심각한 수준입니다. 여러 단체가 바다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가운데, KT&G 역시 '바다환경 지키기'에 적극 동참하고 있습니다. KT&는 2022년해양환경공단, 사단법인, 동아시아바다공동체 오션과 함께 바다를 지키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 협약은 올해 다양한 해양 환경 활동을 추진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특히 해양 오염 심각지역 실태조사

[카드뉴스] 팽팽한 찬반 논란의 '지역상권법'…뭐길래

[폴리뉴스 김미현 기자] ‘지역상권 상생 및 활성화에 관한 법률안(지역상권법)’제정을 놓고 찬반 의견이 팽팽하게 맞붙고 있습니다. 이 법은 지역상생구역이나 자율상권구역으로 지정된 지역에 스타벅스 같은 대기업 계열 점포의 출점을 제한하는 것이 골자입니다. 대상은 유통산업발전법(유통법)과 중소기업 적합업종제도 등에 포함되지 않아 규제를 받지 않는 대기업입니다. 법안이 시행될 경우대기업이 운영하는 직영 점포의 신규 매장을 열기 위해서는 지역상인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임대료 상승에 따른 소상공인의 내몰림 현상(젠트리피케이션) 문제를 막고자 마련됐습니다. 복합 쇼핑몰이 들어오면 주변 임대료가 뛰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두고 유통업계는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떨어뜨리는 과도한 중복 규제라고 반발에 나섰습니다. 또 재산권과 영업의 자유를 침해하는데다 대기업 프랜차이즈보다 자영업체의 고용률이 낮아질 가능성도 우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역상권의 특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해당 법안의 제정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소상공인과 대기업 모두'상생'을 이룰 수 있는정책이 절실한 때입니다.


[이슈] 화물연대-정부 2차 교섭도 결렬…지하철·서울시 유관사업장까지 줄파업 일파만파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민주노총 화물연대 총파업이 일파만파 격화되고 있다. 지난 29일 윤석열 정부 국무회의에서 민주노총 화물연대 파업에 대한 ‘업무개시명령’이 의결되면서 28일 첫 교섭에 이어 2차 교섭도 결렬돼 장기전을 예고했다. 특히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30일부터 파업에 동참한 데에 서울시민 출퇴근길에 빨간불이 켜졌다. 이에 오세훈 서울시장은 “정치적 파업”이라며 날을 세우며 철회를 촉구했다. 아울러 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 서울시 유관사업장도 서울시청 앞에서 공동파업대회를 결의하며 화물연대 파업에 힘을 실었다. 노정 2차 협상도 결렬…국토부 ”서로의 입장 확고” 화물연대 “정부, 진정성 없어” 민주노총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한 경제난이 하루 만에 들이닥친 한파 마냥 매섭다. 그럼에도 정부는 업무개시명령 발동 등으로 기존 입장을 고수하며 노조 협상은 평행선만 달리고 있다. 이날 마주 앉은 국토교통부와 화물연대의 2차 교섭은 40분 만에 결렬되어 파업 장기화를 예고 했다. 정부 측에서는 구헌상 국토부 물류정책관, 화물연대에서는 김태영 화물연대 수석부위원장 등이 면담에 참석했다. 총파업 8일쨰를 맞은 화물연대 측은 안전운임제 영구화와 품목 확대 등을 계속적으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