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14일 총파업
대한전공의협의회, 7일 총파업...필수유지업무도 중지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과 임원진이 1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4대악 의료정책' 철폐 촉구 및 대정부 요구사항 발표를 위한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과 임원진이 1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4대악 의료정책' 철폐 촉구 및 대정부 요구사항 발표를 위한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의료계가 정부여당의 의대 정원 확대 방침에 반발하면서 집단 휴진에 나설 것을 예고한 가운데, 정부는 대화로 갈등을 풀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한의사협회는 이달 14일 1차 총파업을 예고한 상태다. 의협은 지난 1일 오후 용산구 임시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대정원 증원에 대해 “의사 수 증가로 인한 의료비 상승과 인구 감소, 의학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고려하지 않은 졸속 계획”이라며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대한전공의협의회 역시 이달 7일 총파업에 나서며, 14일 의협 총파업에도 참여할 방침이다. 응급실·중환자실·수술실·분만실·투석실 등 필수유지업무 진료과 전공의도 전면적으로 업무를 중단한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전략기획반장은 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대전협의 단체 행동 계획에 대해 “불미스러운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 최대한 대화노력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손 반장은 “필수적인 부분 특히, 응급실이나 중환자실 같은 경우 예상치 못한 의료적 수요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여기에서 인력을 빼는 것 자체가 국민들께 큰 피해가 될 수 있다”며 “근무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전공의들과 대화해서 문제를 풀어가는 게 최선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손 반장은 “필수적인 분야에서 인력을 줄이는 것은 국민들께 위해가 될 가능성이 큰 만큼 전공의협의회에서도 이런 부분을 조금 더 숙고해주시고 국민들에게 피해가 돌아가는 일 없이 정부와 대화를 통해 문제를 풀도록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윤태호 중수본 방역총괄반장 또한 “전공의들과 코로나19와 관련된 사항뿐 아니라 전공의들의 근로여건 개선 등에 대해서도 계속 대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2일 코로나19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의협의 집단휴진에 대해 “휴진 강행 시 피해는 국민에게 돌아갈 것”이라면서 “집단행동을 자제하고 대화를 통해 문제 해결에 나서줄 것을 의료계에 간곡히 호소한다”고 말한 바 있다.

정 총리는 이 자리에서 “보건복지부는 의료계와 소통을 강화하고 만일의 경우에 국민께 피해가 가지 않도록 대응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