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의 피해고소인 호칭, 파렴치”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김정재 미래통합당 의원은 3일 오후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고(故)박원순 전 서울 시장 성추행 사건과 관련, 여가부의 행위는 성범죄은폐부이자 방조부라고 비난했다.

김 의원은 이날 2시 넘어 속개된 회의에서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에게 피해자에게 가장 큰 2차 가해가 무엇인지 질문했고 이 장관은 ‘신원노출에 대한 압박’ 등을 언급했다.

이에 김 의원 본인이 성추행을 당했다고 상상했을 때 어디에 전화해 말해야 하는지, 고충처리 상담까지의 복잡성, 제도의 근본적 문제를 지적했다. 또 고충처리 담당자가 어디에서 근무하는지 물어 이 장관이 말한 “신원 문제는 뒤로하고, 가장 큰 것은 바로 모든 의원들이 지적했다시피 여가부의 태도다”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여가부는 사건이 지난 5일 이후에야 첫 입장을 표명했지만 그마저도 피해자를 ‘고소인’, ‘피해고소인’이라는 파렴치한 단어를 썼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여가부의 존재 이유는 여성, 청소년 등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라고 특별히 마련된 부서인데 저는 장관님에게 이런 단어를 쓴 것에 대해 사과를 요구하려 했다” 라며 언성을 높였다. 이어 “오전 내내 진행된 질의 과정에서 사과가 아니라 사퇴해야 할 분이라 느꼈다. 여가부는 피해자를 보호하지 않는 ‘성범죄은폐부’, ‘성범죄방조부’”라 말했다.

김 의원은 또한 “정부기관으로부터 보호받지 못하는 게 가장 큰 가해”라며 “서울시장(葬), 대통령의 조화, 국회의원들의 조문행렬을 본 피해자가 어떤 가해를 느끼겠냐”고 지적했다. 적어도 여가부라도 ‘피해호소인’ 표현을 쓰지 말고, ‘피해인’이라고 써달라고 요청했다.

그리고 피해자들의 고충처리 상담에 대한 문제도 이어졌다. “모든 기관에 있는 고충처리 담당원이 그 조직의 공무원이 운영하는 문제는 맞지 않다”며 “성교육을 받지 않은 고충상담원이 70%이다. 전화해봤다시피 상사가 한 성추행한 것을 우리 동료, 공무원한테 신고하는 것은 맞지 않아 공공 기관에 고충처리상담은 외부에서 전문가가 하는 방향으로 개선해야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고(故)박원순 전 서울 시장 성추행 의혹 사건을 두고 여권 일부에서 피해자를 ‘피해 호소인’으로 호칭하는 일이 있었고, 이에 대한 2차 가해 논란이 일었다. 여가부도 사건의 입장을 닷새만에 밝혔고 이도 ‘피해고소인’이라 명명해 비판을 받았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