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독재‧전체주의’라는 단어를 초임검사 임관식에서 언급했다. 이에 분노한 여권은 윤 총장의 거취를 두고 연일 맹폭하기 시작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22일 “윤 총장 거취 언급하지 말라”며 함구령을 내렸음에도 설훈 민주당 최고위원 등을 중심으로 ‘자진 사퇴’가 거론됐다. 아예 김두관 의원은 ‘해임안 제출’을 주장했다.

김 의원은 5일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윤 총장이 대통령을 향해 독재와 전체주의라고 공격했으니 더 이상 망설일 필요가 없다”며 “윤 총장 해임안을 제출, 국가의 기강과 헌정질서를 바로잡고 검찰을 바로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검찰총장이 국가원수인 대통령을 독재와 전체주의라고 비판한 것은 결코 묵과해서는 안 될 헌정질서 유린이자 주권자인 국민에 대한 도전으로 해임해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검찰총장 해임 건의안은 국회 재적의원 3분의 1(100석)이 동의하면 발의할 수 있고, 재적의원 과반이 의결 정족수에 해당한다.

설훈 의원 또한 마찬가지였다. 그는 5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제 윤 총장은 물러나야 한다“며 ”(윤 총장이) 문재인정부를 독재·전체주의라고 하면서 검찰총장직에 있는 것이 독재·전체주의 대열에 함께하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 차라리 문재인정부 검찰총장직에서 물러나 본격적인 정치의 길로 들어서는 게 현명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범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이해가 안간다. 독재 라는 표현은 통합당에서 자주 쓰는 표현. 과거 유신 독재, 군사독재 시대에도 공무원들은 독재라는 표현을 언급하기 어려웠다“며 ”이 상황에 검찰총장이 초임 검사들에게 (독재라는 표현을) 썼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말은 사람의 인격, 관심사, 인간관계를 드러내는 것이다. 검찰의 정치화가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이렇게 여권의 유력 인사들이 윤 총장을 비판하면서, 정부여당이 검찰총장 임기를 채우지 못하도록 흔들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그럼에도 여권이 윤 총장을 계속 압박하는 것은 윤 총장이 스스로 정치적 중립성을 깼다는 여권의 인식에서 비롯된다.

박범계 의원은 실제로 6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트위터에 쓴 그대로“라며 ”윤 총장이 스스로의 행동을 통해 정치적 중립성을 ‘잃었다’라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김용민 민주당 의원 또한 이날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검찰은 실체진실을 밝히는 데 주력해야 할 기관이지 민주주의 수호를 가장 먼저 강조해야 하는 기관은 아니다“라며 ”윤 총장은 이미 정치적 중립을 깨고 적극적인 정치행위를 하고 있다고 봐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이러한 여권의 ‘윤석열 압박’을 두고 5일 자신의 SNS에서 ”민주당은 윤석열을 집값으로 착각한 모양“이라며 ”검언유착의 거짓말이 사기로 드러나니, 민주당 사람들 위기감을 느끼는 것 같다. 집단 히스테리를 일으키는 중이며, 하여튼 이게 이 사람들 매력이다. 사기 치다 들통나면 적반하장격으로 덤벼드는 야성미“라고 비꼬았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