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의 사퇴 공세에도 유임 여론 과반 이상
청년층일수록 정치 확률 높게 보나, 지지는 NO
영남 지지받는 尹, 보수의 대안으로 인식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신임검사 신고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윤 총장은 '부정부패와 권력형 비리를 외면하지 않고 당당히 맞서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신임검사 신고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윤 총장은 "부정부패와 권력형 비리를 외면하지 않고 당당히 맞서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최근 여권으로부터 집중적인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독재와 전체주의를 언급한 ‘작심 발언’ 이후에도 과반수가 넘는 국민들이 그가 총장직을 계속 수행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그가 검찰총장 임기 이후 정치활동을 시작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인 가운데, 본격 정치를 한다면 ‘지지하겠나’라는 물음에는 찬반이 거의 동률로 팽팽히 갈렸다.

與, 잇단 윤석열 사퇴 공세…여론은 정반대

여권은 최근 윤 총장에 대한 파상공세를 쏟아붓는 상황이다. 설훈 최고위원을 필두로 해 “물러나야 한다”며 강한 압박을 넣고 있다. 아예 해임 건의안을 제출하자는 의견도 나왔다.

반면 국민들의 여론은 여권의 주장과는 꽤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는 모양새다. <미디어리서치>가 미디어저널·폴리뉴스·시사우리신문·더 기어 공동 의뢰로 지난 6일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정부, 정당을 향해 작심발언을 한 윤석열 총장이 계속 총장직을 수행해야 한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찬성’이 54.1%였고 ‘반대’는 41.6%였다. 찬성 여론이 과반수를 넘어 오차 범위 밖으로 반대 의견보다 많았다.

특히 응답자들의 정치 성향이 윤 총장에 대한 사퇴 여론의 큰 결정요인으로 보였다. 자신이 ‘보수적’이라고 응답한 사람들의 75.2%가 총장직을 유지해야 한다고 응답한 반면, 자신이 ‘진보적’이라고 응답한 사람들은 69.1%가 총장직에서 사퇴해야 한다고 답했다. 중도층의 경우 찬성 60.9% 대 반대 36.4%로 유임 여론이 높았다. 지난해 ‘조국 규탄vs검찰 개혁’으로 맞붙었던 ‘광화문’과 ‘서초동’의 구도가 여전히 온존한 셈이다.

이러한 현상을 두고 김병민 통합당 비대위원은 7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검찰총장의 임기는 법으로 보장된 내용이다. 그럼에도 여권 인사들의 사퇴 공세가 이어지고 있는 것은 정치적 역풍 가능성이 있다”며 “실제로 중도층에서 유임 여론이 높은 것은 그런 원인이 있을 것이며, 진보와 보수라는 진영에 따라 사퇴/유임 여부에 대한 여론이 갈리는 것은 이미 윤석열 총장의 거취가 정치 쟁점화됐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60% 국민, 尹 정치 뛰어들 것으로 보다

한편, “윤 총장이 임기 도중에 사퇴하고, 그 이후에 정치활동을 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60.0%의 응답자들이 긍정했고, 27%의 사람들이 부정했다. 잘 모른다는 대답은 13.1%였다. 연령별로는 20대가 73.9%로 가장 많았고, 60대 연령층에서 47.9%로 가장 낮았다. 나이가 어릴수록 윤 총장이 정치에 뛰어들 것이라고 보는 여론이 높았다.

이를 놓고 김 비대위원은 “과거 지지율이 높다는 이유로 정치에 도전했던 반기문, 고건 등의 사례를 보면서 고령층은 청년층과 다르게 일종의 학습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지지 여부에는 정확히 반반 갈려…청년층이 더 부정적

이어 ‘만약 윤석열 총장이 정치활동을 한다면 지지 하겠느냐’는 질문에는 ‘지지하겠다’는 응답이 46.7%, ‘지지하지 않겠다’는 은 46.6%로 팽팽하게 조사됐다(잘 모르겠다 6.7%). 연령별로는 60대(63.6%)와 70대(61.1%)에서 지지 응답이 높았고 지지하지 않겠다는 응답은 30대(60.4%)와 40대(55.8%), 50대(53.3%)에서 높게 조사됐다. 나이가 젊을수록 윤 총장의 정치 행보에 부정적이라는 뜻이다.

장성철 공감과논쟁 정책센터 소장은 7일 통화에서 이에 대해 “젊은 세대의 경우, 윤 총장을 대통령감까지는 아니라고 보는 인식이 있는 것 같다”며 “다만 보수 성향의 고령층일수록 보수 야권에 대통령감이 없다는 현실적 고려를 하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윤 총장이 사퇴 이후 정치활동을 할 경우 지지한다는 응답은 권역별로 대구/경북(63.9%)과 부산/울산/경남(60.9%)에서 높게 조사됐다, 반면 지지하지 않겠다는 응답은 광주/전남/전북이 70.8%로 가장 높았다. 야권의 지지기반이 탄탄한 영남 지역을 중심으로 윤 총장에 대한 지지여론이 높았다는 것은, 윤 총장을 현재 빈약한 보수 야권에서 하나의 대안으로 윤 총장을 영남 유권자들이 보고 있음을 뜻한다.

이번 조사는 지난 6일 전국 18세 이상 남녀 7,737명을 접촉해 504명의 응답을 받아 이뤄졌으며, 6.6%의 응답률(응답률 제고 목적 표집 틀 확정 후 미수신 조사대상에 2회 콜백)을 나타냈고, 무선100%로 무작위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RDD) 자동응답 방식으로 실시됐다. 통계보정은 2020년 4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 기준 성, 연령, 권역별 림가중 부여 방식으로 이루어졌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36%p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