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아파트 시세보다 비싸게 내놓은 김조원
“남자는 부동산 모른다” 발언에 여론 악화
하태경 “불리할 때 아내 핑계, 국정운영 자격없어”

김조원 청와대 민정수석이 3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을 위한 권력기관 개혁 당정청 협의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김조원 청와대 민정수석이 3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을 위한 권력기관 개혁 당정청 협의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청와대 참모들의 다주택 상태 해소 차원에서 자신의 ‘강남 아파트’ 한 채를 주변 시세보다 비싼 가격에 매물로 내놨다가 논란이 되자 거둬들인 김조원 수석이 결국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통상 부동산 거래를 할 때 남자들은 잘 모르는 경우가 있다”며 문제성 발언을 해 더 큰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을 포함한 비서실 소속 수석비서관 5명 전원이 7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에게 집단 사의를 표명했다. 이 안에는 논란의 김조원 민정수석과 강기정 정무수석, 김외숙 인사수석, 김거성 시민사회수석,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이 포함됐다.

이러한 일괄 사의 카드는 청와대 다주택 참모진들의 행태로 인해 악화된 여론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김조원 수석의 경우 강남구 도곡동 아파트 한 채를 남기고, 송파구 잠실동 아파트를 매물로 내놨지만 시세보다 비싼 22억에 내놓아서 처분을 미룬다는 의심을 받았고, 정부정책의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행태라는 비판에 직면했었다.

김 수석은 지난달 말 서울 송파구 잠실동에 있는 자신의 갤러리아 팰리스 48평형(전용면적 123㎡)을 22억원에 매물로 내놓았었다. 김 수석은 이 아파트 말고도 서울 강남구 도곡동 한신아파트 30평형(전용면적 84㎡)을 갖고 있다.

문제는 김 수석이 48평형을 부동산에 내놓은 매매가는 주변 시세보다 1억∼2억원가량 높은 가격이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김 수석이 적극적으로 아파트를 처분하려는 의사가 없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왔다. 일부에선 “김 수석이 주변 시세보다 높게 매물을 내놔 거래가 이뤄지지 않도록 하려 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정말 적극적으로 아파트를 팔 뜻이 있으면 주변 시세보다 낮춰 급매물로 내놓는 것이 합당하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이에 김 수석은 자신이 22억원이라는 매매가를 특정해 부동산중개업소에 내놓지는 않았다고 해명했다. 청와대는 해명을 통해 “김 수석은 (이 아파트를) 팔아달라고 부동산에 내놨고, 가격을 본인이 정하지는 않았다고 했다”며 “이후 상황은 김 수석도 모르며, 늦어도 이달 말까지는 팔릴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또한 그는 ‘김 수석이 직접 가격을 안 정하고 매물로 내놓은 게 확인이 되냐’는 질문에 “남자들은 잘 모르는 경우가 있다. 그것을 본인이 내놨는지 부인이 내놨는지 그거까지는 잘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여론의 십자포화 비판이 쏟아지자 김 수석은 이날 매물을 거둬들였다.

통합당 “김조원 수석, 직보다 집을 택했다”

이에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은 7일 자신의 SNS를 통해 “문(재인) 정부 남자들은 참 비겁하다”며 “문 정부 남자들은 불리하면 하나같이 아내 핑계를 댄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하 의원은 “청와대에 남으려면 2주택 무조건 팔아야 하는 소동도 괴상하지만 일단 국민에게 약속했다면 당사자인 김 수석이 책임지고 지켜야 한다”며 “그런데 시세 차익 좀 더 보겠다고 고가에 매물 내놓고 팔리지 않자 이제 와서 그 책임을 아내에게 돌리고 있다. 자기 부동산 하나 마음대로 못해 아내 핑계 대는 사람은 국정 맡을 자격도 없다”고 비판했다.

결국 김 수석을 포함한 청와대 5수석 전원이 사의 표명을 하게 됐다.

통합당은 사퇴한 김 수석을 겨냥, “직이 아닌 집을 택했다”고 비판했다. 김은혜 통합당 대변인은 7일 논평을 통해 “하필 ‘남자들은 부동산을 잘 모른다’는 식의 공감 부족으로 도마 위에 오른 인사들이 (사퇴한 5수석 중) 주를 이뤘다”며 “‘강남 두 채’ 김조원 민정수석은 결국 직이 아닌 집을 택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내놓은 집이 안 팔려서 1주택자 못한다던 김외숙 인사수석도 불행인지 다행인지 다주택자로 남게 됐다”며 “이번 발표를 보면 국정 실패에 가장 큰 책임을 져야 할 사람들이 빠져 있다”고 꼬집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