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통공사, 감사 결과 홈피 공개에서 '기관 경고' 삭제
승진대상 168명중 본부장 별도표기 167명 승진 '수사 필요성'
공사 내부 제보, '본부장 4명중 3명 들러리'...특정부서 명단 작성

부산시로 부터 입수한  부산교통공사 감사결과에 대한 기관경고장.  168명 승진대상자중 99.4%인 167명이 사전 내부 인사위원 4명이 표기한 특정 표시에 의해 통과됐다는 의혹을 사고 있어 사법 당국에 수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자료=부산시 재공>
▲ 부산시로 부터 입수한  부산교통공사 감사결과에 대한 기관경고장.  168명 승진대상자중 99.4%인 167명이 사전 내부 인사위원 4명이 표기한 특정 표시에 의해 통과됐다는 의혹을 사고 있어 사법 당국에 수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자료=부산시 재공>

 

부산교통공사가 경영본부장 연임반대를 둘러싸고 물의를 빚고 있는 가운데, 부산시와 부산교통공사가 특정인의 연임을 위해 '기관경고' 등 은폐하려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어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부산시와 부산교통공사는 지난 5월 부산시 감사결과를 홈피에 공개하면서 가장 중대한 결격사유인 '기관경고'를 표기하지 않고 '주의' 등 하위 수준의 결과만 게재한 것으로 확인돼 이같은 의혹을 뒷받침하고 있다.

본지가 부산시로부터 입수한 시 감사결과 '기관경고' 경고장에는 부산교통공사 인사규정 제6조 및 제9조에 따라 공정한 인사관리를 위해 인사위원회를 두고, 소집할 수 없는 긴급한 경우에만 서면 심의 의결할 수 있도록 규정돼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사는 지난 2019년 1월부터 지난 4월까지 모두 5회에 걸쳐 168명의 4급 이상 직원 승진임용 심사를 하면서 공사 내부 인사위원인 4명의 본부장이 미리 결정한 승진대상자에 대해 별도의 표기를 하는 수법으로 167명을 심의 의결한 것으로 드러났다.

더구나 올 상반기 정기 숭진심사에서는 인사위를 서면심의로 대체하는 등 내부 규정을 무시하고 인사위를 운영한 것으로 밝혀졌다.

부산시장 권한대행 명의로 발송된 기관경고장에는 '엄중 경고' 후, '향후 유사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념'토록 촉구하고 있다.

문제는 이같은 168명의 승진대상자 명단을 누가 작성했느냐는 것이다.

상식적으로 각 부서별 대상자는 각 본부장이 작성하는 것이 맞지만, 익명을 요구한 내부 인사위원에 따르면 "공사의 경우 인사부서에서 일괄 작성된 명단에 각 본부별로 의견을 표시하는 정도가 전부"라는 것.

즉, 인사권을 쥐고 있는 특정 본부장 산하 인사부서가 전횡을 저지르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와 관련해 공사 감사부서에서 강력한 이의 제기가 있던 것으로 알려졌으나 공사는 기관경고에 대한 대책 강구는커녕 내부 발설자를 찾아 고발하겠다는 협박성 조치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져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인사권자인 사장이 연임 대상인 특정 인사와 함께 기관경고에 대한 책임을 공동으로 져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는 대목이다.  

이간은 지적에 대해 공사 측은 "공사홈페이지에 부산시가 발송한 경고장 문서를 첨부했지만 '기관 경고' 문구를 표기하지 않은 것은 사실"이라며 "당초 부의안과 다른 의견이 있을 경우 수정 의결을 거쳐 변경한 사례도 있다"고 해명했다.

도한영 부산경실련 사무처장은 "인사위는 형식이고 168명 대상자중 167명이 특정인에 의해 승진됐다면 이것은 공평한 사회를 저해하는 중대한 적폐 행위"라며 "형식적인 조치에 그칠 상황이 아닌 듯하다. 감사원의 감사나 사법당국 수사가 필요하지 않나 생각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부산지하철노동조합은 지난 3일 성명을 통해 공사 측이 별도의 공모없이 현 경영본부장을 5년째 연임시키려 한다고 주장하고, 연임 반대 '공모 절차' 진행을 촉구하고 나섰다.

노조는 "연임에 반대하는 이유는 경영본부장 개인에 대한 호불호 때문이 아니라, 그가 요직을 거치면서 사실상 인사권을 좌지우지하며 전횡을 일삼았고, 공사 조직을 편의대로 뒤바꾸기도 했기 때문이며 지난 2016년에는 파업 관련 직원 840명을 직위해제한 사태의 책임이 있는 인사를 연임시킬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다"고 의문을 표시했다.

노조는 "공사가 규정에 따라 경영본부장 임기 종료 2달 전인 지난달 16일 임원추천위원회를 구성했지만 지금까지 회의조차 열지 않았다"며 "이는 현재 경영본부장 연임을 위한 절차"라고 질타했다.

노조는 "지난해 통상임금 문제 합의를 통해 직원 임금을 내놓고 540명 신규 채용을 결정했다. 대규모 신규 채용 등을 통해 부산교통공사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게 될 것"이라며 "새 시대에 걸맞는 새로운 인사를 해줄 것을 이종국 사장과 임원추천위원회에 요구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