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대표, “미래차 대중화로 그린뉴딜 구현하려면 긴밀한 민관 협력 필요”
조정식 정책위의장 “우리 기업이 미래차 시장 선도하도록 재정·정책 수단 총동원”
환경부 “2023년부터 하이브리드 차량 ‘저공해 자동차 혜택’ 제외”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일 경기 고양시 현대모터스튜디오에서 공영운 현대차 사장과 함께 목적기반모빌리티(PBV) 탑승 체험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일 경기 고양시 현대모터스튜디오에서 공영운 현대차 사장과 함께 목적기반모빌리티(PBV) 탑승 체험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더불어민주당 미래전환 K뉴딜위원회는 12일 ‘미래차 혁신성장 및 조기전환 방안’을 주제로 간담회를 열고 전기·수소차 등 관련 산업에 대한 지원을 약속했다.

경기도 고양시 현대자동차 체험·전시관(현대모토스튜디오)에서 열린 이날 간담회에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조정식 정책위원장을 비롯해 홍정기 환경부 차관,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 김필수 전기차협회장 등 정·업계 관계자가 참여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자리에서 “친환경 미래차 대중화시대를 조기에 열어 그린뉴딜을 구현하려면 긴밀한 민관 협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우리 기업이 미래차 시장을 선도하도록 재정적, 정책적 수단을 총동원하겠다”며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에서 밝힌 대로 2025년에 전기차 113만대, 수소차 20만대 누적 보급 달성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조정식 정책위의장, 공영운 현대차 사장 등이 12일 경기 고양시 현대 모터스튜디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K-뉴딜위원회, 미래차 현장간담회에서 전기차·수소차 등을 관람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조정식 정책위의장, 공영운 현대차 사장 등이 12일 경기 고양시 현대 모터스튜디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K-뉴딜위원회, 미래차 현장간담회에서 전기차·수소차 등을 관람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정기 차관은 주제 발표에서 오는 2022년부터 공공부문의 모든 신규차량을 전기차로 하는 등의 미래차 보급 의무제도를 시행하고 전국고속도로 휴게소에 초급속충전기 설치하는 등 미래차에 대한 정부의 계획을 밝혔다.

구체적으로 홍 차관은 “2022년부터는 공공부문 차량구매를 모두 전기·수소차로 의무화할 것”이라며 “2023년부터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저공해 차량’(혜택 대상)에서 제외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기차 충전소. <사진=연합뉴스>
▲ 전기차 충전소. <사진=연합뉴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전기차 충전 보조금과 구매 시 세제 혜택 등 전기차 시장 활성화 조치를 지속해 달라는 업계의 요구를 전했다.

김필수 전기차협회장은 “전기차 충전기 중 지붕이 없는 것이 90% 이상으로, 비로 인한 고장이나 사고 위험이 크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조 의장은 “굉장히 생생한 일(지적)이다. 실효성있는 운영·인프라를 정부 부처에서 챙겨 달라”고 말했다.

앞서 환경부는 지난달 22일 그린뉴딜 가운데 하나로 오는 2025년까지 약 20조3000억 원을 투자해 전기차 113만대, 수소차 20만대를 보급하고 약 15만1000명 규모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을 밝힌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