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정의연 기부금 유용 의혹 등에 해명하는 기자회견을 가진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 지난 5월 정의연 기부금 유용 의혹 등에 해명하는 기자회견을 가진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정의기억연대(정의연) 기부금 유용 의혹 등을 받는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3일 검찰해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정의연 관련 수사가 진행된 지 석 달 만이다.

검찰 등에 따르면 윤 의원은 이날 오후 1시 30분께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최지석 부장검사)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했다. 윤 의원이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따라 윤 의원에 대한 기소 여부도 조만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윤 의원은 정의연과 그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대표로 재직할 당시 개인계좌로 후원금을 모집한 점, 일본군 위안부 생존자 할머니들을 위한 안성쉼터 건물을 시세보다 4억 이상 비싸게 매입했다는 의혹 등을 받아왔다.

지난 5월 다수 시민단체들은 윤 의원과 정의연 관계자들을 횡령·배임·기부금품법 위반 등으로 고발했고, 접수된 고발장만 10여건이 넘은 바 있다. 검찰은 지난 3개월간 정의연 사무실과 마포·안성 쉼터 등을 압수수색하고 관련 단체 회계 담당자들을 조사했다. 

다만 사건의 중심인 윤 의원의 소환 조사가 늦어지면서 검찰의 수사가 지지부진하다는 비판도 쏟아졌다. 

김은혜 미래통합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을 내고 “수사가 미뤄진 서부지검의 지검장, 그리고 추미애 법무장관 후배라는 차장검사 모두 승진의 영예를 맛봤다. 수사를 ‘잘해서’ 영전이 아니라 수사를 ‘안 해서’ 영전했다는 비아냥까지 나온다”며 “검찰은 더 이상 윤미향 의원을 감싸지 말라”고 촉구했다. 

한편 윤 의원은 정의연과 자신을 둘러싼 모든 논란을 전면 부인해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