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와 담배연기, 잘못된 생활습관 등의 이유로 현대인의 기관지 건강이 빠르게 악화되고 있다. 실제로 폐쇄성폐질환과 기관지염 같은 호흡기계 질환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한 예로 2016년 기준 50대, 5명 중 1명이 폐쇄성폐질환에 노출되어 있다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조사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 문제는 기침이 잦아지면 업무의 집중도가 떨어지고, 콧물 재채기로 인해 주위의 눈총을 받는 등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불편함을 겪는 이들은 기관지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기도 하고, 효율적으로 가래 없애는 방법에 대해 검색하기도 한다. 주변 환경의 습도를 높여 건조함을 없애거나 냉난방기구의 사용을 줄이는 것도 좋다. 

물론 가래 없애는 방법 외 여러 방안들은 관련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단, 기관지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보다 다각적인 차원에서 접근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요즘 현대인들은 기관지 건강을 악화시키는 여러가지 문제들에 동시다발적으로 노출되어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호흡을 통해 인체로 들어온 유해물질은 염증을 생성하고 알러지에 대한 과민반응을 유발한다. 알러지 자극물질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면역력이 저하돼 세균 감염에 취약해진다. 이는 염증 생성 및 알러지 민감도를 다시 악화시키는 악순환으로 이어진다. 즉, 3가지 요인이 유기적으로 연결돼 가래 기침을 유발하고, 기관지 건강을 악화시키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관지를 올바르게 관리하고자 한다면 염증, 알러지, 면역력을 복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기관지 건강을 체계적으로 증진하는데 도움을 주는 기관지 복합식품군이 화제가 되고 있다. 기관지 복합식품은 두가지 이상의 기관지에 좋은 식품들로 구성된 복합관리 개념의 식품군으로, 현대인들이 간편한 기관지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다만, 식품의 조합에 따라 기관지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므로 염증, 알러지, 면역력에 좋은 식품의 함유여부를 확인하는 안목이 필요하다. 

대표적인 예로는 작두콩, 삼백초, 도라지, 맥문동 등으로 구성된 것이 있다. 작두콩에 풍부하게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항산화 물질 중 하나로서 염증이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도록 도와준다. 같은 콩과인 대두, 서리태보다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높아 효율적인 염증 관리가 가능하다. 그리고 불로초라는 별명을 가진 삼백초는 꽃과 잎, 뿌리 어느 하나 버리지 않고 약용을 위해 한방에서 활용하고 있다. 피부 건강, 독소배출 등 다양한 효능이 있으며 이 중에서 기관지에 관련해서는 알러지 과민반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실제로 알레르기 비염, 천식 등의 질환을 유발하는 물질의 삼백초 섭취 후 완화되었다는 연구 결과가 밝혀진 바 있다. 

도라지와 맥문동에는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사포닌은 면역력을 향상시켜주고, 기관지 점액을 생성해 기관지를 촉촉하게 유지해준다. 이를 통해 잔기침의 횟수가 줄어들고, 노란 가래가 생기는 일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과도한 도라지 섭취는 기관지를 오히려 건조하게 만들어 염증 생성이 촉진되고, 가래가 심해질 위험성이 존재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수분생성에 도움을 주는 맥문동이 도라지와 함께 함유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평소 체온이 낮은 사람들은 두 식품이 가진 냉한 성질로 인해 소화불량과 저체온 등의 부작용을 우려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차가운 성질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는 따뜻한 성질을 지닌 작두콩이 함께 함유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이처럼 기관지 복합식품에는 여러 식품 원료가 함유될 수 있으며 안정성까지 고려하기 위해 환 제형이 권장되기도 한다. 환 제형은 최소한의 가공과정을 거쳐 성분이 공정단계에서 파괴 및 변질되지 않은 제형이다. 즉, 자연 그대로가 가진 성질을 온전히 유지할 수 있는 형태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기관지 건강이 악화됨에 따라 비염 가래로 인한 목의 이물감으로 고통을 받기도 하고, 목이 간질간질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나 일상 생활의 불편함을 느끼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침 가래약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지만 현대인의 기관지 건강이 악화되는 원인에 맞춰 복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핵심이다. 염증 생성, 알러지 반응, 면역력 저하는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돼 현대인의 기관지 건강을 악화시키므로 그러므로 관련 요인들을 복합적으로 관리할 때, 근본적인 기관지 건강 관리가 가능하다. 따라서 올바른 기관지 건강 관리법을 토대로 복합적인 기관지 건강 관리를 시작해 나가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