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6석 준 국민 뜻은 일하라는 것…야당에 끌려다니면 안 돼”
“상임위원장, 국회부의장 안 받는 건 통합당 노림수”
“당정청 관계에서 당이 앞장서 정책‧현안 주도해야, 욕을 먹더라도 당이 먹을 각오”
“서울시장은 친환경 도시, 경제도시 마스터플랜 제시해야”
“대선주자, 위기극복 리더십을 결과로 보여주는 사람이 국민 지지 받을 것”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정국진단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정국진단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21대 총선에서 서울 마포갑에서 당선돼 4선 중진의 고지에 오른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4선, 서울 마포갑)이 14일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전당대회 최고위원 선거 및 국회 협치 문제, 대선주자 및 당정청 관계 설정 등에 대해 ‘폴리뉴스’의 김능구 대표와의 ‘정국진단’ 인터뷰를 가졌다.

이날 인터뷰에서 노 의원은 자신의 최고위원 선거 전망과 함께 여당이 일로서 평가받아야 한다고 강조하며 개혁입법 처리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또한 차기 보궐선거에서의 시장 후보군들이 갖춰야 될 자질과 대선주자의 자질 및 이낙연‧이재명 간의 경쟁 구도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노 의원은 전당대회 최고위원 선거 전망에 대해 “당선돼야 본전이 아니고 1,2등 해야 본전. 선수가 가장 높기 때문”이라며 “지지율 떨어지는 등 당이 어려운 상황인데 누군가는 몸 사리지 않고 바로세워야 한다. 대를 이어 뼛속까지 민주당인 저 같은 사람이 더 책임감 있다. 중립적 이미지 갖고 있는 저 같은 사람이 지도부에 들어간다면 당 변화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토론을 하고 다수결 표결이 있어야 민주주의“

야당의 비협조에 대해 노 의원은 “미래통합당이, 상임위원장도 안 받고 부의장 자리도 안 받는 건 우리가 독주하는 것처럼 국민들에게 보이게 하려는 노림수”라며 “그렇다 하더라도 176석을 준 국민들의 뜻은 일하라는 것이기에 야당에게 끌려다니면 안 되고 일로서 평가를 받아야 한다. 국민이 원하는 개혁입법은 처리해야만 그 뜻에 응답하는 것이기에 욕먹더라도 일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노 의원은 “국민과의 소통 부분을 보강하는 새 지도부의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현안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비전 제시를 해야 한다”며 “국난 극복과 경제회복이 제1문제로, 부동산 문제는 정책 발표 하고 입법 안 하면 더 혼란이 온다고 본다. 상가임대차법 처리했을 때 부작용 있었으나 시간이 지나니 먹혀 들어간 게 그 사례”라고 밝혔다.

최근 언론에서 다소 시끄러웠던 ‘다수결 폭력’이라는 표현에 대해서 노 의원은 “소수의 물리적 폭력도 문제지만 다수에 의한 다수결 폭력도 문제가 있다. 토론 없이 다수결로 하면 그게 민주주의인가 그런 측면에서 말했다”며 “토론을 하고 다수결 표결이 있어야 된다는 걸 강조한건데 우리 당의 정책을 반대하는 다수결 폭력을 지적했다고 보도했기에 그 부분은 언론이 문제”라고 해명했다.

노웅래, 대선주자 자질 놓고 “남북관계 개선과 경제복원 할 수 있어야”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공천 문제에 대해 노 의원은 “명분 있게 원칙적 입장에서 결론을 내야 한다. 민심이 어떤지, 당원들의 의사는 어떤지 종합적 판단해서 결론을 내야 한다”며 “이제는 대선과 보선을 치러야 하기 때문에 당이 앞서야 한다. 당정청 관계에서 정청보다 당이 앞장서서 정책과 현안을 주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적합한 서울시장 후보군에 대해 노 의원은 “”남자후보는 안 된다“, ”여자 후보도 안 된다“식의 셈법은 좀 아니고, 사람의 문제다”라며 “친환경 도시 만들려는 마스터플랜 제시가 중요할 것이다. 금융허브가 되든 해서 서울이 경제수도가 되도록 해야 한다. 서울 선거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대선주자가 갖춰야 될 자질에 대해 묻자 “국난극복이 제1의 과제고 남북관계 개선, 경제복원이 중요하다. 우리가 자원이 있는 나라가 아니기에 경제문제를 해결하려면 유라시아로 결국 가야 되고, 그러기 위해서는 남북관계를 개선할 수 있는 사람이 대선후보가 돼야 한다”며 “한 번에 다 풀 수는 없지만, 햇볕정책을 통해 핵을 이고 살면서도 두렵지 않게 사는 것 아닌가? 통일은 안 하더라도 경협 단계로는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낙연 의원과 이재명 지사 간의 경쟁 구도에 대해 노 의원은 “위기관리능력과 그것을 극복하는 리더십을 성과와 결과, 행동으로 보여주는 사람만이 국민의 지지를 받을 것”이라며 “이 의원은 총리 시절 위기극복 리더십을 안정감있게 보여줬고, 이 지사는 코로나 사태에서 과단성 있는 추진력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통합당의 정강정책에 기본소득이 1번으로 포함된 것을 두고 노 의원은 “변화하려는 시도는 바람직하다. 박근혜 국정농단에 대해 잘못한 건 잘못했다고 인정하는게 공당의 도리”라며 “21대 총선에서 승리한 것이 우리가 잘해서 승리한게 아니다. 통합당이 민심을 반영하는 방향으로의 선거법 개정 참여도 안 하고 버티려고 했던 것이 21대 패배 원인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근 정치의 트렌드에 대해 묻자 노 의원은 “유연성이 사라지고 빡빡해졌다. 내용과 상관 없이 반대해 버린다”며 “민생이나 먹거리, 규제개혁 이런 법안들은 처리해야 하는데 무조건 반대 토론에 참가 안 한다. 그렇게 야당이 반대하니 일로서 평가받는 방법밖에 없다. 다 그렇게 할 수는 없기 때문이고, 그런 면에서는 많이 아쉽다”고 밝혔다.

노웅래 의원은 기자 출신의 정치인으로, 매일경제와 MBC에서 근무했다. 아버지인 노승환 전 국회부의장의 뒤를 이어 아버지의 지역구였던 서울 마포 갑에 출마해 당선되며 정계에 입문했다.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대표적인 합리적이고 유연한 중진으로 꼽히며, 17‧19‧20‧21대에 당선된 4선 국회의원으로 20대 국회 후반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을 맡았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정국진단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정국진단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다음은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과의 일문일답이다]

- 최고위원 후보 중에서는 가장 다선이다. 말하자면, 당선돼야 본전이라는 얘기다. 판세와 필승전략은?

당선되면 본전이 아니고 1, 2등 해야 본전이다. 사실상 선수가 제일 높다. 19명의 4, 5선 사이에서 흐르는 대체적인 분위기는 대체적으로 출마 안 하려는 쪽이다. 전에는 최고위원이라고 하면 대체적으로 4선 5선들이 출마했고 가끔 3선이 출마하고 당선됐는데 지금은 선수와 상관 없이 다 같이 나온다. 당선이 문제가 아니고 1,2등 안하면 망신이다. 중간이나 가자고 하는 건데, 당이 어렵고 힘들고 지지율 떨어지고 역전됐다느니 얘기 나오는데 당이 어려울 때 몸 사릴 것인지 아니면 누군가는 추스르고 바로세워야 한다. 어려울 때 몸 사리고만 있으면 당은 누가 지키나? 4번이나 공천받아 당선된 다선이라면 당연히 파도가 와도 먼저 몸을 갖다 들이대고 방패막이 되고 총알받이 돼야지 몸 사린다면 예의도 아니고 도리도 아니다. 망신 당할까 그런 우려도 있지만 원내대표 3번 떨어진 것처럼 도전해야 한다. 저같이 대를 이어 뼛속까지 민주당인 사람이 더 책임감이 있다고 보는 것이다. 도전하고 이겨내야 한다.

- 의원님께서는 이번 전당대회 최고위원 선거에서 의원님을 1위로 뽑는 게 당원들이 및 국민들에게 변화의 상징이라고 생각하시는데.

원내대표직도 예전에 3번 낙선 고배를 마셨다. 우리 당이 지금은 유연성이나 안정감 부분에 지적 있는게 사실이고 지지율 떨어지고 있다. 이 부분은 민심이 눈높이에 안 맞는 면이 있고 소통의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그런 부분들이 정책과 입법에 반영이 안 되고 있다. 그런 면에서의 변화를 가져오려면 통합적 이미지 갖고 있는 나 같은 사람이 지도부에 들어가야 하고, 그리하면 당의 변화의 신호탄으로 보일 것이다. 진영에 속한 사람이 아니고 실사구시적인 사람이다. 이념에 치우쳐있지 않아서다. 기자 출신으로 당에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 패스트트랙으로 어렵게 만든 공수처법도 시행 못하고 있고 야당은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면서 표결에는 응하지 않으면서 단독 처리를 보이게 하면서 의회독재라고 말한다. 일정 정도 여당의 오만으로 보이는 측면도 있는데.

미래통합당의 노림수다. 상임위원장 7개 준다고 했는데도 부의장 자리마저 안 받고 표결도 참여 안 하는 것은 우리 당이 독주하는 것처럼 국민들에게 보이게 하는 노림수다. 우리가 부동산 3법 처리했지만 부담을 갖고 하는 것이다. 우리를 오만하게 보이려는 것인데 그렇다 하더라도 어차피 176석의 의석을 국민들이 주신 민심의 뜻은 결국은 일하라는 것이다. 야당이 대안없이 무조건 반대하는 정치를 그렇게 계속한다면 야당에 끌려다니기보다는 일로서 평가를 받는게 맞다. 결과로 판단받아야. 국민이 원하고 이익이 된다는 개혁입법은 처리해야만 176석 준 것에 응답하는 것이다. 또 야당 눈치 보고 법 처리하면 그것은 책임있는 여당의 자세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개혁입법 민생입법에 대해서는 올해 내에 욕먹더라도 국회법 절차에 따라 처리하는 게 맞다고 본다. 국회라는 게 결국 공수처법도 야당 추천하는 사람이 동의 안 하면 공수처장을 임명할 수 없다. 딜레마에 빠지는 것은 국회라는 것은 국회법에 따른다고 하더라도 우리 힘만 갖고는 안 된다. 야당의 협력을 이끌어내는 노력을 끊거나 포기해서는 안 된다. 이 얘기 했다고 해서 난리를 친 것이다.

- 최고위원으로서 의원님의 과제는.

총선 이후에 민심도 그렇고 지지율도 떨어지고 있다. 이것을 다시 회복할 방법으로는 국민과의 소통 기능 강화해야 하고 더 귀를 크게 열어야 한다. 지금까지 민심을 수용하는 것을 국민의 눈높이와 안 맞게 했다고 봐야 한다. 국민과의 소통 부분을 보강하는 새 지도부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불안해하는 부분이 있다면 안정감을 줄 수 있도록 개혁과제에 대해서는 거칠게 하면 안 된다. 본질과 상관없이 변질될 수 있어서 개혁과제는 거칠지 않게 치밀하게 해야 한다. 소통문제와 안정감 문제 다음에는 현안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비전 제시를 하는 게 중요하다. 국난극복과 경제회복이 제1문제다. 부동산 문제는 정책 발표하고 입법 안 하면 더 혼란이 온다. 부동산 법이 연착륙하려면 정책에 대해 신뢰하고 믿도록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정책 현실에서 부작용이 생긴다. 실제로 임대차3법. 상가임대차법 처리했을 때 부작용이 생겼다. 나중에 시간이 지나고 나니 먹혀들어갔다. 정책에 대해 책임은 지더라도 정책에 대해 신뢰하고 믿어주지 않으면 자리잡을 수가 없다. 야당이 반대토론하고 표결 참석 안 하는데 처리 안 하면 아무것도 안해야 된다는 얘기가 된다. 아무것도 안 하는 것은 욕먹지도 않겠다는게 무책임하다. 욕먹더라도 일 해야 된다.

- 전당대회에서 미스터 쓴소리였다는 평가다. 여러 반발을 예상했으면서 그런 말씀을 하신 이유는? 당이 4개월만에 이렇게 될 줄은 아무도 몰랐을 것이다. 좀 지지율이 떨어지더라도 통합당에 역전되리라고는 생각도 못 하셨을 텐데.

일하라는 것인데. 계속 반대하고 참여 안 하면 어떡하는가? 일할 수밖에 없다. 욕먹더라도. 국회법에 따라 다수결로 다 처리하자는 얘기인가? 소수의 물리적 폭력도 문제지만 다수에 의한 다수결 폭력도 문제가 있다. 그건 국회가 아니지 않는가. 토론 없이 다수결로 하면 그것은 민주주의냐. 그런 측면에서 얘기한 것이다. 딱 잘라 가지고 다수결 폭력을 얘기했다. 마치 우리당에서 밀어붙이는거가 잘못된거다 언론에서 몰아가니까 제 얘기의 본질은 그것이 아니고 국회가 정상화되려면 그렇게 해야 한다. 토론을 하고 다수결 표결이 있어야 된다는 걸 강조한 건데 우리 당의 정책을 반대하는 다수결 폭력을 지적했다고 보도한 것인데 그 부분은 언론이 문제가 있다.

- 어쨌든 당은 선거를 책임지는 당이다. 내년 재보궐선거가 커졌다. 대선이라는 큰 선거를 치러야 되는데, 서울시장 부산시장은 당헌당규에 따라 후보를 공천하기가 어려운 걸로 돼 있다. 다들 새 지도부가 당 대표와 최고위원들 협의해서 해야 한다. 어떤 관점에서 봐야 하는가?

명분 있게 원칙적 입장에서 결론을 내야 한다. 미봉책도 국민 눈높이에는 안 맞을 결정이 될 것으로 본다. 내는 쪽으로 결정한다면 민심이 어떤지 결과를 봐야 할 것이고 당원들의 의사는 어떤 건지 종합적 판단해서 결론을 내야 한다. 그 절차를 거치는 것은 중요할 것이다. 당이 지금까지와 다른 스탠스를 보여야 한다. 지금까지는 청와대가 주도했기에 당이 앞서지 않고 뒤에서 보조식이었다면 이제는 대선을 치르고 보선을 치러야 하기 때문에 당이 이제는 정국을 앞장서서 주도해 가야 된다. 일이 있으면 청와대만 보는 당이라면 건강하지 않고 국민들에게 신뢰를 줄 수 없다. 욕을 먹어도 당이 먹을 각오를 해야 한다. 당의 생각을 민심의 눈높이에 맞는 정책‧입법에 반영하는데 앞장서서 하는 당을 보여줘야 만이 보궐선거를 한다면 이길 수 있을 것이다. 대선에 우리가 승리가능성이 높을 것이다.

- 서울에 대해서 잘 아실 텐데, 만약에 후보를 내게 된다면 서울시장 후보는 어떤 인물이 이번 선거에서 적합하다고 보시는가.

남자후보는 미투 사건 나니까 호감을 주겠냐 이런 지적 있는데 여성 같으면 그 경우 국정농단을 박근혜 대통령 때문에 능력 없다 볼 수 있기 때문에 여성은 되고 남성은 안된다 그런 셈법은 좀 아니다. 사람의 문제다. 후보를 낸다면 결국에는 부동산 폭등 문제가 가장 크고 이런 문제가 행정수도까지 겹쳐서 균형발전 문제까지 섞여 있다. 자치분권과 국토균형발전이 전에는 선택이었지만 이제는 불가피한 실천해야될 때가 왔다. 대안을 내놓는. 국토균형발전이 되고 행정수도가 옮겨가고 분원 생기고 하면 지금처럼 집값 오르면 이제는 특화된 도시로. 숨쉬고 살 수 있는 친환경 도시 만들려는 마스터플랜 제시가 중요할 것이고 금융허브가 되든 경제적 서울이 되든 경제수도가 되도록 해야 한다.

- 숨쉴 수 있는 서울로, 경제수도로? 인물을 좁혀 나갈 수밖에 없는데. 서울 선거 힘들 것인가?

서울 선거 쉽지 않을 것이다. 과거 4번 이겼고 또 오르막이 있다면 내리막이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보궐 시장선거가 대선에 미칠 수 있어서 의미 있는 선거다. 후보를 낼 건지 안 낼 것인지부터 해서 국민들의 민심을 잘 반영해서 해야 될 것이라고 본다.

- 개혁을 이어가야 한다. 대선은 당도 중요하지만, 대선주자도 중요한다. 어떤 분이 되는 게 시대정신인가

국난극복이 제1의 과제고 남북관계 개선, 경제복원, 경제와 평화가 별개가 아니다. 다 맞물려 있다. 우리가 미래 먹거리가 경제문제를 해결하려면 자원이 있는 나라도 아니고 유라시아로 결국 가는 것이 경제문제를 해결하는 것이기에 경제문제와 남북관계를 동시에 풀 수 있는 분이 결국 우리 대선후보로 돼야 한다.

- 남북관계는 본인의 의지로 하는 것이 아닌데.

한 번에 다 풀 수 없다. 지금 동안 햇볕정책을 통해 핵을 이고 살면서도 두렵지 않게 사는 것이고 발전한 것이다. 여기에 머물러서는 안 되고 북한도 폐쇄국가로 근근히 먹고사는 나라를 벗어나야 한다. 남북관계를 푸는 것은 평화가 밥을 마련하는 것이다. 교류협력해서 통일은 안하더라도 경협 단계로 가야 된다.

- 여론조사 상으로는 이낙연 후보가 압도적 1위 하다가 이재명 지사가 다시 대선판에 들어와서 양강 구도가 형성돼 있다. 차이가 좁혀지고 있다. 민주당으로서는 복이라고 본다. 그분들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는지.

이낙연 후보가 대표로 나온 것으로 대선후보가 왜 나오냐 얘기도 있지만 이낙연이 나온게 아니라 김부겸도 나왔다. 대선후보들이 나온 이유는 대선이고 뭐고 간에 코로나 위기르 극복해야지 대선이 있다. 당원들 뜻도 우리나라 당면과제는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고 경제회복 하는 것이다. 일곱달이라 하더라도 대표를 하는거는 하는거다. 67%에서 50%까지 대표로서 지지도를 받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위기관리능력 리더십을 말로만 하는게 아니라 총리 시절 안정감 있게 극복해낸 성과를 보여준 것이 위기극복 리더십으로서 대표 지지율을 높인다. 이재명 지사도 신상 문제가 나오면서도 지지율 유지하는 것도 마찬가지고 코로나 사태에서 과단성 있게 할 일을 하는 추진력 보여주는게 평가받는 것이다. 대선주자 리더십은 위기관리능력과 극복리더십을 말로만이 아니라 행동으로 성과로 결과로 보여주는 사람만이 국민의 지지를 받을 것이다. 최고위원의 덕목과도 마찬가지다. 현장 기자를 21년 했던 경험이 위기관리 리더십을 보여줄 수 있는 소양을 제가 갖췄다. 대표를 보좌해가면서 소통 역할을 할 수 있다.

- 민주당이 이번 지도부부터 역동적으로. ‘원팀’이라 해서 한 목소리로. 거기에 대해서 변화가 필요하다고 보시는가.

당이라는 것은 무리 당이기에 원칙으로는 한 목소리를 내야 하지만, 토론이 없거나 적었다는게 문제다. 당정청이라는게 한팀이기에 한 행동이 맞다. 서울시가 반대하고 그런 식으로 가면 한 정부인데 엇박자 나오면서 국민들이 정책 믿을 수 있나? 안 된다. 서울시장 소통 부족했으니. 치열한 토론과정이 부족했다고 본다. 적어도 보완사항이 있긴 하지만 범위 내에서는 의견이 전달되고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치열한 토론이 전제돼야 한다. 우리가 이제 야당을 하면서 분열해서 6개월도 못 가는 지도부를 바꿔야 하는 상처를 가져왔기에 여당이 된다면 앞으로는 그렇게 안 하겠다는 반성도 있었고 여당이 되면 불협화음 많으면 안되고 그런 측면이 강하다 보니 당내 토론이 극히 부족했던 것은 사실이다. 의총에서도 말 별로 없고. 본래 만장일치하면 결론을 안 낸다. 아무 얘기가 없다는 것은 더 위험하다. 그런 면에서는 개혁과제를 다 처리한 것도 아니지 않은가. 내부적인 치열한 토론이나 논의 과정이 부족했던 것은 사실일 겁니다.

- 미래통합당 비대위의 김병민 비대위원이 정강정책 안을 발표했는데 의원총회하고 전국위 과정 거치겠지만 1번이 기본소득이 화제가 되고 있는데.

변화를 모색하는 몸부림이다. 변화하려고 하는 것은 바람직하다. 의미있는 것이라 생각하고 박근혜 국정농단에 대해서도 분명하게 잘못한건 잘못했다고 인정하는 게 공당의 도리라고 본다. 21대 총선에서 야당이 패배했고, 그게 우리가 잘해서 승리한게 아니다. 야당이 패배한 것은 (선거법 개정 당시) 영남패권 지키려고 토의에 참가도 안했다. 결국에는 가짜 정당까지 만들었다. 국민이 보기에 양비론으로 보이긴 하지만 우리가 위성정당을 만든 것은 정당방위 차원에서 한 것이다. 우리도 위성정당 만든거 잘했다고 볼 수는 없다. 그런 의미에서 위성정당 만들고 민심에 따르는 선거법 개정 참여도 안 하고 버티려고 했던 것이 결국에는 통합당에게 21대 총선 패배로 온 것이고 확실히 정신차리라는 차원에서 반성하는 것이 맞다. 지지율이 떨어지는거 촛불정부 초심에서 느슨해졌고 눈높이에 맞지 않기 때문인데 그런 측면에서는 우리도 대오각성을 해야 한다.

- 과연 촛불의 과제를 제대로 실현하고 있는가?

고위공직자 다주택자들이 팔라고 하니 이상한 짓하고 그런다. 공정과 정의를 외쳤는데 적지 않은 숫자가 서너 채씩 집을 갖고 있다면 촛불 정신을 모토로 하는 정권이라고 하기엔 우리 존재가 부정되는 것이다. 다잡고 새롭게 촛불정신으로 돌아가지 않으면 우리도 위기가 올 수 있다고 하는 국민의 경고다 지지율 떨어지는 게 우리를 도와주는 것이다.

- 대통령제에서는 많은 고위공직자들을 대통령이 임명하지 않는가. 인사가 만사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그 부분이 우리나라 국민들 정서에 이런 걸 늘 봐왔는데 처음 시작할 때 자기 임기 끝까지 간다 이런 원칙을 갖고서 국정운영 하시다보니 언발란스가 된 경우가 이번 청와대 같은 경우도 부동산 문제 일으킨 부분에 책임지고 수석 5명과 실장이 사퇴했는데 5명 받아들였는데 실장은 유임한다든지. 부동산 문제도 방향은 맞지만 정책의 실현 면에 있어 조급했다거나 단계를 못 거쳤다는 비판이 있는데 주무 장관에 대해서도 고집스럽다 보는 측면이 있는데.

예전에는 문제가 터지고 여론이 안 좋으면 해당 문제를 일으킨 사람에 대해 문책하고 다시 출발하면서 국면전환 했다. 그런 면에서는 정치가 실종됐다는 한계는 있다고 봐야 한다. 청와대 일부 개각하고 일부는 안 한 것은 대통령 문제지만, 그런 면에 있어서는 정치의 맛이나 멋이라고 해야 하나 그런 것이 옛날 같지 않다. 크게 싸워도 풀고 해서 여당은 말도 들어주고 받아주는 면도 있었고 야당은 기본적으로 따라주고 하는 맛이 있었다. 정치의 멋이 멀어진 것 같은, 기계 찍어내는 게 정치가 아닐 텐데 의회정치에 정치라는 공간이 많이 없어진 게 아닌가 하는 아쉬움이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