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환경부 등 참여 4대강 실태조사 TF 구성 검토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20일 오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집중호우에 따른 수해 현안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20일 오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집중호우에 따른 수해 현안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태준 기자] 이명박 정부에서 추진했던 4대강 사업의 홍수피해예방 효과를 둘러싸고 여야가 거세게 대립했다.

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조명래 환경부 장관에 “이재오 전 의원 등 야당 주요인사들이 '4대강 보가 홍수피해를 막는 데에 도움이 됬다'는 가짜뉴스를 만들어 내는 것에 대해 환경부가 잘 대응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앞서 이재오 미래통합당 전 의원은 11일 페이스북에 “이번 비에 4대강 16개 보를 안 했으면 나라의 절반이 물에 잠겼을 것” 이라고 말했다. 또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12일 "4대강 보는 물을 가두어 놓는 것이 아니라 필요하면 전면 개방이 되기에 홍수 예방 효과가 있는 것" 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양 의원은 "4대강의 보를 100% 개방해도, 물의 흐름을 방해하고 있다"라고 반박했다. 4대강 준설이 이번 홍수피해에 책임이 있다는 것이다. 이어 "4대강 보를 보면 고정보와 가동보가 있는데, 가동보는 문을 100% 개방하더라도 물의 흐름을 방해하고 있다. 보 수문의 조속한 개방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조 장관은 "4대강 보 개방을 서두르겠다"라면서도 “이번 홍수 피해는 천재이자 인재인 측면이 있다"라고 답했다.

반면 이종배 미래통합당 의원은 양 의원과 정반대의 입장을 피력했다. 이 의원은 "2014년 국무조정실 주도 4대강 조사평가위원회에서는 홍수위험이 줄었다"라며 "12일 환경부 관계자가 4대강 사업이 홍수조절 효과가 없다고 말한 것은 잘못된 일“이라고 강조했다. 환경부가 중립을 지키지 않고 4대강 사업을 쟁점으로 부각한 것이 적절치 못했다는 지적이다.

한편 4대강 보의 홍수피해예방 효과를 두고, 여야 간 의견 대립이 거세지자 정부는 환경부를 중심으로 국토교통부 등 관련 기관이 참여하는 4대강 실태 조사를 위한 TF 구성을 검토 중이다. TF에선 보와 댐의 홍수 조절 능력을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