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새 내각과 협력해 나갈 것”, 아베 기자회견 통해 궤양성 대장염 재발로 사임 발표  

[폴리뉴스 정찬 기자] 청와대는 28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건강문제로 사임 의사를 공식적 표명한데 대해 “아쉽다”면서 차기 일본 총리 내각과의 협력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아베 총리 사임의사 표명에 대해 “일본 헌정사상 최장수 총리로서 여러 의미있는 성과를 남겼고, 특히 오랫동안 한일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해 많은 역할을 해 온 아베 총리의 급작스러운 사임 발표를 아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아베 총리의 빠른 쾌유를 기원한다”며 “우리 정부는 새로 선출될 일본 총리 및 새 내각과도 한·일 간 우호 협력관계 증진을 위해 계속해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아베 총리는 이날 오후 5시 총리관저에서 NHK로 생중계로 열린 기자회견에서 지병인 궤양성 대장염 재발로 “사임하기로 했다”며 사의를 공식 표명했다.  

아베 총리는 “계속적인 처방이 필요해 (투약의 효과를) 예단하기 어렵다”며 질병과 치료로 체력이 완전하지 못한 고통 속에서 중대한 정치적 판단을 잘못해서 결과를 내지 못 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며 사임 배경을 설명했다. 

아베 총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난 상황에서 사임하는 것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면서 “차기 총리가 임명될 때까지 최후까지 확실히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후임 자민당 총재에 대해서는 “내가 말할 것이 아니다”고 했다. 아베 총리는 1차 집권 때인 2007년 9월에도 궤양성 대장염으로 중도 사임한 바 있다.

차기 총리는 새로 선출되는 자민당 총재가 맡게 된다. 차기 총리로 거명되는 인사는 이시바 시게루 전 자민당 간사장과 기시다 후미오 자민당 정조회장,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 고노 다로 방위상, 고이즈미 신지로 환경상, 모테기 도시미쓰 외무상 등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