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정책연구소 의사 파업 게시물 논란 일자 2일 삭제
누리꾼 “묘비에도 ‘전교 1등 여기에 잠들다’ 적어달라”

[폴리뉴스 원단희 기자] 대한의사협회(의협) 산하 의료정책연구소가 정부 의료 정책에 반대하기 위해 제작한 게시물이 논란 끝에 2일 삭제됐다.

의료정책연구소는 지난 1일 페이스북에 '정부와 언론에서는 알려주지 않는 사실: 의사 파업을 반대하시는 분들만 풀어보세요'라며 게시물을 올렸다.

이 문항들은 정부가 추진하려는 네 가지 의료 정책인 ▲공공의대 설립 ▲의과대학 정원 확대 ▲한방 첩약 급여화 ▲비대면 진료 추진에 대한 비판을 위해 제작된 것으로 보인다.

1일 의료정책연구소가 페이스북에 올린 게시물. <사진=의료정책연구소 페이스북>
▲ 1일 의료정책연구소가 페이스북에 올린 게시물. <사진=의료정책연구소 페이스북>

첫 번째 문항은 '당신의 생사를 판가름 지을 중요한 진단을 받아야 할 때, 의사를 고를 수 있다면 둘 중 누구를 선택하시겠습니까?'이다.

문제를 푸는 사람은 ‘Ⓐ 매년 전교 1등을 놓치지 않기 위해 학창시절 공부에 매진한 의사’와 ‘Ⓑ 성적은 한참 모자르지만 그래도 의사가 되고 싶어 추천제로 입학한 공공의대 의사’ 중에 골라야 한다.

두 번째 문항은 ‘만약 두 학생 중 나중에 의사가 되어 각각 다른 진단을 여러분께 내렸다면 다음 중 누구의 의견을 따르시겠습니까?'이다.

보기로는 ‘Ⓐ 수능 성적으로 합격한 일반의대 학생’과 ‘Ⓑ 시민단체장의 추천을 받아 시험을 치르지 않고 입학한 공공의대 학생’이 있다.

1일 의료정책연구소가 페이스북에 올린 게시물. <사진= 의료정책연구소 페이스북>
▲ 1일 의료정책연구소가 페이스북에 올린 게시물. <사진= 의료정책연구소 페이스북>

세 번째 문항은 ‘만약 여러분의 가족이 위급한 수술을 받아야 한다면 두 의사 중 누가 수술을 해주길 원하십니까?’다.

보기로는 ‘Ⓐ 환자가 많은 의대병원에서 수 많은 수술을 접하며 수련한 의사’와 ‘Ⓑ 인프라가 갖춰지지 않은 지방의 공공의대에서 수술은 거의 접하지 못한 의사’가 있다.

네 번째 문항은 ‘폐암 말기로 당장 치료제가 필요한 생명이 위독한 A씨, 생리통 한약을 지어먹으려는 B씨, 둘 중, 건강보험 적용은 누구에게 되어야 할까요?’다. 한방첩약에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것을 비판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보기에는 ‘Ⓐ 면역항암제가 필요한 폐암 말기환자 A씨’와 ‘Ⓑ 한약이 필요한 B씨’가 있다.

차별적 문항과 보기에 따른 논란이 지속되자 의료정책연구소는 해당 게시물을 삭제했다. 의료정책연구소는 “의대증원 및 공공의대 문제를 쉽게 풀어 쓰는 과정에서 부적절한 표현으로 불쾌감을 드려 사과 드린다”며 “논란이 된 해당 게시물은 삭제했다”고 밝혔다.

댓글에는 의료정책연구소 게시물이 엘리트주의적 시각과 특권의식을 담고 있다는 비판이 이어졌다. 한 누리꾼은 “의료 전문가 중에서 고르고 고른 '대한의사협회 산하' 의료정책연구소가 내건 현 의료시스템의 비교우위가 기껏해야 수능 성적이었다”고 적었다. “묘비에도 ‘전교 1등 여기에 잠들다’라고 적어달라”는 댓글도 있었다.

여성의 생리통을 희화화한 것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일각에서는 “폐암 말기 환자는 울상으로 그려놓고 한약 먹는 생리통 환자는 웃상으로 그렸다. 생리통은 누군가에겐 반평생 안고 가야 하는 고통인데 그런 식으로 밖에 표현을 못하나”, “말기암 환자에 대비되는 사소한 고통으로 생리통을 썼다. 왜 여성들의 생리통은 사소한 문제여야 하나”라는 지적이 나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