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윤종원 IBK기업은행장이 최근 발생한 은행 직원의 76억 ‘셀프대출’ 사건에 대해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했다.

3일 기업은행 관계자는 “윤 행장은 납득하기 어려운 일이 발생한 것에 대해 은행장으로서 뼈아프게 받아들이고,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며 “이번 사안의 관련인 엄벌과 재발 방지를 위한 시스템 개선, 규정 보완 등을 강력히 주문했다”고 전했다.

지난 1일 윤두현 국민의힘(구 미래통합당) 의원실은 기업은행 차장 A씨가 2016년 3월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가족 관련 부동산담보대출 29건(75억7000만 원)을 자체적으로 실행, 대출금을 29채의 부동산 매입에 썼다가 적발됐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기업은행은 이해상충행위 금지위반에 따른 금융질서문란 등을 사유로 A씨를 ‘징계면직’ 처리한 뒤, 형사고발(사기 등 혐의)과 대출금 전액 회수를 진행 중이다.

또한 당시 대출을 승인해준 지점장 등 관련자에 대해서도 추가 조사를 벌이고 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유사사례도 조사해 적발될 경우 예외 없이 원칙에 따라 처리할 것”이라며 “재발방지를 위한 내부통제 시스템도 강화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직원과 배우자의 친인척에 대한 대출 취급을 원천적으로 금지하는 내부 규정 및 전산 시스템을 마련하고, 모든 대출에 대해 직원의 친인척 여부를 상시 모니터링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기업은행 측은 전 직원 대상 이해상충행위 방지 및 청렴의식 제고 교육 강화, 유사 사안 재발 시 취급 직원과 관리 책임 직원에 대해 무관용 원칙에 따라 처리할 것이라는 방침 전달 등이 있을 예정이라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