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秋 지시는 아냐...민원성 문의전화일 뿐”
민주, 추미애 감싸기...“檢 수사로 밝혀질 것”
국민의힘, 특임검사 임명 촉구

추미애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 추미애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이 2017년 군복무 당시 특혜로 병가 연장을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4일 보좌관이 전화를 건 것은 사실이지만 해당 통화에 외압이 없었다고 밝혔다. 

지난 2일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은 추 장관 아들 서모씨가 근무한 부대의 지원장교 A대위와의 통화 녹취록을 공개했다. A대위는 당시 민주당 당대표였던 추 장관의 보좌관이 서 일병의 병가 연장을 문의하는 전화를 했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추 장관은 지난 1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출석, 자신의 보좌관이 부대 관계자에게 전화를 건 사실이 없다고 부인한 바 있다.

김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 “국방부를 통해 확인해 봤는데 보좌관이 (부대에) 전화를 건 건 사실인 것 같다”면서 “부적절했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추 장관이 직접 지시한 것은 아니다”라면서 “지원장교에 따르면 단순히 병가를 쓸 수 있는지, 병가를 연장해서 쓸 수 있는지 물어봤다는 민원성 문의전화였기 때문에 사실상 이것이 외압이 있을 만한 일도 아니다”고 강조했다.

보좌관이 추 장관의 지시와 무관하게, 개인 판단에 따라 부대에 전화한 것으로 문제를 축소시키는 주장으로 해석된다. 

김 의원은 추 장관의 아들 병가 기록이 없다는 지적에는 “국군의 병역 기록이 없는 것이 아니라 지휘관의 휴가명령서가 없다는 것”이라면서 “지휘관 휴가명령서가 형식상으로만 없을 뿐 국군 연통에 1, 2차 병가에 대한 지휘관 승인이 명백히 남아있다”고 설명했다.

또 “진료기록 관련 부분을 분명히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제가 이것을 공개하는 게 좋겠다고 추 장관 측에 전달했다”면서 “공개를 하겠다는 긍정적인 입장을 전달받았다”고 전했다.

그는 더불어 “황제복무라고 하는데 2018년도 기준 평균 휴가일수가 59일 정도라고 한다. 추 장관 아들은 57일 정도밖에 휴가를 안 나갔고, 그 휴가에는 수술 때문에 필요한 병가가 포함돼 있다”고도 덧붙였다. 

한편 추 장관 당대표 시절 차석보좌관이었고, 현직 서울시의원인 B씨는 이날 국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부대에 전화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여당 의원들은 대부분 추 장관 의혹과 관련해 ‘방어막’을 치면서 검찰의 수사 결과를 기다리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홍익표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일각에서 병가의 근거가 없다고 이야기 하는데, 당시 지원대장을 했던 모 중령이 언론인터뷰에서 ‘전혀 문제가 없었다. 내가 그것을 승인했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고 추 장관에 힘을 실었다.

그러면서 “검찰에서 수사 중이니 수사 결과를 보면서 법무부 장관이 책임질 부분이 있으면 책임을 지면 되는 것”이라면서 “검찰이 여당 눈치를 보는데 지금 윤석열 검찰총장이 직접 수사지휘를 하고 있다. 우리 당 눈치를 보겠느냐”고 반문했다. 

박용진 의원은 2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검찰이 빨리 정리해 억울함이 있으면 억울함을 드러내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검찰이 수사 결과를 발표하면 끝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의혹 맹비난...“검찰, 사실규명하라”

국민의힘 의원들은 해당 의혹에 연일 맹폭을 쏟아내면서 특임검사 임명을 촉구했다. 

이날 조해진 의원은 YTN라디오 ‘출발 새아침’ 인터뷰에서 “검찰이 고발을 접수한 지 8개월이 되도록 수사를 제대로 안하고 있고, 그런 상황에서 당사자들의 진술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검찰이 빨리 사실 규명을 해주는 것이 제일 좋은데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체제에서는 기대하기 쉽지 않은 것 같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검찰이 빨리 이것을 있는 그대로 밝혀내든가, 특검으로 가든가 결정해야 할 상황에 와 있다고 본다”면서 의혹이 오래 이어질수록 정부여당에 부담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윤영석 의원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추 장관 아들의 병가는 의사 소견서, 진단 기록, 휴가 명령서 등의 서류가 하나도 없는 무단 휴가이자 사실상 탈영”이라면서 “하루빨리 특임검살을 임명해 명명백백히 수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공정하고 정의로워야 할 법무부 장관에게서 이러한 잡음이 나오는 것은 현 정부의 내로남불 도덕적 해이가 치유할 수 없는 수준임을 보여주는 것”이라면서 “누가 ‘소설’을 쓰고 있는지는 곧 밝혀질 것”이라고 꼬집었다.

하태경 의원은 페이스북에 “추 장관 아들 휴가 특혜 의혹을 조사하는 서울동부지검이 추  장관 보좌관이 해당 군부대에 전화를 걸었다는 진술을 조서에서 누락시켰다고 한다”면서 “윤석열 검찰총장은 추 장관이 이러한 은폐에 관여했는지 즉각 규명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 의원은 “추 장관은 국회에 출석해 보좌관의 통화 사실 자체를 부인했지만 거짓이었다. 추 장관 보좌관의 전화는 사실이었고 동부지검은 그 사실을 은폐했다”면서 “법무부 장관이 권력 남용해 자신과 관련된 수사에 개입한 것이 사실이라면 이는 국가의 명운이 달린 심각한 범죄”라고 비난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