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 전담 차관, 의정협의체 통해 의료계와 적극 소통하고, 국회와도 협력하라”
“질본관리청, 코로나 이후 더한 감염병 닥쳐도 선제 대응으로 극복할 역량 갖춰라”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8일 공공의료 확대와 함께 “미래신성장 동력으로써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보건의료 산업을 키우는 정책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여민1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보건복지부에 보건 전담 차관을 신설한 것과 관련해 “건강보험 보장률을 높여나가는 것과 함께 공공의료 인력수급과 보건의료 인력의 처우개선 기능도 보강되고, 최근 큰 사회적 비용을 초래하고 있는 정신건강에 대한 정책도 강화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보건 분야 전담 차관을 신설하는 의미도 자못 크다. 이번 코로나 위기에서 보듯이 보건위기가 상시화 되는 상황에서 우리 공공보건의료 역량을 크게 강화하는 계기가 되리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보건차관의 역할에 대해 “코로나가 안정되는 대로 우리의 보건의료체계를 한 단계 발전시켜 나가는 데 주력해야 할 것”이라며 “의정협의체를 통해 의료계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국회와도 적극적으로 협력하며, 국민의 여론도 폭넓게 수렴”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 등 공공의료 확충과 지역 간 의료격차 해소를 비롯하여 의료계가 제기하는 문제들까지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합리적인 해결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얘기했다.

또 문 대통령은 질병관리본부가 질병관리청으로 승격한데 대해 “감염병 대응체계의 획기적 진전”이라며 “질본은 이번 코로나 대응 과정에서 세계 모범이 된 K-방역을 이끄는 중심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했다. 그 신뢰를 바탕으로 오늘, 독립된 행정기관인 질병관리청으로 승격됨으로써 독립성과 전문성이 대폭 강화된 감염병 총괄기구로 거듭나게 됐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감염병 감시부터 조사분석, 위기대응과 예방까지 유기적이며 촘촘한 대응망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며 “또한 질병관리청 소속 국립보건연구원 아래 국립감염병연구소를 신설함으로써 감염병 바이러스와 임상연구, 백신개발 지원 등을 통해 감염병에 대한 전 주기 연구개발체계를 구축하게 됐다”고 얘기했다.

이와 함께 “한편으로는 지역의 감염병 대응체계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다섯 개 권역별 질병대응센터를 설치하여 지자체들과 유기적으로 협력함으로써 지자체들의 감염병 대응능력을 크게 높여주고, 지역사회 방역을 보다 탄탄하게 만들어 줄 것”으로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또 “질병관리청을 중심으로 감염병 대응력을 한층 더 강화해 주기 바란다. 당장은 코로나 재확산의 중대고비를 잘 넘기고 빠른 시일 안에 코로나를 안정적으로, 확실히 통제해 나가길 바란다”며 “코로나 이후 앞으로 더한 감염병이 닥쳐와도 선제적으로 대응하면서 극복해 낼 역량을 갖춰주길 기대한다”고 주문했다.

국무회의는 청와대 여민1관과 정부서울청사 국무회의실, 정부세종청사 국무회의실 3곳에서 화상으로 연결해 진행됐다.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비서실장, 서훈 국가안보실장, 김상조 정책실장과 참모진이 참석했고 정부서울청사에서는 정세균 국무총리 및 국무위원, 정부세종청사 국무회의실에서는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등 국무위원들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