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문재인 정부가 바로 민주당 정부, 당정이 하나 돼야 국난극복의 지름길이 될 것”
이낙연 “당정청은 운명공동체, 9월 정기국회 코로나 극복과 공수처 포함 개혁입법 완수”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에서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 김태년 원내대표 등 지도부와 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에서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 김태년 원내대표 등 지도부와 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9일 간담회에서 한 목소리로 ‘여야정 협치’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를 위한 여당의 촉매제 역할을 기대했고 이 대표는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협치의 중심 틀이라고 얘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이 대표 김태년 원내대표, 박광온 사무총장, 한정애 정책위의장 등 민주당 지도부와의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이 대표가 국회 대표연설에서 ‘우분투(너가 있음에 내가 있다는 아프리카어)’라는 키워드로 진정성 있게 협치를 호소하고 또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들이 아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야당에서도 호응하는 논평이 나왔었는데 일시적인 논평에 그치지 않고 정말 실천으로 이어져서 여야 간의 협치가 복원되는 계기가 되길 바라마지 않는다”며 “이것을 계기로 정부와 국회 간 또 여야 간, 여야정 간 협치가 더욱 발전해 나가길 바라고, 그 주역이 여당이 되어주기를 바라고, 촉매 역할도 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국가적으로 아주 위중하고 또 민생경제, 국민들 삶에 있어서도 아주 엄중한 그런 상황이기 때문에 과거 어느 때보다 협치가 중요하게 되었다”며 “여야 간의 협치 나아가서 여야정 간의 합의 또는 정부와 국회 간의 협치, 이런 협치들을 지금처럼 국민들이 절실히 바라는 시기가 없었다”고 협치를 재차 강조했다.  

아울러 지난 7일 여야 간 합의로 가족돌봄휴가 연장법 의결을 언급하면서 “이런 국민들의 어려움에 국회가 아주 시급하게 한마음으로 해결책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특히 이 대표가 제안했던 정책 협치의 아주 좋은 모델이었다”고 평가했다.

또 문 대통령은 당정관계에 대해 “거의 환상적이라고 할 만큼 아주 좋은 관계”라며 “국난극복 대책을 함께 마련해 왔고, 내일 비상경제회의에서 확정될 4차 추경안, 긴급재난 지원방안 마련, 또 포스트코로나 시대 한국을 선도국가로 발전시켜기 위한 한국판 뉴딜정책 마련에 이르기까지 당정이 긴밀하게 협의서 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을 찾아주셨다”고 말했다.

이어 “국난극복에 있어 문재인 정부가 바로 민주당 정부라는 당정이 하나가 되는 마음으로 임한다면 국민들에게 더 큰 희망이 되고 또 국난극복의 가장 빠른 지름길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문재인 정부가 민주당 정부라고 얘기했다.

이낙연 “당정청은 운명공동체, 9월 정기국회 코로나 극복과 공수처 포함 개혁입법 완수”

이낙연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서 협치를 강조한데 대해 “제일 큰 이유는 국민들께서 워낙 상처받고 계시기 때문에 정치권부터 협치의 모습을 보여드리는 것이 국민들께 위로가 되어드릴 것 같다는 판단이었다”며 “정치권이 이 시기에라도 연대와 협력의 모범을 보이는 것이 국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과 여와 야, 모두에게 이익되는 윈-윈-윈 정치를 한번 해보자는 것”이라며 “정책 협치는 구체적으로 4.15총선 공약 중 공통된 것, 또 여야 각 당 정강정책 중 공통된 것부터 빨리 시작하자는 내용이었다”고 얘기했다.

특히 “정무적으로는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재개하자는 말을 했다. 대통령께서 이미 하고 계시지만 여야 대표 간 회동 또는 일대일 회담이어도 좋지만 추진해 주셨으면 좋겠다”며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협치의 중심 틀이 돼야 한다는 뜻을 피력하면서도 문 대통령과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의 단독회동 추진도 제안했다.

이 대표는 10일 예정된 박병석 국회의장 주최로 열리는 김종인 위원장과의 3자 오찬 회동과 관련해 “당장 큰 성과가 나올지는 모르지만 분위기라도 잡아가면서 원칙적인 합의라도 할까 하고 준비하겠다”는 의지를 내보였다.

이 대표는 또 정기국회와 관련해 “당정청은 운명공동체이고, 당은 그 축의 하나다. 그 책임을 다하도록 하겠다”며 “당이 할 일이 대단히 많다. 우선은 코로나를 빨리 극복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민생을 안정시키는 것, 경제 위축을 완화하는 것, 그러면서 미래를 준비하고 공수처를 포함한 개혁입법을 완수하는 것은 이번 회기 내에 꼭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미래 준비에는 당연히 한국판 뉴딜이 중심이 될 것이고요. 그밖에도 사회 안전망의 확충이라든가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제도적인 장치를 이번에 보강해야 한다”며 “균형발전을 위한 정치적 합의 내지는 입법까지도 이번 회기 내에 서두를까 생각한다”고 얘기했다.

간담회에는 민주당에서는 이낙연 대표, 김태년 원내대표, 박광온 사무총장, 한정애 정책위의장 등이 참석했고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비서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서훈 국가안보실장, 최재성 정무수석, 강민석 대변인 등이 함께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