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이슈 민감층, 남성(9%p↓)‧20대(5.7%p↓)에서 문 지지 하락
野, ’결정적 제보있다‘ 경고…대통령 결단 촉구
추미애 ’장관 사퇴‘ 여론 과반수 이상
노무현 탄핵 찬성했던 추미애, 여권 손절 가능성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장관 아들 서 씨의 ‘군 특혜 의혹’ 사태의 전망에 특히 젊은 층을 중심으로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민적 관심사이자 역린인 ’군대 문제‘를 건드린 여파로,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의 지지율이 20대와 남성층에서 크게 하락했다. 여당은 ’제2 조국 사태‘를 우려해 적극 엄호에 나선 반면 야당은 ’결정적 제보‘를 언급하며 문 대통령의 추 장관 경질을 촉구했다.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는 9월 2주차 주중집계(7~9일) 문재인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긍정평가, 45.7%, 2.4%p↓)이 하락하고 부정평가(49.5%, 1.4%p↑)는 상승했다. 특히 남성(9.0%p↓, 긍정평가 48.8%→39.8%, 부정평가 54.8%)과 20대(5.7%p↓, 39.0%→33.3%, 부정평가 55.6%)에서 평균 하락폭인 2.4%p보다 컸다.

민주당 지지율 또한 지난주 주간집계 대비 4.1%p 내린 33.7%를 기록했으며, 국민의힘은 1.8%p 오른 32.8%로 나타났다. 민주당의 경우 대부분 계층에서 하락한 가운데, 남성(8.9%p↓), 50대(11.1%p↓), 가정주부(8.1%p↓)에서 하락폭이 컸다.

20대의 경우 민주당은 28.5% -> 27.7%로 0.8%p 하락한 반면 국민의힘은 28.3% -> 36.4% 증가, 8.1%p차로 눈에띄게 상승폭이 컸다.  남성층의 경우 민주당은 38.8% -> 29.9%로 8.9%p차로 크게 하락한 반면 국민의힘은 33.4% -> 37.1%로 3.7%p 상승했다.

이 같은 흐름은 전 국민적 관심사이자 뇌관인 교육 문제를 건드렸던 ’조국 사태‘ 때처럼, 군대 문제를 건드린 추미애 장관 아들 관련 논란이 문대통령과 민주당 지지율 하락을 이끌었다고 해석된다.

與 추미애 엄호에 野 ”추미애 사퇴해야“

이에 여당은 친문을 중심으로 총력 저지에 나섰다. 추 장관에 대한 일련의 의혹 제기를 두고 ’검찰개혁‘을 저지하기 위한 야당의 정치공세라는 것이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10일 "지금 추 장관과 관련한 무차별적 폭로와 검증되지 않은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다"고 주장했고, 김종민 최고위원 또한 ”검찰개혁을 하는 법무부 장관을 공격하기 위해서 근거 없는 사실을 기정사실화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야당은 이에 ’결정적 제보‘를 거론하며 문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다. 추 장관의 ’특혜 휴가‘ 의혹에 분노하는 젊은이들이 여러 제보를 보내 오고 있다는 것이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대통령이 결단하라고 할 만큼 더 결정적인 추가 제보가 또 있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는 ”추 장관이 자진 사퇴할 가능성은 없다“면서 ”최종 결정은 대통령이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현재 코로나 극복은 물론 경제 문제 등 시급한 현안이 산적해 있는 데도 뉴스를 보면 온통 추 장관으로 도배돼 있다“며 ”추 장관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는 것이 고위공직자로서의 도리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대통령의 침묵은 정의 파괴에 대한 동조로 해석될 것“이라며 ”인사권자인 대통령이 결단해주는 것이 이치에 맞는 것 같다“고 말했다.

추미애 ’장관 사퇴‘ 여론 높아…검찰 수사‧추석 민심 관건

추미애 법무부장관 사퇴 여부에 대한 찬반 의견[출처=미디어리서치]
▲ 추미애 법무부장관 사퇴 여부에 대한 찬반 의견[출처=미디어리서치]

여당의 적극 엄호에 대해 야당의 사퇴 요구 공세가 빗발치는 가운데, 추 장관의 거취에 대한 국민 여론은 사퇴 찬성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폴리뉴스‧미디어리서치가 9월9일 발표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아들의 휴가 특혜 의혹과 관련해 책임지고 사퇴 ̍해야 한다와 관련한 질문에 찬성이 53.7%, 반대가 44.3%로 오차 범위(4.37%p) 밖의 격차(9.4%p)가 나타나는 조사됐다.

차재원 부산가톨릭대 교수는 10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결국 검찰에 맡겨져 있다. 추석 시작 전에는 결론이 나올 것“이라며 ”구체적인 혐의가 만약 드러난다면 추 장관이 버티기 힘들 것이고, 무죄가 나온다고 하더라도 면죄부 형식이라면 정부여당에는 큰 후폭풍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추석 민심에 따른 여론조사 동향이 결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무현 탄핵 찬성‘ 추미애, 여권 ’손절‘ 가능성 제기

한편, 야권에서는 추 장관이 소위 여권 내에서 ’손절‘ 당할 것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의 탄핵에 찬성했기 때문에, 문재인 대통령과 정권에 있어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달리 핵심적인 ’내 사람‘이 아니라는 해석이다.

추 장관이 ’토사구팽‘ 당할 것이라는 글을 자신의 sns에 썼던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은 10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국방부가 이것저것 자료도 내놓고 협조적인 자세로 나오는 것 자체가 추 장관의 전망이 안 좋다는 뜻“이라며 ”김태년 원내대표의 추 장관 옹호성 발언은 일종의 마지막 명분 쌓기“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지난 2일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추 장관에게 부여된 임무는 아마도 '정권의 사냥개' 역할“이라며 ”추 장관의 이러한 칼춤 덕에 각종 권력형 비리 사건은 덮어졌고, 검찰 길들이기도 어느 정도 성공했다. ’토사‘가 끝났으니 이제는 ’구팽‘만 남았다“고 추 장관에 대해 부정적 전망을 한 바 있다.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 또한 지난달 2일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추 장관은 문재인 정권 입맛에 맞는 짓을 하면 과거 노무현 대통령 탄핵을 주도했던 일을 용서받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할지 모르겠다“며 ”하지만 그것은 본인의 착각으로, 친노는 노통 탄핵을 주도했던 추 장관을 용서하지 않았고 앞으로도 그럴 일 없다“는 견해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1,504명을 대상으로 무선 전화면접(10%),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 혼용방식으로 진행했다. 응답률은 5.0%이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5%p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번 여론조사는 전국 18세 이상 남녀 5,511명을 접촉해 502명이 응답을 완료했으며, 9.1%의 응답률을 나타냈고, 무선100%로 무작위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RDD) 자동응답 방식으로 실시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37%p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