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국회의장 주재 원내교섭단체 정례회동 월 1회 개최 합의 
이낙연 “4차 추경, 추석 이전에 집행 되어야”...야당협조 강조
김종인 “코로나19 검사...국회만이라도 모든 사람 검사 실시 해야”
법사위원장 교체 놓고 여야 신경전...김종인 “여당이 여건 만들어야”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만났다. <사진=연합뉴스>
▲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만났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코로나19 바이러스와 관련된 민생법안과 4차 추경 예산을 시급히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10일 국회 사랑재에서 박병석 국회의장이 주재한 오찬 회동에서 양당의 대표는 이 같이 합의했다고 한민수 국회 공보수석,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이 전했다.

이날 여야 대표는 회동을 통해 긴급재난지원금을 추석 전에 많은 국민에게 지급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하고 오는 24일 본회의에서 코로나19 방역 및 민생지원 관련 법안을 최대한 많이 처리하기로 했다.

또한 박 의장이 주재하는 원내교섭단체 정당대표 정례회의를 월 1회 개최하는것에도 합의했고, 지난 총선 공약과 정강·정책 중 공통 사안도 양당 정책위의장이 협의해 처리하기로 했다.

이날 이 대표는 모두 발언을 통해 “국민들이 몹시 지치고 힘들어 하고 있다”며 “이런 시기에 정치권이 서로 아웅다웅하지 않고 협력하고 국민을 함께 돕자고 하는 것은 지켜보시는 국민들에 대한 당연한 도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 정부는 임시 국무회의를 열어서 7조 8천억 원 규모의 추경안을 의결했다”며 “오후 4시에 언론에 발표하고 내일 국회에 제출될 예정이다. 추석 이전에 모든 것이 집행되는 것은 쉽지 않겠지만 최대한 집행되도록 해야 한다”고 김 위원장에게 협조를 당부했다.

아울러 “그리고 방역과 민생 지원을 위해 긴급한 법안을 빨리 처리했으면 싶다”며 “제가 위원장님께 말씀드린 바와 같이 양당 4.15총선 공약 중에서 공통된 것, 정강정책 가운데 공통된 것을 추출해보니 37개 정도가 있다. 그것 또한 정기국회 안에 함께 노력해서 처리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위원장 역시 모두발언을 통해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해 밖에서 회의적으로 보시는 분들이 적지 않다”며 “확진자 수가 정치적으로 조절되는 것 아닌가. 국회만이라도 모든 분들이 코로나 검사를 실시한다면 의구심을 해소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또한 법사위원장 교체 논의와 관련해서는 “협치를 하려면 힘 있는 사람이 여건을 만들어야 협치가 된다”며 “원구성 관행이 지켜지지 않은 상태에서 균열을 봉합하려면 더 더욱 힘 있는 사람이 나서야 한다. 현재 문제를 풀지 않고 간다면 여야의 긴장관계는 유지될 수 밖에 없다”며 여당의 입장변화를 촉구했다.

이어 코로나19와 재난지원금 민생문제와 관련해선 “민생 문제는 여당과 큰 이견 차이 없을 것이다”며 “추석 전 재난 지원금 지급하려면 조속히 추경을 해결해야 한다. 경제 부총리가 겁이 많은 것 같다. 올해 가을 안으로 코로나 사태가 끝날 거라 생각한 것 같은데 현재 생각하는 선에서 재정운영 잘 될 수 있을지 회의적이다”고 부정적인 전망을 내놓았다. 

또한 정부가 13세 이상 국민에게 통신비 2만원을 지급결정을 내린 것을 두고 “갑작스럽다. 정부 재정 안정성에 대한 걱정이 많다”며 “국민은 한 번 정부 돈에 맛을 들이면 거기에서 떨어져 나가려고 하지 않는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이날 회동에서는 국회 코로나 비대면 표결에 관한 논의도 진행됐다. 이 대표가 비대면 표결에 관한 제의를 하자 박병석 의장은 원내대표간 합의가 있어야 한다고 답했다.

이어 김 위원장도 “코로나 감염은 전세계 의학계에서 감염경로를 연구 중 이다. 코로나로 인해 의회제도를 바꾸는 건 시간을 들여 종합적으로 결과가 나온 뒤 해도 늦지 않다”고 입장을 전했다.

한편 이날 회동에서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 문제나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의 군 시절 특혜 휴가 의혹 등은 거론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