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 장관 논란 초기 ‘소설쓰시네’ 같은 자극적 대응이 덧났다고 봐"
조국 사태로 진영 갈라져...“국론 분열의 현실을 보여주는 것”
“이낙연호...이해찬 대표 체제와 어떻게 차별화하느냐가 중요”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추미애 장관이 아들 문제를 두고 초기 대응에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사진=연합뉴스>
▲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추미애 장관이 아들 문제를 두고 초기 대응에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경기 남양주 갑, 재선)이 추미애 법무부장관 아들 논란에 대해 “‘공정’의 문제다”라며 “묻고 넘어갈 단계를 넘어섰다”고 지적했다.

14일 조 의원은 신동아와의 인터뷰에서 이 같이 답하고 최근 정부여당을 둘러싼 현안에 대해 본인의 소신을 상세히 밝혔다.

조 의원은 추 장관 아들 군 복무를 두고 특혜 논란이 계속 되는 것에 대해 “휴가 처리가 제대로 됐느냐 안 됐느냐로 시작된 문제가 이제는 통역병, 자대 배치 청탁까지 오만 가지 의혹이 다 나오고 있다”며 “카투사만으로도 일반인의 시선이 곱지 않을 수 있는데 '거기서 꿀 빨다 왔다'고 하면 요즘 군대 다녀온 20, 30대 남성들한테는 남의 이야기가 아니라 '공정'의 문제가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검을 할 만큼 큰 이슈가 아님에도 논란 초기에 추 장관이 국회 법사위나 본회의장에서 '소설 쓰시네'와 같이 자극적인 대응을 하는 바람에 덧났다고 본다”며 “그냥 묻고 넘어갈 단계는 넘어섰다고 본다. 다양한 증언과 증거들이 나오고 있으니까 있는 그대로 다 까고 빨리 결론을 내리는 것이 정답이다. 추 장관이 그동안 해온 말씀에 대한 청구서가 날아오는 것 아닐까 싶다”고 소신을 밝혔다.

조 의원은 조국 사태에 대해서도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조 의원은 지난해 조국 사태를 두고 ‘조국백서’ ‘조국흑서’를 놓고 진영이 엇갈리고 있다는 질문에 “그런 책들이 베스트셀러가 되는 것 자체가 국론 분열의 현실을 보여주는 것이라 생각하니 서글프다”며 “양쪽 모두 공고한 지지층이 있다. 문제는 열성팬들이 아니라 논리를 제공하고 부추기는 치어리더들이다. 나는 그 치어리더가 정치인이라고 본다. 그런 모습을 보면서 나는 과연 어떤 정치인일까, 분열에 기여했나 통합에 기여했나 뒤돌아본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제가 조국 민정수석을 향해 '먼저 사의를 표함으로써 대통령의 정치적 부담을 덜어드리는 게 비서 된 자로서 올바른 처신'이라고 한 것이 지난 2018년 12월 2일이다”며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 비위 논란이 터져 나오기 시작할 때인데, 민정수석실은 인화성 높은 위험물질 저장소 같은 곳이다. 불똥 하나 튀면 다 터지고 결국 대통령한테까지 화가 미친다. 그런 위험한 장소에서 '쥐불놀이'를 하는 것 같은 느낌이었다. 대통령을 모시는 비서 된 자로서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해 책임지고 나가라고 했는데 조국 사태가 이렇게 커졌다”고 안타까워 했다.

이어 조 의원은 새로 출범한 이낙연호에 대해서는 “아직 판단하기엔 이르지만 이 대표의 제일 큰 장점은 안정감이다. 안정감 있게 당을 이끌 것이라고 누구나 다 생각한다”며 “나아가 이해찬 대표 체제와 어떻게 차별화하느냐가 중요하다. '새 대표 체제에서 민주당이 바뀌었네' '이런 점은 좀 답답했는데 확실히 나아졌네'라는 말이 나와야 한다. 그래야 국민들의 관심도 가져올 수 있다”고 이 대표에게 기대를 걸었다.

“민주당, 여당 된후 당·정·청 관계 건강하게 잘 유지했는지 돌아 봐야”

조 의원은 최근 당에 계속해서 쓴소리를 던진 것에 대해 비판을 받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내가 다작은 아니다. SNS에 글을 올리는 건 한 달에 한 번 정도다. 내가 잘 안다고 생각하는 분야, 내가 아니면 아무도 안 할 것 같은 이야기를 참고 참다가 더는 안 되겠다 싶을 때 쓴다”며 “'위기에 마주 설 용기가 필요합니다'를 쓸 때에는 이 글로 말미암아 전당대회에서 후보들끼리 비전을 두고 논쟁이 시작되기를 기대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2016년부터 4년 동안 비대위도 없이 대표들이 임기 2년을 꽉 채우는 전례 없는 시기를 보냈다”며 “그 2년 동안 과연 우리가 얼마나 당 내부 의견을 수렴하고 국민의 고달픈 삶을 돌보면서, 나아가 여당이 된 후 당·정·청 관계를 건강하게 잘 유지했는지 돌아봐야 한다. 부족한 것은 무엇이고 앞으로는 어떻게 하겠다는 이야기가 나왔어야 했다”고 당내 자성을 촉구했다.

조 의원은 당정청의 관계에 대해서는 “운명공동체라는 것이 수직적 상하관계일 수도 있고 파트너십일 수도 있다”며 “내가 말한 것은 후자다. 이 대표가 언급한 운명공동체, 원팀이라고도 하던데 그것이 파트너 관계이기를 나는 간절히 원한다. 파트너 관계가 되려면 청와대와 정부에 대해 당이 적극적인 메시지를 선제적으로 던질 수 있어야 한다”고 답했다.

하지만 조 의원은 “그런데 어디선가 결정되고 '너희들은 이번에 그 법을 통과시켜'라고 한다면 운명공동체일 수는 있지만 수평적인 것은 아니다”며 “당·정·청 관계가 수직적이라고 단정하기보다 어쨌든 의사소통이 원활한 상태에서 결정됐다고 말하기는 힘들다. 내가 주장하는 것은 국회 상임위별로 당정 협의를 하자는 거다. 소속 상임위원들과 장관, 차관 실국장이 모여 브레인스토밍을 해서 정책 방향을 잡는 것이고 이제는 그렇게 할 때가 됐다고 생각한다”며 당·정·청 관계를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의원은 1989년 군법무관을 시작으로 검사, 변호사, 법무부 장관 정책보좌관, 국가정보원장 특별보좌관등 정부의 중요 요직을 두루 거친 엘리트 공무원 출신이다. 조 의원은 2013년 박근혜 대통령 시절 대통령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내던 당시 청와대 문건 유출 파동으로 공직에서 사퇴한 뒤 식당을 운영하며 야인으로 살았으나 2016년 총선을 앞두고 문재인 민주당 대표로 부터 영입되어 공천을 받아 국회입성에 성공했고 초선 당시 법사위에서 맹활약하며 21대 총선에서도 재선에 성공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