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리감찰단을 출범 시키며 “윤리감찰단은 민주당 판 공수처가 될 것이다”며 당 구성원들의 윤리의식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16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 위원 회의에서 이 대표는 이 같이 밝히고 윤리감찰단의 방향을 설명했다.
이 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이 윤리감찰단을 출범한다. 단장으로는 서울지방법원 판사와 전국법관대표회의 의장을 지냈던 최기상 의원을 선임했다”며 “저는 전당대회 과정에서 당 쇄신책의 하나로 윤리감찰단을 약속했다. 윤리감찰단은 민주당판 공수처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감찰단은 특히 선출직 공직자, 주요 당직자의 부정 부패, 젠더 폭력을 비롯해 당원의 각종 불법·이탈 문제에 대해 법적, 도덕적, 윤리적으로 책임을 물어 윤리심판원에 넘길 것이다. 사회 상규의 양심에 따라 엄정하게 독립적으로 집행하겠다. 감찰단 출범을 계기로 당 구성원들의 윤리 의식이 높아지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윤리감찰단은 민주당이 故박원순 전 서울시장 사건을 계기로 신설을 약속한 기구다. 감찰단은 당대표의 지시에 따라 윤리심판원에 징계 및 당무감사원 감사 요청 등을 할 수 있다.
현재 민주당에는 법원 역할을 하는 윤리심판원만 있으며 비위 관련 제보 등을 조사해 심판원에 회부하는 조직이 없어 그간 기구신설에 대한 논의가 지속적으로 있어왔다. 이에 이 대표는 민주당 당대표 선거 당시 윤리감찰단 출범을 약속했고 최근 당내 의원들의 비위의혹이 계속 불거지자 결국 이날 감찰단을 전격 출범시켰다.
윤리감찰단의 첫 감찰 대상은 이스타항공 사건·사고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이스타항공의 창업주 이상직 의원, 보유한 부동산을 축소 신고해 논란이 되고 있는 김홍걸 의원이 될 전망이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1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직접 두 의원을 거론하며 감찰을 예고한 바 있다.
이 대표는 이 의원에 대해서 “이스타항공 창업주이자 의원으로 책임을 가지고 국민과 회사 직원들이 납득할 만한 조처를 해 달라”고 주문했고, 김홍걸 의원을 비롯해 재산 허위 신고 의혹 논란을 일으킨 의원들을 향해 “중앙선관위가 여야를 막론하고 철저하게 조사해서 응분의 조처를 해 주길 바란다. 당도 선관위 조치를 보며 대처하겠다”며 강력한 처벌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뿐만아니라 최근 정의기억연대 회계 부정 의혹을 일으켜 검찰로부터 기소된 윤미향 의원도 감찰단에 회부될지 여부도 관심사로 떠올랐다.
이 대표는 15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에 기소된 윤 의원에 대한 당의 입장에 대해 “곧 나올 것이다”며 “당헌·당규에 따를 것이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 폴리뉴스(www.pol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폴리뉴스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코로나는 인류에게 공통의 시험문제를 주었다. 新문명의 주인공, 누가 될 것인가? 코로나가 던지는 질문: 인간이란 무엇인가? 마스크 없이 사는 세계 최초의 나라 한국판 뉴딜 전략 삶의 질 1등 국가 -내 삶을 바꾸는 뉴딜, 내 지역을 바꾸는 뉴딜, 한반도의 미래를 바꾸는 뉴딜 새로운 나라, 문명 창조 국가 한국판 뉴딜 자신감을 갖자 변방의 진(秦)은 중국을 창조 후진국 반도국가 그리스는 서양의 기원을 잉태 저지대의 작은 땅 네덜란드, 자본주의와 근대 서양의 시작 한국판 뉴딜로 진화하자 호모 사피엔스(“지혜로운 인간”) 한국판 뉴딜 성공한다면 싱가포르식 선진 시스템 도입 ⇒ 한국 경제규모 3조6천억 달러 실리콘밸리식 혁신 경제 ⇒ 한국 경제규모 6조 달러(세계 3위) 네덜란드식 스마트 팜 ⇒ 한국 농촌 세계 농업 수출 확대 데이터 댐을 통한 국민 건강 부문의 변화 디지털 집현전: 공공도서관을 학교, 마을, 국민들에게 자료의 신속한 디지털화 국가전자도서관의 고도화 → 체계적인 통합 전자도서관 구축 교육판 넷플릭스의 창조 한국판 뉴딜에 대한 우려① 너무 성급한 것 아닌가 -거대한 정책들이 성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발전과 진화의 시간 필요(약 5~10년) · 루즈벨트의
일상생활에서 5가지 전파위우험 조건에 유의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끝까지 방역에 참여하는 시민 여러분! 마스크 착용 유무, 접촉 시간, 환기 상태, 밀집도, 비말 발생 여건 등 5가지 전파위험 조건에 유의하여 일상생활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합시다. 1. 혼잡한 지하철에서 전화 통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2. 창문을 열어 둔 승용차에서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3. 학교 교실에서 질문에 답하며 수업하기 마스크 착용시 : 중간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4. 야외카페에서 차 마시며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5. 사람이 많은 극장에서 영화관람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