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구본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의 해임을 결정했다. 구 사장의 개인 비위가 확인됐다는 이유인데, 최근 논란이 됐던 ‘인천공항 사태’를 무마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구 사장은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지난 6월부터 인천공항에 대한 감사를 벌여 온 국토교통부는 15일 “구 사장에 대한 해임 건의안을 기획재정부 측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곧 기재부가 개최할 예정인 공공기관운영위원회(공운위)에서 구 사장 해임 안건이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공운위에서 해임안이 결의되면,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임명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에게 해임을 정식 건의하고, 문 대통령이 이를 결재하는 절차를 밟게 된다.

업계에서는 이번 해임 건의가 구 사장 개인 비위와 연관된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구 사장은 지난해 10월 국정감사 때 태풍에 대비해 현장 근무하라는 지침을 어기고 그날 저녁 경기도 안양 사택 인근 고깃집에서 법인카드를 쓴 사실과 올해 초 팀장급 직원을 직위 해제 시킨 사유 등이 문제된 것으로 알려졌다.

구 사장은 일부 비정규직 직원의 정규직화를 추진하다 회사 안팎의 큰 반발을 사기도 했고 회사 로고 교체를 두고도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이에 대해 구 사장은 억울하다며 반발했다. 이미 해명했거나, 규정 위반 사항이 아니라는 것이다. 구 사장은 이날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법인카드 문제는 이미 해명이 된 내용인데 이해할 수 없다”며 “태풍이 우리나라를 지나가고 저녁 식사를 한 것이어서 문제 없다는 결론이 나왔다”고 말했다. 이어 “인국공 정규직 전환 문제도 나는 정부의 정책에 따라 마무리 하는 위치이지 최종 책임자가 아니다”고 밝혔다.

구 사장은 자신의 명예가 걸린 사안이라며 16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인천공항공사는 정부의 공공부문 제로화 정책에 따라 지난 6월22일 인천공항 내 1만여 명에 달하는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한다고 발표했다. 이 과정에서 여객보안검색원 1902명에 대한 직고용 방식을 놓고, 청년 취업준비생들을 통해 역차별과 공정성 이슈가 제기되며 크게 논란이 일었다. 정치권마저 참여한 이 논란을 ‘인국공 사태’라고 부른다.

전·현직 대학 교수 6000여명으로 구성된 ‘사회 정의를 바라는 전국교수모임 인천국제공항사태 특별위원회’는 지난 9일 구 사장을 김현미 장관, 이재갑 장관 등과 함께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등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