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준 “추 장관 아들...안중근 의사의 말을 몸소 실천한 것”
안철수 “순국선열들 통탄하실 일...망언 거두고 사죄하라”
윤주경 “위국헌신군인본분이라는 말 들으려면 더 낮은 자세로 군 복무 했어야”
진중권 “서 모씨, 위국헌신했다고 하니 대한민국장, 화랑무공훈장 수여하자”

박성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사진=연합뉴스>
▲ 박성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추미애 법무부장관 아들의 군 휴가 특혜 의혹이 여야간 정쟁으로 번지면서 더불어민주당의 과도한 감싸기가 야당의 지적을 받고 있다.

16일 박성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서욱 국방부장관 관련한 브리핑을 통해 추 장관 아들 서모씨를 안중근 의사에 빗대어 논란을 자초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명확한 사실관계는 추 장관의 아들이 군인으로서 본분을 다하기 위해 복무 중 병가를 내고 무릎 수술을 받은 것이다”며 “국방부도 ‘휴가 연장에 특혜는 없었고 구두승인도 가능하다’라고 밝혔다. 추 장관 아들과 함께 카투사에 복무했던 동료도 ‘서 씨에게 어떠한 특혜도 없었고 오히려 모범적인 군 생활을 했다’고 증명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추 장관의 아들은 ‘나라를 위해 몸을 바치는 것이 군인의 본분(위국헌신군인본분, 爲國獻身軍人本分)’이라는 안중근 의사의 말을 몸소 실천한 것이다”며 “그리고 야당은 ‘가짜 뉴스’로 국방의 의무를 다한 군 장병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했다”고 야당의 의혹제기를 정면으로 반박했다.

박 원내대변인이 언급한 ‘위국헌신군인본분’은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한 안중근 의사가 옥중에서 남긴 유묵으로 ‘군인의 본분’을 지켜야 한다는 의미로 널리 회자 되고 있다.

박 원내대변인의 이 같은 브리핑은 앞서 추 장관 아들의 의혹을 제기한 당직사병 현 모 씨를 두고 “최초 방아쇠인 당직 사병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 언행을 보면 도저히 단독범이라고 볼 수 없다”며 “당직 사병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며, 공범 세력도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고 언급한 황희 의원처럼 추 장관 아들에 대한 과도한 감싸기 발언으로 지적되고 있다.

친문들의 엄호 발언은 그 도가 지나치다는 비판이다. 우상호 의원의 "카투사는 편한 군대",  김남국의원의 "군대 안갔다온 국민의힘', 윤건영 의원의 "동사무소 민원 전화도 청탁이냐",  홍영표 의원의 "쿠데타 세력이 국회 공작", 정청래의원의 '김치찌개 빨리 달라고 하면 청탁이냐" 등 거의 매일 친문의 추 장관 엄호 발언이 쏟아지고 있다.

앞서 윤영찬 의원은 카카오 파문 관련해 이낙연 대표가 “국민의 오해를 사거나 걱정을 드리는 언동을 하지 않도록 조심해달라. 엄중한 주의를 당부한다”고 당내 의원들에게 경고했지만 소용없었다. 오히려 이번 사안이 여야간 정쟁으로 격화되고 있어 당내 발언의 강도가 더 세지고 있다는 평가다.

안철수 “순흥 안씨의 한 사람으로서 망언 거두어야...안 의사 욕되게 한 것 사죄해야”

윤주경 “어떻게 추 장관 아들을 안 의사와 비교할 수 있는가” 비판

이날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여당에서 추장관의 아들이 '나라를 위해 몸을 바치는 것이 군인의 본분'이라는 안중근의사의 말씀을 몸소 실천했다고 한다”며 “지하에 계신 순국선열들께서 통탄하실 일이다. 정말 막나가도 너무 막 나가는 것 아닌가.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순흥 안씨의 한 사람으로서 분명하게 말씀드린다. ‘망언을 당장 거두어 들이고, 안중근 의사를 욕되게 한것에 대해 사죄하라’”고 민주당에 요구 했다.

이어 윤봉길 의사의 손녀로 알려진 국민의힘 윤주경 의원은 서욱 국방부장관 후보자 청문회에서 박 원내대변인의 논평을 접한 뒤 “위국헌신군인본분이라는 말을 들으려면 더 낮은 자세로 군 복무를 해 공정하지 않았다는 말을 듣지 않도록 최선을 다했어야 한다”며 “추 장관 아들이 위국헌신 군인본분의 아주 거룩한 일을 했다고 하는데 후보자 생각은 어떤가"라고 서 후보자에게 질의하기도 했다.

이어 윤 의원은 “최근 며칠 상황을 보면서 너무나 참담해 독립운동 하신 분들이 오늘 이런 모습을 보려고 나라를 위해 헌신했을까 생각했다”며 “어떻게 감히 추 장관 아들을 안 의사와 비교하나”라고 재차 여당을 비판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교수 역시 페이스북을 통해 추 장관의 아들을 거론하며“‘위국헌신’을 하셨으니 안중근 의사처럼 '대한민국장'으로 기려야한다”며 “아니면 ‘군인본분’을 다 하셨으니 최소한 화랑무공훈장을 드려야 한다. 쏟아지는 포탄들 사이로 빗발치는 적탄을 헤치고 그 아픈 무릎을 가지고 범인으로는 상상할 수도 없는 초인적 인내와 노력으로 실밥을 뽑고 귀환하셨다”며 민주당의 브리핑을 비꼬았다.

이 같은 논란을 의식해서인지 박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5시 안 의사를 언급한 부분을 빼고 수정된 브리핑을 다시 전하고 기자단에 문자를 보내 “오늘 대변인 논평에서 적절하지 않은 인용으로 물의를 일으켜 깊이 유감을 표한다”며 “앞으로 좀 더 신중한 모습으로 논평하겠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