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화폐 실효성 여부...현장에 내려오면 금방 알 수 있어”
“이번 연구 보고서 포인트 달라...지역화폐가 가지고 있는 성격 여러 가지 있어”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지역화폐 논쟁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지지했다. <사진=연합뉴스>
▲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지역화폐 논쟁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지지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한국조세재정연구원(조세연)이 지역화폐의 실효성이 없다는 보고서를 두고 정치적 목적이 있다고 비판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야당 의원들과 설전을 벌이는 와중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보고서와 현장은 다르다” “연구에는 연구로 답해야 한다”며 이 지사를 지지했다.

21일 김 지사는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이 같은 입장을 밝히며 지역화폐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김 지사는 “보고서는 보고서다. 보고서와 현장은 다르다. 그래서 연구에는 연구로 답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며 “지역화폐의 실효성이 있는지 여부는 현장에 내려 와보시면 금방 알 수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지난번에 정부가 긴급 재난지원금을 전부 지역화폐로 지급했다. 그 당시에 지역의 전통시장이라든지 골목상권 같은 경기 활성화 효과 부분이 있다. 거기에 대해서 문제 제기를 하자면 문제는 지역에 풀리는 자금들이 기존에는 대형마트나 백화점으로 가는 그런 소비를 지역의 전통시장, 골목상권으로 돌리는 효과가 있는 것이다”며 “그로 인해서 지역의 내수나 경기 활성화 또 침체된 경제를 띄우는 분위기, 이런 것들이 되게 중요하다. 그런 데는 확실하게 효과가 있는 것이다. 다만 그런 부분을 이번 연구 보고서를 보면 약간 포인트가 달랐던 것 같다”고 분석했다.

이어 “전국적으로 그렇게 풀리면 지역 간에 효과는 없는 것 아니냐는 취지로 이야기들 하는데 이게 지역화폐가 가지고 있는 성격이 여러 가지가 있다”며 “그 부분은 좀 더 다양하게 효과를 검증해나가야 한다. 어디 다른 보고서는 보니까 그런 부분에서는 그런 부분에서는 확실히 효과가 있다는 보고서도 있다. 그래서 그런 연구에는 연구로 답을 하면 이 논란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거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연합뉴스>
▲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연구원 문책 발언...“오죽하면 그런 말씀 하셨을까...욱해서 그러신 것 같다”

이해찬, 차기 대권 주자 언급에 “제가 고생한다고 격려 차원으로 말씀하신 것”

野 전국민 백신 접종 주장...“현실성 없는 이야기”

김 지사는 ‘이 지사가 보고서를 작성한 연구원을 문책해야 한다는 태도가 지적이 되고 있다’는 질문에 “오죽하면 그런 말씀 하셨겠는가. 지역화폐가 지역에서 또 이 지사께서 성남시장으로 계실 때 적극적으로 추진했던 사업이다”며 “거기에 대해서 이런 게 나오니까 아마 욱해서 그러신 것 같은데 잘 대응하실 거라고 본다”고 이 지사를 응원했다.

아울러 김 지사는 ‘이해찬 대표가 드루킹 사건에서 무죄판결을 받으면 여권의 대선 유력주자가 된다’는 언급에 “제가 고생한다고 격려 차원으로 말씀하신 것으로 이해한다”며 “다만 경남뿐만 아니라 부산, 울산하고 동남권이 사실은 수도권 1급 체제에서 또 하나의 수도권으로 바뀌어나가야 된다. 거기에 큰 역할을 해라, 이런 격려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날 김 지사는 4차 추경에서 재난지원금이 선별지급으로 결정된 것에 대해서도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김 지사는 “원래 피해 지원 재난이 생겼을 때 피해 지원은 피해를 입은 곳에 선별적으로 지원하는 게 맞다”며 “그런데 지난번 1차 지원 때는 이게 코로나 때문에 상황이 급한데 선별하고 앉아 있기가 힘들다, 시간이 더 걸린다. 그래서 빨리 지원하자, 이렇게 했던 것이다”라고 1차 지급 당시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시엔 빨리 지원하면서도 선별적으로 피해가 큰 곳은 찾아서 다 지원을 했다. 그런데 이번은 2차 지원이니까 지난번에 지원한 경험이 있으니까 그 피해를 입었던 곳이 어디인지 어디가 피해가 컸는지가 데이터를 정부가 지방정부와 1차적으로는 갖고 있다”며 “그래서 특히 소상공인, 자영업을 중심으로 지원하고 대신에 1차 때보다도 금액을 늘리자고 해서 지원 금액도 늘었다. 저는 이건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대신에 빨리해야한다. 추석전에 지급 안되면 문제가 생긴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아울러 정부의 통신비 2만원 지급을 와이파이망 설치로 돌리자는 본인의 주장을 두고는 “민생 현장에 추경이 시급한데 통신비 2만 원 문제로 국회 심의가 늦어져서 추석 전에 지급이 안 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해달라는것이다”며 “그런데 그 중에 무료 와이파이 확대 같은 통신비 문제라면 이런 방안도 있다고 했다. 이후에 살펴보니 이번 정부 들어와서 무료 공공 와이파이 확대 사업은 대단히 빠르게 진행이 되고 있더라. 올해까지만 해도 1만 곳 신규로 늘리고 있고 그다음에 기존에 있던 곳도 1만 8천 곳을 고도화해서 그다음에 또 내년에도 이 사업들을 추진해나가면 될 것 같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 지사는 통신비 지급과 백신접종으로 여야가 싸우고 있는 상황을 두고는 “원칙대로 취지대로 잘 협상하면 된다고 본다. 민주당은 국민들의 통신비 부담을 완화해주겠다는 게 취지다”며 “그러면 통신비가 부담스러운 취약계층들에게 통신비를 적극적으로 조금 더 두텁게 지급해야한다”고 대답했다.

또한 야당의 전국민 백신 지원을 두고는 “그건 현실성이 없는 이야기다. 현재 전국민에게 지급할 수 있는 백신이 없다. 당장 확보도 어렵다”며 “다만 방역에 도움을 주자는 취지니까 이것 역시 취약계층 중심으로 무료 접종 대상을 좀 확대해 나가는 방향으로 가야한다. 서로 한 발씩만 양보하면 상생할 수 있는 그런 방안이 나올 수 있을 거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