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조국‧추미애‧인국공 사태로 與지지 이탈한 2030 잡기 급선무
장경태 “청년들이 당의 정책 구성과정에 참여해야”
박결 “장기적이고 흥행되는 인재영입 프로젝트 있어야”
김웅 “당 혁신과정에서 당협위원장에 청년 등용돼야”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당명 및 정강정책 개정을 완료한 국민의힘은 10월부터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를 구성해 인적 쇄신을 중심으로 하는 당 내부 혁신 작업에 들어간다.

조국‧추미애 법무장관 관련 의혹과 인국공 관련 논란으로 공정성 문제가 제기되면서 여권이 수세에 몰렸지만, 여권 지지에서 이탈한 2030대 청년층을 국민의힘이 흡수하지 못하면서 지지율이 여전히 답보 상태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집권 여당인 민주당과 달리, 제반 물적‧인적 자원이 부족해 만족스러운 인재충원과 당의 혁신이 힘들 것이라는 해석 또한 나온다.

국민의힘은 전체 지역구 253개 중 현역의원이 맡고 있는 곳을 제외한 최대 169곳의 당협위원장을 교체할 예정이다. 특히 ‘극우세력’이라고 여겨지는 당의 환부를 수술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그 빈자리에 신진 세력과 청년 정치인들이 들어갈 수 있을지가 관심의 대상이다.

청년 정치가 주목받는 이유는 표류하고 있는 2030대 청년층의 표심 잡기에 있다. YTN의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9월 14~18일 전국 18세 이상 남녀 2515명을 상대로 시행한 조사에 따르면, 20대의 경우 지지정당이 없거나, 잘 모르거나, 무당층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43.8%나 되고 30대 또한 34.6%나 된다. 반면 전체 응답자에서 그에 해당하는 비율은 27.3%이다.

이는 조국‧추미애 법무장관의 자녀 특혜 논란과 ‘인국공 사태’로 공정성 측면에서 여권의 도덕성에 큰 상처가 생기자 청년층들이 여당 지지에서 대거 이탈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갈 데 없는 청년층 표심이 향후 보궐선거‧대선에 미칠 영향을 고려할 때, 그들을 대변할 수 있는 청년 정치인 등용이 보수진영에겐 중요한 과제인 셈이다.

사실 양대 거대정당 모두 청년 인재를 충원하는데 있어, ‘인재영입’이라는 이벤트를 거치곤 하지만 소위 ‘내부승진’이라고 불리는 당 혹은 진영 내에서의 천거도 꽤나 활발한 편이다. 여권의 경우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동대문을)이 대표적 사례로 꼽히며, 야권의 경우 박결 중앙청년위원장(전 자유의새벽당 대표) 등이 있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양대 거대정당에서 본격적인 정치 커리어를 시작하기 전에 청년단체 혹은 청년정당 등을 거쳤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들에게 일련의 청년 정당‧단체 등에서 활동했던 경험의 단상을 들어보았다.

장경태 “젊은 나이에 의사결정과 기획사업 경험 갖는 것 중요”

민주당의 초대 대학생위원장이었던 장경태 의원은 22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대학교의 총학생회, 청년 동아리 등을 거치며 느낀 점은, 20대 초중반이라는 젊은 나이에 인사와 회계 같은 의사결정과 기획사업이라는 경험을 갖는다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이라며 “시민단체‧청년단체 등에서 청년들에게 많은 기회를 주어야 한다. 좀 부족할 수 있지만 서로가 함께 경험하고 터득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자유의새벽당이라는 청년 정당을 창당하고 대표를 지냈던 박결 국민의힘 중앙청년위원장은 이날 통화에서 “지금의 청년 지망생들이 갖기 힘든 경험을 많이 했다. 사실 정치라는 게 사람을 모아서 뜻이 맞는 단체를 불려 나가는 작업인데, 그걸 해보지 않은 청년들은 지지자 없이 줄만 서면 된다고 생각하게 된다”며 “여기서 모든 것이 꼬인다. 국민들을 만나고 욕도 먹고 눈물도 흘려보고 해야 정치의 정수를 알 수 있는 것인데 그걸 모르는 사람들이 정치를 하게 되니 어려움을 겪는다”고 설명했다.

청년단체와 거대 정당의 관계설정에 대해 묻자 장 의원은 “청년들의 당사자성을 중시하고 존중하면서, 당의 정책 구성과정에 충분히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며 “청년 시절부터 리더십을 쌓아갈 계기를 만들었던 경험이 있기에, 다양한 인재영입 경로 차원에서 자기만의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고 영입된 분들과 같이 본다”고 말했다.

반면 박 위원장은 위와 같은 질문에 “당에서 어떻게든 (시민사회단체 인사들을) 흡수를 하려 애쓰는데, 흡수되면 안 되고 공존해야 한다고 본다”며 “여권처럼 시민단체와 정당이 팀 플레이가 돼야 하는데 보수 야권은 혼연일체가 돼버려 마치 같은 것처럼 인식되곤 한다. 정치를 할 것이면 시민단체보다는 정당 안으로 들어오는 것이 빠르다”고 지적했다.

<사진=폴리뉴스 이경민 기자>
▲ <사진=폴리뉴스 이경민 기자>

‘서울청년허브’ 등 정치 생태계 구축된 與, 野는 한참 부족

장 의원은 ‘청년 생태계’를 언급했다. 100번 이상 은평구 불광동에 위치한 ‘서울청년허브’를 방문했다는 장 의원은 “청년 허브의 경우, 새로운 청년 생태계 구축을 위해 노력했다는 것이 보인다. 오피스보다는 카페형 구성을 갖고 있고, 닫힌 공간보다는 열린 공간을 지향한다”며 “공간적 측면 뿐 아니라 운영하는 과정도 청년청‧미래청과 함께 청년들의 공간으로 배분을 해서 운영하는 방식도 좋고 여러모로 청년 친화적이기 때문에, 청년단체들이 그런 공간을 활용하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실제 ‘서울청년허브’의 경우 9월 22일 기준 코로나19의 유행으로 대부분의 건물이 출입 제한돼 있는 상태였지만, 야외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었으며 건물 내에도 많은 청년 조직들이 운영되고 있었다. 문화/예술에서 미디어/출판, 그리고 정치/노동 분야까지 다양한 분야의 청년단체들이 가동 중이다.

한 가지 특징으로는, 부착된 여러 홍보물 및 운영되고 있는 청년단체의 목적과 정관 등을 살펴봤을 때 진보적인 아젠다가 절대적 주류로 자리잡고 있었다는 점이다. 보수적인 아젠다를 다루는 입주 청년단체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이와 같은 현상에 대해 박 위원장은 “진보진영의 정치 생태계가 완전히 구축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박 위원장은 “보수진영도 청년 단체 출신 인사들을 영입하는 것이 나쁘지는 않다고 보는데 그 자체로 흥행이 돼야 한다. 분기별로 3~4차례 하는 것을 공식화해서 원동력을 불어넣어야 한다. 장기적인 인재영입 프로젝트가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청년 정치인인 송샘 국민의힘 부산 사하구의원도 이날 통화에서 “청년 정치 생태계 플랫폼이 있으면 굳이 보수진영 이외에도 대한민국 현실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청년 창업가로서 지역 청년회 활동을 한 것이 청년 사업의 애로와 고충을 나눴다는 데에서 도움이 많이 됐다”고 밝혔다.

진보적 아젠다가 주가 된 불광동 청년허브의 운영 현장 <사진=폴리뉴스 이경민 기자>
▲ 진보적 아젠다가 주가 된 불광동 청년허브의 운영 현장 <사진=폴리뉴스 이경민 기자>

김웅 “지금의 청년정치 구조, 기성세대 전위대 노릇만”

청년 정치단체 출신을 영입하는 사안에 있어 장성철 공감과논쟁 정책센터 소장은 기본적으로 긍정하면서 “그들이 활동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줘야 한다. 실질적인 의사결정 권한을 줘야 한다”며 “그 청년정치 생태계 구축에 바로 서울시장 탈환의 의의가 있다. 청년 당협위원장들을 많이 지역 연고가 있고 활동을 했던 곳에 임명한다면, 다음번 보궐과 대선에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면 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다소 우려하는 목소리를 냈다. 그는 “청년이라 해도 기성 정치인들의 스피커 역할만 하고, 진정으로 매주 취직시험 보고 아르바이트를 뛰는 청년의 어려움을 모르는 사람들을 뽑으면 다른 청년들과 괴리될 수밖에 없다”며 “그럼에도, 당 혁신 과정에서 당협위원장직에 청년들을 많이 임명해야 한다. 정치는 미래를 다루는 것이고 당사자들이 와서 결정하고 책임을 그들이 져야 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여권이 자치단체장을 맡고 있기에 청년 문제 해결이 안 된다. 탈정파적인 모습을 보여야 하는데 지금의 구조로는 청년들이 전위대 역할밖에 하지 못한다”며 “청년들이 자신들에게 유리한 당을 찍고 미래에 도움이 되는 당을 찍는 날이 왔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번 리얼미터 여론조사는 무선 전화면접(10%) 및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 혼용방식, 무선(80%)·유선(20%) 병행 무작위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 방법으로 실시됐다. 4만6014명에게 통화를 시도해 5.5%의 응답률을 보였다. 95% 신뢰수준에서 ±2.0%p이다. 자세한 내용은 리얼미터 또는 중앙선거여론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