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북방한계선(NLL) 근처 연평도 해상에서 실종된 해양수산부 소속 47세 어업지도원이 북한의 총격을 받고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러 정황증거와 첩보를 분석했을 때, 해당 선원의 월북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해수부 소속 선원 A씨는 지난 21일 어업지도선에서 업무를 수행하던 중 월북을 목적으로 해상에 표류하다 실종됐다. 그 와중에 북측 해역으로 넘어간 A씨는 원거리에서 북측의 총격을 받고 숨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사실들은 23일 정보당국을 통해 알려졌다.

총격의 정확한 경위는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북측 경계병이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해 A씨에게 총격을 한 뒤 숨진 A씨를 화장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와 관련해 국방부는 “현재 우리 군은 다양한 첩보를 정밀 분석 중”이라고 밝혔다. 사건에 대한 상세한 분석 결과는 24일 오전에 국방부에서 자세히 설명할 예정이다.

앞서 국방부는 A씨 실종에 대해 국회 국방위 소속 의원들에게 A씨의 생사 여부는 확인되지 않는다고 보고했다. 이 과정에서 A씨의 월북 가능성에 대해선 조사 진행 중이라고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21일 오전 11시30분 점심시간에 A씨가 보이지 않아 동승한 선원들이 500톤급 어업지도선 자체 선내와 인근 해상을 수색했으나, 선미에서 A씨의 신발만 발견되고 실종자는 발견하지 못해 해양경찰에 12시50분쯤 신고했다고 밝혔다.

신고 접수 후인 당일 오후 1시50분부터 현재까지 해양경찰 및 해군함정, 해수부 선박, 항공기 등 약 20여대의 구조 세력을 투입해 실종 해역을 중심으로 집중 수색했으나 실종자를 발견하지 못했었다. A씨가 실종된 지점은 소연평도 남방 2km 해상으로, 직선거리로 13km 떨어진 곳으로 추정된다.

與, ‘신중 모드’ 속 지도부가 관련 경위 전달받아

더불어민주당은 신중한 모습이다. 이날 사건과 관련해 이낙연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오후 국방부 보고를 받을 예정인 가운데, 말을 아끼고 있다. 사실관계 파악이 우선이라는 것이다.

민주당의 한 의원은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월북 여부와 상관없이 대한민국 국민이 피격당한 사건”이라며 “개성공단 폭파를 훨씬 넘어서는 문제”라고 밝혔다.

특히 23일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종전선언을 언급한 상황에서 우리 국민이 피격됐기 때문에, 문제의 심각성이 크다는 지적이 나온다. 야당의 비판 빌미를 줬다는 해석도 있다.

국민의힘, 정부여당 비판하며 文에 국가안전보장회의 개최 요구

실제로 야당은 비판을 쏟아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4일 “북한의 야만적 행태에 커다란 분노를 느끼지 않을 수 없다”며 “북한은 달라진 것이 없는데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도 종전선언을 운운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이 피살당한 중대한 사건임에도 이렇게 깜깜이 모를 수 있는지 답답한 노릇”이라며 “정부가 북한에 당당한 태도를 취하고 사건 과정을 소상히 밝히라”고 요청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대통령 종전선언 연설에 북한이 우리 국민 총살로 화답했다는 충격적인 보도가 있는데도 국정원은 팔짱만 끼고 있다”며 “이 긴박한 상황과 추측성 보도에 국민들이 혼란을 겪고 있는데도 국정원은 뭐하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하 의원은 “우리 국민이 북한 넘어가고 4일 지나도록 정보위 야당 책임 의원에게 보고 한마디 없다. 원칙은 사건 발생 즉시 정보위 간사에게 알려야 되는데 전화 한통 없다”며 “국정원은 정보위 회의만 하면 예산 더 달라, 조직 키워 달라고 요구하는데 우리 국민 안위에 대한 일은 정작 손 놓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당 차원에서 이날 배준영 대변인 명의로 논평을 내고 “즉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개최해야 한다”며 “경위 파악을 하고 대처방안을 강구해야 할 정부가 남의 일 말하듯 담담하게 대처하고 있다. 실종자 가족의 절박함과 아픔을 한순간이라도 생각한다면 이럴 수 있느냐”고 비난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