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유시민에 화력집중…”요설 퍼뜨린다“ ”여권 떨거지“
김웅 ”핫라인, 사건 처음부터 이용했어야“
與, 긴급현안질의 거부…대북규탄결의안 무산 가능성
장제원 ”文, 국민 생명 못 지킨다면 자리에서 물러나야“

25일 온라인 라이브 방송으로 개최된 10·4 남북정상선언 13주년 기념행사에서 '한반도 평화국면의 동요원인과 대안 모색'을 주제로 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br></div>
 
▲ 25일 온라인 라이브 방송으로 개최된 10·4 남북정상선언 13주년 기념행사에서 '한반도 평화국면의 동요원인과 대안 모색'을 주제로 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
 

북측에 의한 우리 공무원 피격 및 시신 소각 사건의 후폭풍이 나날이 커지고 있다. 특히 여권의 핵심 인사인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김정은 계몽군주’ 발언과 기타 인사들의 여러 망언성 발언 이후, 여론의 역풍이 불었고 이에 보수 야권이 총공세에 나섰기 때문이다. 또한 여당이 해당 사안에 대한 야당의 긴급현안질의 요청을 거부하면서 논란이 확대되고 있다.

유 이사장은 실종 공무원의 사망 사건에 대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사과 소식이 전해졌던 지난 25일, 김 위원장을 두고 “내 느낌에는 계몽군주 같다”고 발언해 큰 여론의 비판의 대상이 됐다. 유 이사장의 발언을 다룬 기사에 수만 개의 ‘싫어요’가 기록될 정도였다.

앞서 유 이사장은 서해 실종 공무원 총격사망 사건에 대한 북한 측의 사과 소식이 전해진 지난 25일 ‘10·4남북정상선언 13주년 기념 토론회’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리더십 스타일을 두고 “내 느낌에는 계몽군주 같다”고 말해 거센 비판을 받았다.

유 이사장 이외에도 정세현 민주평통 수석부의장의 “(김정은의) 통 큰 결단”, 김원웅 광복회장의 “그간 친일에 뿌리를 두고 분단에 기생하여 존재해온 세력이 끊임없이 민족을 이간시키고, 외세에 동조하면서 쌓아온 불신이 이번 불행의 근본적인 원인” 발언 등도 문제시되고 있다.

보수진영, 유시민ㆍ민주당  '김정은 칭송 발언' 비난 총공세

'문재통령 분신들 요설' '유시민 회로 고장나' '모두가 최순실' '썩어빠진 굴북'

이에 보수 야권은 유 이사장에게 화력을 집중해 공격의 화살을 쏟아부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7일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대통령은 침묵하고, 대통령의 ‘분신’들이 요설을 퍼뜨리고 있다. 우리 국민이 총살당하고 방화당한 끔찍한 사건을 얼버무리기 위해 해괴한 논리를 총동원하고 있다”며 “김정은을 ‘계몽군주’라고 칭송하면서, 독재자의 친구, 폭정의 방관자로 나섰다”고 지적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또한 2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유 이사장을 두고 ‘정신 나간 여권 떨거지들’이라며 “남북관계 개선의 계기 운운한 망언을 한 정세현 민주평통 수석부위원장에 대해서는 즉각적인 인사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을 대통령답지 못하게 만들고, 대통령이 대통령으로서의 책무를 다하지 못하도록 만든, 통지문 한 장에 감읍하여 북한을 싸고 도는 당신들 모두가 최순실”이라고 강력 비판하기도 했다.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도 27일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유시민 이사장의 회로가 고장났다. 우리 공무원이 적군의 총탄에 무참히 살해당했는데, 이 처참한 현실보다 북한 김정은의 사과에 더 큰 의미를 두고 있다”며 “지금 대통령과 정부 여당이 공감해야 할 것은 김정은의 사과이기 이전에, 우리 국민의 죽음을 함께 슬퍼하고 북한의 도발에 두려워하는 대한민국을 위로하는 것인데, ‘계몽군주’, ‘통 큰 측면’이라며 고무적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을 보면 정신이 혼미해진다”고 주장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도 27일 자신의 SNS에서 “무장하지 않은 민간인을 사살하는 행위는 전시에도 금지되는 반인륜적 범죄행위인데, 이런 범죄자에 대해 "계몽군주"라느니 "이례적"이라느니, "희소식"이라느니 하며 호들갑 떠는, 이 썩어빠진 굴북(屈北) 세력들의 정신승리는 가히 기네스북에 오를만하다”고 비꼬았다.

김병준 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6일 자신의 SNS에서 “야만에 대한 야만적 칭송을 하고 있는데, 장외 문파는 한술 더 떴다"며 "어떤 이는 유튜브 생방송 중 ‘희소식’이라 쾌재를 불렀고, 어떤 이는 김정은의 ‘통 큰 면모’를 추켜세우기까지 했다”고 언급했다. 유 이사장 및 기타 여권 인사들을 비난한 것이다.

대북 핫라인‧긴급현안 질의 문제로 다시금 논란

한편, 유 이사장 발언 등 여러 논란이 될 만한 발언들의 계기가 된 김정은 위원장의 사과 표시가 담긴 북측의 통지문이 우리 국정원과 북의 통일전선부 사이의 ‘핫라인’으로 박지원 국정원장을 통해 청와대에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 간 소통이 재개될 수 있다는 희망적인 관측도 있는 반면, 그 핫라인을 통해서 공무원 A씨의 피격을 막기 위해 청와대와 정부가 동분서주했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보수 야권에서 나온다.

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28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사건이 처음 알려졌을 때부터 이용했어야 한다”며 “편지를 받는 라인은 있고 중요한 순간에 연락할 핫라인이 없다는 게 말이 되는가? 없었다고 하는 주장은 거짓말일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이 요구한 긴급현안질의를 민주당이 거부한 것도 논란이 되고 있다. 김영진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진상규명 차원의 긴급현안질의 요구에 대해 "정쟁의 장을 만드는 것은 적절하지 않아 대북 규탄 결의안부터 채택하고 현안질의는 다음에 논의하자고 했으나 야당이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렇게 민주당이 현안질의를 거부했기에, 국민의힘과 같이 국회 차원에서 추진하던 대북 규탄 결의안까지 무산될 가능성이 커졌다. 규탄 결의안만 채택하는 것은 받을 수 있다는 게 민주당의 입장이지만 국민의힘은 결의안과 현안질의를 함께 받지 않을 경우 28일로 예정된 본회의 자체도 참석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27일 청와대 앞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직접 해명을 촉구하는 릴레이 1인 시위에 나섰던 주호영 원내대표는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긴급현안질의를 요구했지만 그것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28일 본회의 협상을 위해) 만나기 어렵다는 점을 진작 민주당에 통보했다"며 "국민이 알아야 할 것은 야당이 질문을 통해 알려드려야 하며, 국회의 존재 이유는 그런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양 당의 원내수석부대표 간의 만남은 협상을 재개했지만, 본회의 처리 여부를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

일부 野 중진, 文에 ”물러나라“

한편, 보수 야권의 일부 중진 의원들이 문 대통령에게 ”물러나라“고 요구하고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자신의 SNS에서 ”적국에 의해 대한민국의 주인인 국민이 무참히 살해당했는데도 북한을 옹호하고 국민들께 정확한 정보공개를 하지 않고 사건을 조직하고 은폐하는 것으로 일관한다면, 대통령의 자리에 더 이상 머물러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또한 문 대통령을 겨냥 ”국민이 위임한 이 엄청난 권력을 가지고 문재인 대통령은 도대체 무엇을 했습니까“라며 ”국민의 생명을 지킬 자신이 없으면 그 자리에서 내려오라“라고 비난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