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증위원장 김수삼(한양대 석좌교수)을 파면하라" 안전분과 위원 회유·압박 의혹
"국토부장관 김현미는 물러나라" 대통령 공약을 무시하고 하극상의 모델이 돼...
"국무총리는 총리실 관리 감독할 책임을 방관하지 말라"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확장안 검증위원회가 안전분과 위원 5명 중 4명이 불참한 가운데 최종 결론을 '조건부 의결'한 것과 관련해 객관성, 공정성 시비가 일고 있다.

특히 김수삼 총괄위원장이 국토교통부에 유리한 결론이 나도록 안전분과 위원들을 회유, 압박해 위원들이 '활동중단 의견서'를 공식적으로 제출한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예상된다.

 

검증위, 안전분과 불참한 가운데 '조건부 의결'강행<br></div>
안전분과위원들, '활동중단' 공식 의견서 국무총리실 제출<br>
검증위 최종보고서, 객관성·공정성 시비 일어
▲ 검증위, 안전분과 불참한 가운데 '조건부 의결'강행
안전분과위원들, '활동중단' 공식 의견서 국무총리실 제출
검증위 최종보고서, 객관성·공정성 시비 일어

 

지난 25일 김해신공항 검증위는 안전, 소음, 환경, 운영·시설·수요 등 4개 분과 전체회의를 열었지만, 회의에는 전체 검증위원 21명 가운데 13명만 참석했다.

또 이 중 김해신공항의 핵심 쟁점을 다루는 안전분과 위원 5명 중 4명이 불참해 사실상 '보이콧'을 선언한 것이다. 

사실 그동안 김수삼 위원장과 안전분과 위원들은 '핵심쟁점'을 두고 여러차례 충돌한 것으로 알려졌다.

 

동남권신공항추진기획단 공동단장인 더불어민주당 김정호(경남 김해을) 의원은 "김 위원장이 안전분과 위원들에게 최종보고서를 '수위를 조절하라'며 여러 차례 수정 지시했다고 한다"며 "지난 6~7월 안전분과 위원들의 사퇴 언급이 나올 만큼 갈등이 심했다"고 말했다.

특히, 안전분과 위원들은 최종 보고서를 제출한 지난 22일, 김 위원장의 협박과 압박, 회유로 '위원회 활동을 공식적으로 중단한다'는 의견서를 국무총리실과 검증단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위원들은 김 위원장이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지시를 내리며 압박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등 전체회의를 '보이콧'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조목조목 적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보고서는 위원 4명은 "안전상 문제 있다"는 의견을 냈고, 1명은 "문제 없다"는 의견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없다'는 위원은 25일 표결에 참석한 13명 중 1명이기도 하다. 

그러나 안전분과 최고보고서는 또다시 바꿨고, 전체회의에 결국 의결됐다. 검증위가 중립성, 객관성을 잃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28일 국민의 힘, 조경태 의원은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의 직접 해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 28일 국민의 힘, 조경태 의원은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의 직접 해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또 검증위원장이 국토부안이 공항시설법을 위반했다는 내용이 담긴 안전분과 보고서를 법제처에 유권해석을 의뢰한 것도 논란이 되고 있다.

이는 검증위원장이 처음부터 국토부안에 유리하도록 결론을 짓고, 안전분과 위원들의 최종보고서의 신뢰를 떨어뜨리기 위한 무리한 행보였다는 의혹을 사는 정황이다.

또 검증위원의 동의도 없이 국제민간항공기구인 ICAO에 비행절차업무기준에 관한 내용을 포함해 김해신공항 안의 적합성에 대해 이메일로 질의한 것도 도마에 오르고 있다.

공항을 신설할 때 적용되는 국내 법적 고시가 있지만, 아무런 권한이 없는 국제기구에 자문을 구한 것 자체가 안전분과 위원의 결론을 무력화하기 위한 시도였다 비판도 제기된다.

내년 부산시장 보궐선거 출마가 예상되는 유재중 전 의원(미래통합당 수영구)이 김해신공항 파행 관련 28일 오후 부산시청 앞에서 1인시위를 펼치고 있다.
▲ 내년 부산시장 보궐선거 출마가 예상되는 유재중 전 의원(미래통합당 수영구)이 김해신공항 파행 관련 28일 오후 부산시청 앞에서 1인시위를 펼치고 있다.

 

한편 부산시는 최종보고서에 4개 분과 핵심쟁점 22개와 관련된 결론이 담길 것으로 보고, 이후 대응에 대해 논의를 벌이고 있다.

시는 '중대한 하자가 없지만, 상당히 보완해야 한다', '문제가 많아, 재설계를 해야 한다'는 상호 양립할 수 없는 대목에 대한 반박 근거를 마련하는 데 총력을 쏟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안 검증위원회의 최종보고서 의결을 놓고 부울경 정치권의 반발이 거세다. 28일 부산시와 부산시의회, 부산시 구청장군수협의회가 일제히 규탄 입장을 발표하고 가덕도신공항 결정 촉구 결의대회를 열었다.
▲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안 검증위원회의 최종보고서 의결을 놓고 부울경 정치권의 반발이 거세다. 28일 부산시와 부산시의회, 부산시 구청장군수협의회가 일제히 규탄 입장을 발표하고 가덕도신공항 결정 촉구 결의대회를 열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