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닫힌 광화문 광장, 국민 안전 위한 ‘방역의 벽”
국민의힘, “불심검문 온종일, 버스 차벽으로 가로막힌 독재 그림자 섬뜩”
이낙연, “한글날에도 불법집회 원천봉쇄, 위험요인 사전 차단”
장제원, “코로나 방역 빙자, 국민 기본권 침해 ‘코로나 파시즘’”

 3일 오전 서울 중구 남대문 부근 도로에서 경찰이 집회·시위 등을 차단하기 위해 광화문광장 방향으로 향하는 차량을 검문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  3일 오전 서울 중구 남대문 부근 도로에서 경찰이 집회·시위 등을 차단하기 위해 광화문광장 방향으로 향하는 차량을 검문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영훈 기자] 지난 3일 광화문 개천절 집회 차단을 위한 경찰의 검문과 차벽 설치 등을 놓고 민주당은 ‘방역의 벽’이라고 주장하는 반면 국민의힘은 ‘문재인 식 독재’라고 맞섰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3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닫힌 광화문 광장, 국민 안전을 위한 ‘방역의 벽’”이라며 “개천절 집회, 결국 일부 단체가 기자회견을 강행하며 아슬아슬한 상황이 벌어졌다. 허가받지 않은 차량이 시위에 참석하기도 했고, 곳곳에서 산발적인 1인 시위가 이어지며 일부 시민은 경찰과 몸싸움을 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강 대변인은 “광화문 광장부터, 세종로 네거리, 서울광장까지 곳곳을 막기 위해 경찰력과 차량이 총동원되었다. 봉쇄된 거리 사이로 인근 상인 여러분의 한숨은 깊었고, 시민 여러분의 불편도 컸다”며 “지금 우리가 집중해야 할 것은 ‘코로나와의 전쟁’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서 “광화문 광장을 에워싼 차벽은 우리 국민 여러분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최후의 보루였다. 광복절 집회와 개천절 집회로 너무도 많은 사회적 비용을 치렀다. 이제는 ‘코로나 방역’자체에 행정력을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3일 페이스북을 통해 “일부 보수단체의 개천절 광화문집회가 큰 충돌 없이 봉쇄됐다. 법원이 부분 허용한 도심외곽의 차량시위 2건은 경찰의 통제 속에 진행됐다. 불법집회를 완벽에 가깝게 봉쇄한 경찰의 노고에 감사드린다. 코로나19 재확산에 대한 국민의 우려가 불법집회 차단에 크게 작용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한시름은 덜었지만, 일부 단체는 한글날집회를 또 예고했다. 이유가 무엇이든, 불법집회나 방역방해 행위는 결코 용납할 수 없다. 경찰은 한글날에도 불법집회를 원천봉쇄하고, 위험요인을 사전 차단하기 바란다. 그렇게 해야 코로나19에서 빨리 벗어나고, 경제도 되살아난다. 그 날을 앞당기는 것이 지금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과제다”라며 한글날 집회 또한 제한 할 것을 주장했다.

반면 배현진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3일 공식 논평을 내고 “경찰 버스 차벽으로 꽉 막힌 광화문 광장에서는 오가는 시민들을 상대로 한 불심검문이 온종일 벌어졌다”며 “경찰관이 범죄를 저질렀거나 저지를 것으로 상당히 의심되는 자에게 검거와 예방 등을 목적으로 불시에 행하는 '불심검문'이 대명천지, 2020년의 광화문 네거리에서 자행된 것”이라고 말했다.

배 원내대변인은 “지난 대선, “광화문 집무실을 공약하며 소통의 광장으로 만들겠다”고 부산피웠던 문재인 정부의 광화문, 바로 그 곳에 버스 차벽으로 가로막힌 독재의 그림자가 섬뜩하게 드리웠다. 문재인 정부는 대단히 잘못 가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신동엽 시인의 ‘껍데기는 가라’ 시를 인용하여 “정부에 대한 국민의 비판과 질책에 귀를 닫은 껍데기 민주주의는 가라. 가짜 민주주의 세력은 가라. 사람이 먼저인, 진정 국민을 아끼는 알맹이만 남고 10월의 광화문 광장에 불통의 철벽을 두른 껍데기들은 제발 가라”고 설명했다.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도 3일 페이스북을 통해 “코로나 방역을 앞세워, 정권을 규탄하는 차량시위를 공권력이 틀어막았다. 코로나 방역을 빙자해 국민의 기본권을 침해한 것이다. ‘코로나 파시즘’이다. 코로나를 정권 방패막이로 이용하는 문재인 정권은 ‘코로나 파시즘 정권’이다”라고 지적했다.

장 의원은 “차를 타고 나와서 정권을 규탄하는 것과 코로나 확산이 어떤 연관성이 있다는 겁니까”라며 “심지어, 차량을 타고 시위에 나올 사람들은 사전에 차랑 번호까지 신고 하라고 했다니, 교활한 사전검열에 소름이 돋는다. 차벽에, 도로 봉쇄에, 사전검열까지 시위 강제진압 행위”라고 비판했다.

장 의원은 “정의와 불의가 편가르기에 의해 결정되고, 국민의 건강이 정권의 안위에 이용되는 선동과 기만이 판치는 세상이 되어 가고 있다. 차량을 타고서라도 시위를 하겠다는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