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역업체 센터장, 관리계약 연장위해 대표선거 개입 의혹
주민들, 센터장 대표자회의때 질책 '문책 결의 해임 요구'
주민들, 사법당국 진정서 제출 움직임 '120억 구상권 행사해야'

부산 해운대에 마천루아파트로 불리우는 한 주상복합이 5년간 인근 유사 아파트 대비 최소 120억여 원 이상의 용역비 등 비용을 더 부담한 것으로 밝혀져 물의를 빚고 있다.

이들 아파트들은 부산의 최상급 주상복합들로 동일한 위탁관리업체가 함께 관리하고 있으나 불과 10%의 세대수 차이에도 2배의 위탁관리수수료를 차등 책정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돼 해당 주민들의 큰 반발을 사고 있다.

이 업체는 특히 ‘최고급 아파트 관리업체’라는 브랜드를 수주 경쟁에 이용하기 위해 가장 큰 영향력을 갖고 있는 입주민대표자 선거에 까지 개입하는 등 갖가지 부당 행위를 벌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대책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주민들은 일부 대표자들과 자생단체를 중심으로 이같은 의혹들을 밝혀내기 위해 사법당국에 곧 진정서를 제출할 움직임이어서 국내 유수의 위탁관리업체인 A사의 부당 행위들이 처음으로 법정에 설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같은 사실은 본지가 정부 운영 공동아파트 사이트인 K아파트에 올려진 전국 아파트별 운영 현황을 집계한 결과 확인됐다.

단순 비교에서 해당 아파트의 경우 인근 유사규모 아파트보다 경비 미화 등 용역비와 비용 부분에서 년간 25억 원 가량을 더 지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천루아파트로 불리우는 부산 해운대의 한 주상복합이 지난해 인근 유사 아파트에 비해 최소 20억여 원 이상의 용역비를 더 지급한 것으로 밝혀져 물의를 빚고 있다.
▲ 마천루아파트로 불리우는 부산 해운대의 한 주상복합이 지난해 인근 유사 아파트에 비해 최소 20억여 원 이상의 용역비를 더 지급한 것으로 밝혀져 물의를 빚고 있다.

 

이 업체가 5년간 이 아파트를 관리해왔고 용역업체 선정에 직접적인 역할을 해왔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인근 비슷한 규모의 아파트보다 최소 120억여 원을 더 지급한 셈이 된다.

이 합계에는 실제 관리용역부문은 빠져있어 이를 합산할 경우 더 많은 돈이 주민들의 호주머니에서 용역비 등 비용으로 지급된 것.  

업체 측은 관리규모에 따라 많을수록 용역비가 더 지급될 수밖에 없다는 논리를 펴고 있으나 해당 아파트는 청소부문에서 더 많은 인력이 투입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적은 용역비를 지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즉 관리 면적이나 세대가 많을수록 반드시 더 많은 용역비를 지급해야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용역업체를 선정하는 위탁관리업체 스스로 자백한 꼴이어서 설득력을 잃었다는 지적이다.

위탁관리업체 선정시 가장 민감한 위탁관리수수료에서도 해당 아파트는 인근 비슷한 규모의  아파트에 책정된 6백만원대보다 2배 놓은 1200만원대를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일반적인 경우 시간이 흐르면서 수수료를 책정하는 항목을 줄이는 등의 방법으로 수수료가 하향 조정되는데 반해,  해당 아파트는이 업체가 들어온 뒤 항목을 5개에서 10개로 늘어나면서 최초 가격대가 유지돼 온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아파트 세대수보다 5배 많은 부산 용호동 L단지의 경우 항목수 2개에 해당아파트보다 5배 이하인 2백만 원대를 지출하고 있다.  

해당 업체측은 위탁관리수수료중 절반을 주민 행사 등에 투입하고 있으며, 수수료 때문에 관리에 더 많은 서비스용역이 제공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관련 업계에서는 주민들이 낸 수수료가 마치 업체의 대주민 서비스로 둔갑해 악용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지적이다.

주민들은 이 업체가 최고급아파트 관리업체라는 명성을 수주경쟁에 이용하기 위해 관리 기간을 연장하려는 행위를 서비스질이나 관리비 절감 등에서 찾지 않고 입주민대표자들을 대상으로 자기편 만들기에 나서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다.

덧붙여 이 업체가 5년 전 관리업체로 선정된 이후 위탁수수료를 하향조정 불가하도록 대표자들을 설득해 위탁관리 수수료 항목을 2배로 늘리고, 계약기간도 2년에서 3년으로 변경해 임기가 2년인 대표자 재임기간 1기수를 교묘히 피해 계약기간을 연장하는 수법을 사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실례로 이 업체가 파견한 센터장이 지난 7월 대표자 선거에 출마한 감사 2명을 설득해 사퇴하게 한 뒤 대표자 회의에서 재임용되도록 한 정황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센터장은 최근 대표자회의에서 이같은 사실을 오히려 보고했다가 주민들의 질책을 받고 해임요청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따라 일부 주민들은 관리업체의 부당행위와 용역업체 선정에 따른 부당 자금지출에 대해 사법당국에 진정서를 제출하고 수사결과 용역업체 선정 등에 하자가 발견될 경우 업체를 상대로 구상권 행사에 나설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